무신론자도 부정할 수 없는 성경 고고학: 역사 속에 새겨진 진리
이번에는 무신론자들도 부정하기 어려운 성경 고고학의 놀라운 발견들을 통해 성경이 단순한 신화가 아닌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진리의 말씀임을 객관적인 증거들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수많은 고고학적 발견은 성경 속 이야기들을 실제 역사 속에서 생생하게 증명하며, 성경의 역사적 신뢰성을 더욱 확고하게 뒷받침합니다. 이는 마치 퍼즐 조각을 맞추듯이, 역사 속에서 발굴된 유물들이 성경의 내용과 놀라울 정도로 일치하며 하나의 완벽한 그림을 그려냅니다.
1. 사라진 도시, 다시 깨어나다: 성경 속 도시들의 발굴
오랜 시간 먼지 속에 묻혀있던 고대 도시들의 발굴은 성경에 대한 의심을 거두고 그 역사성을 인정하게 만드는 강력한 증거입니다. 성경 속에만 존재한다고 여겨졌던 도시들이 20세기 이후 활발하게 진행된 고고학 발굴을 통해 실제 역사 속에 존재했음이 드러나면서 성경은 '신화'라는 오명을 벗고 '역사'로서 그 위상을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이는 단순히 우연의 일치로 치부하기에는 놀라운 발견들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가나안 정복과 여리고성의 붕괴: 여호수아 6장은 여호수아가 이끄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을 정복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사건, 특히 여리고성의 붕괴에 대해 상세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여리고성을 돌며 함성을 지르자 견고했던 성벽이 무너져 내렸다는 기록은 오랫동안 역사적 사실이 아닌 신화적 과장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러나 1930년대부터 존 가스탕 (John Garstang)과 캐슬린 케년(Kathleen Kenyon)과 같은 고고학자들이 여리고성을 발굴하면서 성경의 기록을 뒷받침하는 놀라운 증거들이 발견되었습니다.
- 존 가스탕 (John Garstang, 1876-1956)은 1930년부터 1936년까지 여리고성을 발굴하여 무너진 성벽의 잔해와 함께 불에 탄 흔적을 발견했으며, 이는 여호수아 시대(기원전 1400년경)에 대규모 화재가 발생했음을 보여주는 증거였습니다. 가스탕은 여리고성의 파괴가 성경에 기록된 대로 기원전 1400년경에 일어났다고 주장하며 성경의 역사적 신뢰성을 옹호했습니다. (1)
- 캐슬린 케년 (Kathleen Kenyon, 1906-1978)은 1952년부터 1958년까지 여리고성을 발굴하여 가스탕의 발견을 재확인하고 더 나아가 성벽이 안쪽으로 무너졌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는 성경에 기록된 대로 성벽이 외부의 공격이 아닌 내부 붕괴 형태로 무너졌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입니다. 특히 케년은 여리고성에서 후기 청동기 시대(기원전 1550-1200년)의 곡식 저장 항아리들을 발견했는데, 이는 성경에 기록된 대로 여리고성이 정복 당시 풍년이었음을 뒷받침하는 증거로 해석됩니다. (2)
이처럼 고고학적 발견은 여리고성의 함락이 실제 역사적 사건이었음을 입증하며 성경의 역사적 신뢰성을 뒷받침합니다.
히스기야 터널: 역대하 32장 2-4절, 열왕기하 20장 20절에는 히스기야 왕 시대에 앗수르의 침략에 대비하여 기혼 샘의 물을 예루살렘 성 안으로 끌어오기 위해 터널(Hezekiah’s Tunnel)을 건설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놀랍게도 19세기 중반에 이 터널이 실제로 발견되었는데, 터널의 길이는 약 533미터에 달하며 실로암 못까지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터널 내부에서 발견된 실로암 비문 (Siloam Inscription)입니다. 이 비문에는 터널 건설 당시의 상황과 공사 방법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는데, 그 내용이 성경의 기록과 놀라울 정도로 일치합니다. 실로암 비문은 고대 히브리어로 쓰여 있으며, 터널을 건설한 사람들의 경험과 감격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3)
" ... 그리고 이쪽 갱도에서 저쪽 갱도로 파 들어가던 석수들이 서로 마주쳤을 때, 곡괭이로 돌을 뚫는 소리가 들렸다. ... 마침내 석수들이 바위를 뚫고 나와 서로 마주쳤고, 물이 샘에서 못까지 1,200 규빗이나 흘러들어 왔다. ..."
실로암 비문의 내용은 터널 건설이라는 어려운 과업을 완수한 고대인들의 기술력과 신앙을 보여주는 동시에 성경 기록의 정확성을 입증하는 중요한 증거입니다.
에블라 문서: 창세기 14장에는 아브람 시대에 존재했던 도시 소돔과 고모라를 비롯해 아드마, 스보임, 벨라(또는 소알) 등 다섯 도시가 등장합니다. 이 도시들은 죄악이 관영하여 하나님의 심판으로 멸망당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랫동안 이 다섯 도시는 성경 속 이야기로만 여겨졌으나 1960년대 후반 시리아의 텔 마르디크에서 에블라라는 고대 도시가 발굴되면서 성경 기록의 역사성을 뒷받침하는 놀라운 증거들이 발견되었습니다.
- 에블라 유적에서 발굴된 17,000여 점의 점토판 문서는 기원전 2300년경의 메소포타미아 문명을 보여주는 귀중한 자료입니다. 놀랍게도 이 문서들에는 소돔, 고모라, 아드마, 스보임, 벨라의 다섯 도시 이름이 나란히 기록되어 있으며, 이는 성경에 기록된 다섯 도시의 존재와 위치, 심지어 동맹 관계까지도 확인해주는 놀라운 발견입니다. (4)
에블라 문서는 성경에 기록된 족장 시대의 사회상, 문화, 지리, 종교 등을 이해하는 데 귀중한 자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성경의 역사적 배경에 대한 신뢰성을 더욱 높여줍니다.
2. 침묵을 깨고 역사를 말하다: 비문과 문서들의 증언
고대 비문과 문서들은 당시의 역사와 문화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놀랍게도 성경과 관련된 수많은 비문과 문서들이 발견되어 성경의 역사적 사실성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텔 댄 비문: 열왕기상 15장, 열왕기하 8장에는 아람 왕 벤하닷과 싸운 이스라엘 왕 아합의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흥미롭게도 1993년 이스라엘 텔 댄(Tel Dan)에서 발견된 비문에는 “다윗의 집” (בית דוד, byt dwd)이라는 표현이 새겨져 있습니다. 이 비문은 아람 왕 하자엘(Hazael)의 승전 기념비 일부로 추정되며, 기원전 9세기경에 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5)
- "다윗의 집"이라는 표현은 다윗 왕조를 가리키는 것으로, 성경 이외의 자료에서 다윗 왕조를 언급하는 가장 오래된 기록입니다. 텔 댄 비문의 발견은 다윗 왕의 역사적 실존을 뒷받침하는 강력한 증거로 여겨지며, 성경의 역사적 신뢰성을 더욱 높여줍니다.
텔 댄 비문 이전까지 일부 학자들은 다윗 왕을 신화 속 인물로 여기기도 했으나, 이 비문을 통해 다윗이 실존 인물이었음이 확인된 것입니다. 이는 성경이 단순한 신화나 전설이 아닌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입니다.
모압 비석: 열왕기하 3장에는 모압 왕 메사가 이스라엘 왕 요람에게 반란을 일으킨 사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모압 비석(Mesha Stele) 또는 메사 비석으로 알려진 이 비석은 1868년 요르단에서 발견되었으며, 기원전 9세기 모압 왕 메사가 제작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모압 비석에는 모압의 관점에서 기록된 이스라엘과의 전쟁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으며, 성경에 언급된 모압, 이스라엘, 여호와 등의 이름과 지명이 등장합니다. (6)
- 모압 비석은 성경과 다른 관점에서 쓰여졌음에도 불구하고 성경에 기록된 사건들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아 성경의 역사적 신뢰성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자료로 여겨집니다. 예를 들어 모압 비석에는 이스라엘 왕 오므리가 모압을 점령하고 40년 동안 지배했다는 내용이 등장하는데, 이는 성경의 기록과 일치합니다 (열왕기상 16:23-29). 또한, 모압 비석은 메사가 이스라엘의 압제에서 벗어나 독립을 쟁취했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열왕기하 3장 5절의 내용과 일치합니다.
모압 비석과 성경의 기록을 비교 분석하면 고대 이스라엘과 주변 국가들의 역사를 더욱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키루스 실린더: 역대하 36장 22-23절, 에스라 1장 1-4절에는 바빌론을 정복한 페르시아 왕 키루스가 유대인 포로들을 해방하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성전을 재건하도록 허락한 사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놀랍게도 1879년 바빌론 유적에서 발견된 키루스 실린더(Cyrus Cylinder)는 이 기록을 뒷받침합니다. 키루스 실린더는 기원전 6세기 키루스 대왕이 바빌론을 정복한 후 발표한 선언문이 담긴 점토 원통입니다. (7)
- 키루스 실린더에는 키루스가 바빌론을 정복한 후 피정복민의 종교와 전통을 존중하고 신전을 재건할 수 있도록 허락했다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비록 실린더에 유대인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지만, 이는 키루스의 관용 정책을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이며, 성경에 기록된 유대인 포로 귀환과 성전 재건 허락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자료로 해석됩니다.
키루스 실린더의 발견은 성경에 기록된 사건들이 단순한 종교적 주장이 아니라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1) John Garstang, The Story of Jericho (London: Hodder and Stoughton, 1940).
(2) Kathleen Kenyon, Digging Up Jericho (London: Ernest Benn, 1957).
(3) Hershel Shanks, The City of David: Revisiting Biblical Jerusalem (Washington, D.C.: Biblical Archaeology Society, 1995).
(4) David Noel Freedman, ed., The Anchor Bible Dictionary (New York: Doubleday, 1992), s.v. "Ebla."
(5) Avraham Biran and Joseph Naveh, "An Aramaic Stele Fragment from Tel Dan," Israel Exploration Journal 43 (1993): 81-98.
(6) Andrew Dearman, ed., The Oxford Handbook of Biblical Archaeology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12).
(7) Amélie Kuhrt, The Persian Empire: A Corpus of Sources from the Achaemenid Period (London: Routledge,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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