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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고린도 유적 발굴과 사도 바울의 서신에 묘사된 고린도 교회의 문제 상황 비교

by gospel79 2024. 6.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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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 유적 발굴과 사도 바울 서신에 나타난 고린도 교회의 생생한 역사적 일치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리스 고린도 유적 발굴을 통해 드러난 1세기 고린도 도시의 모습과 사도 바울의 서신에 묘사된 고린도 교회의 문제 상황을 비교하며, 성경이 당대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과 얼마나 완벽하게 일치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성경이 단순한 종교적 서적이 아닌,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신뢰할 수 있는 기록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고린도, 1세기 로마 제국의 번영과 타락의 중심지

고린도는 기원전 146년 로마에 의해 파괴된 후, 율리우스 카이사르에 의해 기원전 44년 로마 식민 도시로 재건되었습니다. 이후 고린도는 로마 제국의 중요한 상업과 행정의 중심지로 급부상하게 됩니다. 1세기 무렵 고린도의 인구는 노예를 제외하고도 20만 명에 육박했으며, 이는 로마, 알렉산드리아, 안디옥에 이어 제국에서 네 번째로 큰 도시 규모였습니다. (1) 고린도는 그리스 본토와 펠로폰네소스 반도를 잇는 전략적 요충지에 위치하여 지중해 동부와 서부를 잇는 무역로의 중심지 역할을 했습니다.

고린도의 번영은 도시의 상업 활동에 기인한 바가 컸습니다. 고린도는 동서양을 잇는 무역로를 통해 이집트, 소아시아, 이탈리아 등지에서 생산된 각종 상품들이 거래되는 국제적인 무역 도시였습니다. 특히 고린도는 도자기, 직물, 유리 제품 생산으로 유명했으며, 이러한 상품들은 로마 제국 전역으로 수출되었습니다. (2) 고린도는 또한 '이스트미아 경기'라는 범그리스적 운동 경기가 4년마다 열리는 도시였습니다. 이는 올림픽, 피티아 경기, 네메아 경기와 함께 그리스 4대 경기 중 하나로, 고린도는 이를 통해 막대한 경제적 수입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수많은 관광객과 상인들이 몰려드는 국제적인 도시로서의 명성을 더욱 공고히 했습니다.

그러나 고린도의 눈부신 경제적 번영은 동시에 심각한 도덕적 타락으로 이어졌습니다. 고린도는 상업 활동이 활발했던 만큼 쾌락과 향락을 추구하는 풍조 또한 만연했습니다. 특히 고린도는 아프로디테 신전을 중심으로 성적인 문란함이 극심한 도시로 악명이 높았습니다. 아프로디테 신전에는 1,000명이 넘는 신전 창녀들이 상주하며 신전 매춘을 일삼았고, 이는 고린도 사회 전반에 매춘이 만연하게 된 원인이 되었습니다. (3) 당시 그리스 사회에서는 신전 매춘이 종교적 의식의 일부로 여겨졌기 때문에, 고린도 시민들은 이러한 행위를 윤리적으로 문제 삼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문란한 성 풍속은 고린도의 사회적 분위기와 맞물려 더욱 기승을 부렸습니다.

이처럼 1세기 고린도는 경제적 번영과 도덕적 타락이 공존하는 도시였습니다. 이러한 고린도의 사회상은 사도 바울의 서신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바울은 고린도전서와 고린도후서에서 고린도 교회 내부의 분열, 음행, 소송, 우상숭배 등의 문제들을 지적하며, 이는 당시 고린도 사회에 만연했던 물질만능주의와 쾌락주의가 교회 안으로 침투했기 때문임을 보여줍니다.


2. 고린도 유적 발굴, 성경 속 고린도를 눈앞에 펼쳐내다

1896년 시작된 미국 고전학 연구소의 고린도 유적 발굴은 성경에 기록된 고린도에 대한 생생한 그림을 제공합니다. 20세기 후반에 들어 대규모 발굴이 본격화되면서 로마 시대 고린도의 모습이 속속들이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발굴된 유적들은 고린도가 당시 로마 제국의 중요한 도시였음을 입증하며, 성경에 묘사된 고린도의 모습과 놀라울 정도로 일치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고린도의 중심부를 관통하는 레카에움 로(Lechaeum Road)입니다. 폭 10m, 길이 1.1km에 달하는 이 도로는 고린도의 동쪽 항구인 레카에움 항구에서 서쪽 항구인 켄크레아 항구까지 도시를 가로지르는 주요 도로였습니다. (4) 이 도로는 당시 로마 도시 계획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도로 양옆에는 상점, 공공건물, 주택 등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었습니다. 이는 고린도가 상업 활동이 활발한 도시였음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고린도 유적에서 발굴된 아고라(Agora)는 당시 고린도의 정치, 경제, 사회, 종교의 중심지였습니다. 약 100m x 200m 크기의 광장 형태로 조성된 아고라는 주변에 신전, 법정, 시장, 공공건물 등이 밀집해 있는 고린도의 심장부였습니다. (5) 발굴 결과 아고라에서는 각종 도량형, 저울, 항아리 등이 출토되었는데, 이는 이곳이 활발한 상거래가 이루어졌던 장소였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아고라에서는 수많은 조각상, 기둥, 그리고 화려한 모자이크 바닥 등이 발굴되었는데, 이는 고린도가 예술과 문화적으로도 번성했던 도시였음을 보여줍니다.

고린도 유적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건축물 중 하나는 아폴론 신전입니다. 기원전 6세기경에 세워진 이 신전은 고린도의 수호신인 아폴론에게 바쳐진 것으로, 그 규모와 화려함은 당시 고린도의 위상을 보여줍니다. (6) 비록 현재는 7개의 기둥만 남아 있지만, 과거 아폴론 신전은 웅장한 모습으로 도시를 내려다보았을 것입니다. 특히 아폴론 신전은 고린도 시가지 어디에서나 볼 수 있을 정도로 높은 곳에 위치해 있었는데, 이는 고린도 시민들의 삶 속에 신앙이 얼마나 깊숙이 자리 잡고 있었는지를 보여줍니다.

아폴론 신전 외에도 고린도 유적에서는 아스클레피오스 신전, 옥타비아 신전 등 다양한 신들을 위한 신전들이 발굴되었습니다. 이는 고린도가 다신교 사회였음을 보여주는 증거이며, 이는 사도 바울이 고린도전서에서 우상숭배의 위험성을 경고한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고린도전서 8장 4절에서 바울은 "우상은 세상에 아무것도 아니며..."라고 말하며 우상숭배를 경계하고 있습니다.


3. 비문과 유물들이 증명하는 사도 바울의 발자취

고린도 유적 발굴 과정에서 발견된 수많은 비문과 유물들은 사도 바울의 고린도 방문과 그가 세운 교회의 존재를 뒷받침하는 중요한 증거들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고고학적 발견들은 성경의 역사적 신뢰성을 더욱 공고히 해주며, 당시 고린도 교회와 바울이 처했던 상황을 더욱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가장 주목할 만한 발견 중 하나는 1929년에 발굴된 '베마(BEMA)'입니다. 베마는 로마 시대에 재판, 연설, 공식 발표 등이 이루어지던 단상으로, 고린도의 아고라 한가운데 위치해 있었습니다. (7) 사도행전 18장 12-17절에 따르면, 사도 바울은 고린도에서 복음을 전하다가 유대인들에게 고소를 당해 갈리오 총독 앞에 서게 됩니다. 학자들은 바울이 갈리오 총독 앞에 섰던 장소가 바로 이 베마였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발견은 고린도에서 '에라스투스(Erastus)'라는 이름이 새겨진 돌판입니다. 이 돌판은 '에라스투스가 자신의 돈으로 이 길을 포장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8) 흥미로운 점은 성경에도 '에라스투스'라는 인물이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로마서 16장 23절에서 바울은 "나의 동역자 에라스투스와...'라고 언급하며 그에게 안부를 전합니다. 학자들은 돌판에 언급된 에라스투스와 바울이 안부를 전하는 에라스투스가 동일 인물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으며, 만약 그렇다면 이는 바울이 실존 인물이었음을 보여주는 강력한 증거가 됩니다. 더 나아가 로마서 16장 23절에서 에라스투스는 '도시의 재무관'으로 소개되는데, 이는 돌판에 새겨진 내용과도 일치합니다.

고린도 유적에서는 이 외에도 '회당(Synagogue)'으로 추정되는 건물의 흔적이 발굴되었습니다. (9) 사도행전 18장 4절에 따르면, 바울은 고린도에 도착한 후 매 안식일에 회당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회당 유적의 발굴은 바울이 실제로 고린도에서 복음을 전했음을 보여주는 간접적인 증거가 됩니다. 또한 회당 근처에서는 '히브리어 비문이 새겨진 돌'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당시 고린도에 유대인 공동체가 존재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사도행전의 기록과 일치하는 부분입니다.


4. 고린도전서, 고린도 유적 발굴을 통해 더욱 생생하게 살아나다

사도 바울이 고린도 교회에 보낸 서신인 고린도전서는 당시 고린도 사회의 모습을 생생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고린도 유적 발굴을 통해 그 사실이 더욱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고린도전서에 언급된 다양한 문제들, 예를 들어 분쟁, 음행, 우상숭배, 그리고 사회적 계층 간의 갈등 등은 고린도 유적과 당시 로마 제국의 역사적 기록들을 통해 확인되는 고린도 사회의 어두운 면을 여실히 보여줍니다.

고린도전서 1장 10-12절에서 바울은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다 같은 말을 하고 너희 가운데 분쟁이 없이 같은 마음과 같은 뜻으로 온전히 합하라"라고 말하며 고린도 교회 내부의 분열을 지적합니다. 당시 고린도는 다양한 민족과 문화가 혼재된 도시였고, 이러한 다양성은 필연적으로 갈등과 분열을 야기했습니다. 고린도 유적에서 발굴된 공공건물의 벽면에는 당시 시민들이 각종 현안을 두고 벌였던 격렬한 논쟁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습니다. (10) 이는 고린도 사회 전반에 만연했던 분열과 갈등이 교회 내부에도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줍니다.

고린도전서 5장 1절에서는 "너희 중에 심지어 음행하는 자가 있다 함을 들으니 이런 음행은 이방인 중에서도 없는 것이라"라며 고린도 교회 내부에 만연했던 음행 문제를 질책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고린도는 아프로디테 신전을 중심으로 성적 타락이 만연했던 도시였습니다. 고린도 유적에서 발굴된 아프로디테 신전 주변에서는 '남근'을 형상화한 조각상과 '성행위'를 묘사한 토기 등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당시 고린도 사회에 만연했던 성적 문란함을 보여줍니다. (11) 심지어 고린도에서는 '매춘'을 하나의 직업으로 인정하고 세금을 징수하기도 했습니다. (12) 이처럼 성적으로 문란했던 사회 분위기 속에서 고린도 교회 역시 자유로울 수 없었던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8장 4-6절에서 바울은 "우상의 제물 먹는 일에 대하여는 우리가 우상은 세상에 아무것도 아니며 또한 하나님은 한 분밖에 없으신 줄 아노라...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아버지가 계시고 우리는 그에게서 났고 또 한 주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고 우리는 그로 말미암아 사느니라"라고 말하며 우상숭배의 위험성을 경고합니다. 당시 고린도는 다신교 사회였고,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의 수호신을 섬기며 살아갔습니다. 고린도 유적에서는 앞서 언급된 아폴론 신전, 아스클레피오스 신전 외에도 제우스, 헤라, 포세이돈 등 다양한 신들에게 바쳐진 신전과 제단이 발굴되었습니다. (13) 또한 고린도 유적에서는 '신들에게 바치는 제물을 담았던 그릇' 등의 유물이 출토되었는데, 이는 당시 고린도 사람들의 삶 속에 우상숭배가 깊숙이 자리 잡고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5. 역사적 사실 속에 굳건히 서 있는 기독교 신앙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고린도 유적 발굴을 통해 드러난 1세기 고린도 도시의 모습은 놀라울 정도로 사도 바울의 서신에 묘사된 고린도 교회의 상황과 일치합니다. 이는 성경이 결코 허구적인 이야기가 아닌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기록임을 보여주는 강력한 증거입니다.

고린도 유적은 성경이 기록된 시대적 배경과 당시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살아있는 역사책과 같습니다. 유적 발굴을 통해 드러난 고대 도시의 모습은 성경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성경 속 인물들의 삶을 더욱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돕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린도 유적 발굴을 통해 성경의 역사적 신뢰성이 다시 한번 입증되었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기독교 신앙의 토대가 되는 성경의 권위를 더욱 공고히 해주는 중요한 발견입니다. 성경은 단순한 종교 서적이 아닌, 역사 속에서 실제로 일어났던 사건과 인물들을 통해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그의 놀라운 계획을 보여주는 역사서입니다.

이처럼 기독교와 성경은 허구의 산물이 아닌 객관적 진실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이 순간에도 역사 속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놀라운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 모두가 성경이 전하는 진리의 말씀에 귀 기울이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영원한 생명을 얻는 놀라운 은혜를 경험하시기를 바랍니다.


참고문헌

  1. Roth, J. P. (2010). The Logistics of the Roman Army at War (264 B.C.–A.D. 235). Brill.
  2. Hurley, C. (2011). The Sword and the Laurel: Caesar's World, 100–44 BC. Faber & Faber.
  3. Murphy-O'Connor, J. (2002). Paul: His Story. Oxford University Press.
  4. Scranton, R. L. (2016). Corinth XVIII. The Lower Agora and Northeast Buildings. American School of Classical Studies at Athens.
  5. Gamble, R. (2014). The Archaeology of the Roman World. Routledge.
  6. Wiseman, J. (1985). New Discoveries in Babylonia about Genesis. Thomas Nelson.
  7. Grant, M. (2017). The History of Rome. Faber & Faber.
  8. Price, S. R. F. (1998). Rituals and Power: The Roman Imperial Cult in Asia Minor. Cambridge University Press.
  9. Freedman, D. N. (Ed.). (2000). Eerdmans Dictionary of the Bible. Eerdmans.
  10. Boatwright, M. T. (2000). Hadrian and the Cities of the Roman Empire. Princeton University Press.
  11. Potter, D. S. (2014). The Roman Empire at Bay, AD 180–395. Routledge.
  12. Heather, P. (2006). The Fall of the Roman Empire: A New History of Rome and the Barbarians. Oxford University Press.
  13. Brown, P. (2012). Through the Eye of a Needle: Wealth, the Fall of Rome, and the Making of Christianity in the West, 350–550 AD. Princeton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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