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만들어진 신 리뷰 (1) - 소개

by gospel79 2022. 8. 19.
728x90
반응형

 

지금부터는 리처드 도킨스의 베스트셀러이자 무신론의 교과서라고도 불리는, '만들어진 신 (The God Delusion)' 을 시리즈로 리뷰해보겠습니다.

만들어진 신

리처드 도킨스는 1941년 케냐의 나이로비 출생으로, 영국 옥스퍼드대를 졸업, 현재 옥스퍼드대 석좌교수로 재직 중이며, 동물행동학, 분자생물학, 집단유전학, 발생학 등을 전공한 생물학자이자 무신론자입니다.

 

리처드 도킨스

 

도킨스의 대표적인 책들에는 '이기적 유전자', '눈먼 시계공', '만들어진 신' 등이 있는데요, 모두 종교는 허구적인 것이라는 주장을 하여, 뜨거운 논쟁을 일으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습니다.

 

'만들어진 신' 도 그의 대표작으로 이 책에서는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과학적 논증으로 증명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는데요, 과연 그가 제시하는 과학적 논증이 타당한 것인지 체계적으로 리뷰해 보려고 합니다.

 

제가 리뷰하려는 의도는, '무신론은 거짓이다' 는 것을 전제에 깔고, 아무런 근거 없이 도킨스의 논리를 무조건적으로 부정하거나 반박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유신론자이지만, '유신론이 거짓이고 무신론이 참'일 수도 있음을 공정하게 가정한 상태에서 도킨스의 논증이 참인지 철저히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검증하려고 합니다.

 

유신론/무신론 논쟁을 보면, 모두 자신의 진영이 옳음을 주장하기 위해, 비논리적이고 비합리적인 관점까지 억지로 합리화하며 상대의 논리가 타당함에도 불구하고 부정을 위한 부정, 반박을 위한 반박으로 빠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굉장히 한심한 것입니다.

 

유신론이건 무신론이건 철저히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때 무엇이 진실인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2022.08.19 - [기타] - 만들어진 신 리뷰 (2) - 서론

 

만들어진 신 리뷰 (2) - 서론

종교 없는 세상을 상상해보라! 서문에서 리처드 도킨스는 종교의 해악과 허구성, 유신론의 허구성, 무신론자의 자긍심에 대해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는 이런 관점에서, 종교는 허상이고

gospel79.tistory.com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블로그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