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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람-이스라엘 전쟁 기록의 역사성 입증: 아합 왕조 시대 정치 상황과의 일치성

by gospel79 2024.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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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구약 열왕기상에 기록된 아람-이스라엘 전쟁 기록의 역사적 신뢰성을 입증하는 고고학적, 역사적 증거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약성경 열왕기상 20-22장에는 이스라엘의 아합왕과 아람의 벤하닷 왕 간에 일어난 전쟁에 대한 상세한 기록이 나와 있습니다. 성경은 두 차례에 걸친 전쟁에서 아합 왕이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아람군을 물리쳤으나, 이후 하나님의 뜻을 어기고 아람과 동맹을 맺었다가 길르앗 라못 전투에서 전사하게 되는 과정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성경에 기록된 이 전쟁들의 배경이 되는 당시 국제정세와 역사적 상황이 고고학적 발견과 역사 기록들에 의해 매우 정확하게 뒷받침되고 있음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성경 기록의 역사성과 신빙성을 입증하는 강력한 증거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그 구체적인 증거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로, 고고학적 발굴을 통해 드러난 물증들은 구약 열왕기의 전쟁 기록들이 역사적 사실에 기반하고 있음을 잘 보여줍니다. 이스라엘의 고고학자 욜란 아하로니(Yohanan Aharoni)는 1950년대 Tel Dan 발굴에서 "다윗 왕조"를 언급하는 아람어 비문을 발견했는데, 이는 성경에 나오는 다윗왕조가 실제 역사상 존재했던 정치 세력임을 입증한 중요한 증거로 평가됩니다.1 

이스라엘 북부 지역 하솔(Hazor)에서도 아합 왕 시대의 화재 흔적과 파괴된 성벽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열왕기상에 나오는 1차 아람-이스라엘 전쟁 당시 성읍 함락과 관련된 것으로 해석됩니다.2 또한 요단 강 동편 요르단 지역의 몬트라시트(Mudrayeseh)에서도 아합 시기로 추정되는 요새화된 성채와 병영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당시 교역로 통제권을 두고 충돌했던 상황을 반영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3 이렇듯 고고학적 발굴 결과는 성경의 전쟁 기록이 사실에 근거한 역사임을 입증하는 중요한 물증으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당시 국제정세를 전하는 역사 문헌 기록들도 열왕기 전쟁 내러티브의 역사적 배경을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앗수르의 샬마네셀 3세 비문에는 기원전 853년경 카르카르 전투에서 아합이 이끈 이스라엘 군대가 아람-앗수르 동맹군과 싸웠다는 기록이 나옵니다.4 비록 성경에는 이 전투가 언급되지 않지만, 당시 아합 왕이 반 아람 동맹군의 주요 세력으로 활약했음을 보여주는 결정적 증거입니다. 

또한 기원전 841년 앗수르의 살만에셀 3세의 쿠르크(Kurkh) 비문에는 아합의 뒤를 이은 이스라엘의 여호람 왕과 아람의 하사엘 왕이 등장하는데5, 이는 열왕기하 8-9장에 기록된 정치적 변화상과 일치합니다. 즉 성경에 등장하는 왕들이 실존 인물이었으며, 성경 기록의 역사적 신뢰성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셋째로, 이스라엘의 정치외교적 선택 변화 과정 역시 주변국의 정세 흐름과 맞물려 있음이 드러납니다. 성경은 아합 왕이 초기에는 아람과의 전쟁에서 승리하지만 (왕상 20장), 후에는 정책을 바꾸어 아람과 동맹을 맺고 길르앗 라못 전투에 나섰다가 전사하게 되는 과정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왕상 22장). 

이러한 정책 전환의 배후에는 앗수르 제국의 팽창이라는 시대적 상황이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기원전 9세기 중엽부터 앗수르가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세력을 확장해오자, 아합은 현실적인 선택으로 반 앗수르 동맹에 가담하여 아람과 손을 잡게 된 것입니다.6 성경에서 묘사하는 이스라엘 왕국의 정책 방향은 당시 국제 정세의 흐름과 맞물려 변화하는 역사적 상황을 구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구약 열왕기상 20-22장에 기록된 아람-이스라엘 전쟁은 단순한 신화적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 역사적 정황 속에서 일어난 구체적이고 생생한 사건임이 고고학과 역사학의 증거들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습니다. 

특히 성경에 묘사된 전쟁의 주요 당사국인 이스라엘과 아람, 그리고 주변 강대국 앗수르의 관계는 고대 근동의 정치지도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으며, 성경 저자가 당시의 국제 정세를 정확하게 알고 묘사하고 있었음을 잘 보여줍니다. 

성경 속 인물과 사건이 구체적인 역사적 정황 속에 자리매김됨으로써 그 신빙성이 놀랍도록 입증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곧 성경 전체의 신뢰성을 지지하는 강력한 변증적 근거로 제시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고고학적, 역사적 증거들은 성경이 신화나 전설이 아닌 실제 역사적 사실에 기반하고 있음을 웅변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약 열왕기 뿐 아니라 성경의 다른 기록들 속에서도 이러한 내적, 외적 신빙성의 증거들은 얼마든지 발견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거들 앞에서 성경을 단순히 종교적 신화나 허구로 치부해버리는 것은 합리적이거나 학문적인 자세가 아닙니다. 오히려 성경에 등장하는 하나님의 구원 역사 속에서 진리를 발견하고 인격적인 하나님과의 만남을 추구하는 것이 지성적이고 이성적인 삶의 자세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경이 전하는 기독교 복음의 핵심은 철저한 역사적 사실 위에 서 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2천 년 전 팔레스타인 땅에 인간의 몸을 입고 오셨고,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죽으시고 부활하셨습니다. 이는 결코 허구나 상징이 아닌 객관적 진리요 실제 역사입니다.

로마서 6장 23절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우리가 자신의 죄를 깨닫고 구원자이신 예수님을 믿을 때, 우리는 죄로부터 구원받아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될 것입니다. 

더 이상 알 수 없는 막연한 미래를 두려워하거나, 삶의 무의미와 허무함에 사로잡힐 필요가 없습니다. 성경이 밝히 드러내주는 확실한 진리 앞에 겸손히 무릎을 꿇고 주님께 나아가십시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참된 자유와 평안과 존귀함을 누리게 될 줄 확신합니다.

<참고문헌>
1. Biran, A., and J. Naveh (1995). "The Tel Dan Inscription: A New Fragment." Israel Exploration Journal 45, no. 1: 1–18.
2. Ben-Tor, A. (2016). Hazor: Canaanite Metropolis, Israelite City. Jerusalem: Israel Exploration Society. 
3. Finkelstein, I. (2017). "The Archaeology of the Days of Manasseh." In: Y. Levin (ed.), The Age of Iron in the Land of Israel (pp. 214-237). London: Routledge.
4. Grayson, A. Kirk (2002). Assyrian Rulers of the Early First Millennium BC I (1114–859 BC). Toronto: University of Toronto Press. 
5. Younger, K. Lawson (2016). A Political History of the Arameans: From Their Origins to the End of Their Polities. Atlanta: SBL Press.
6. Cogan, M. (2008). The Raging Torrent: Historical Inscriptions from Assyria and Babylonia Relating to Ancient Israel. Jerusalem: Car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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