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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A

성경이 말하는 생명의 시작: 수정 vs 출생의 놀라운 진실

by gospel79 2024.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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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태 논쟁과 생명의 시작점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가장 뜨거운 논쟁 중 하나는 바로 낙태에 관한 문제입니다. 이 논쟁의 핵심에는 "생명이 언제 시작되는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질문에 대해 각자의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오늘은 특별히 성경의 관점에서 이 문제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생명의 시작을 출생 시점으로 보거나, 아니면 수정 순간으로 보는 두 가지 입장으로 나뉩니다. 그렇다면 성경은 이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하고 있을까요?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성경의 몇 가지 핵심적인 구절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성경이 말하는 원죄와 생명의 시작

성경은 우리가 죄 중에 태어난다고 가르칩니다. 이는 곧 우리가 태어나는 순간부터 이미 죄의 영향 아래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곧 생명의 시작이 출생 시점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사실 시편에는 **"내가 죄악 중에 출생하였음이여 모친이 죄 중에 나를 잉태하였나이다"**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이 구절은 우리가 수정되는 순간부터 이미 죄의 영향 아래에 있음을 암시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우리가 수정 순간부터 인간이 아니라는 뜻은 결코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는 처음부터 인간이며, 다만 죄의 영향 아래에 있을 뿐입니다.

성경이 암시하는 태아의 지위

성경은 낙태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히브리인들에게 아이들은 하나님의 축복이었기 때문에 낙태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둘째,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이 이미 존재했기 때문에 **"네 아기를 죽이지 말라"**는 별도의 명령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간접적으로 태아의 지위에 대해 중요한 힌트를 제공합니다. 특히 누가복음 1장에서 우리는 이에 대한 놀라운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장면에서 마리아가 엘리사벳을 방문합니다. 엘리사벳은 세례 요한을 임신 중이었고, 마리아는 예수님을 임신한 상태였습니다. 엘리사벳의 임신은 6개월 정도 더 진행된 상태였죠.

그런데 41절에서 우리는 놀라운 구절을 발견합니다. **"엘리사벳의 태중에서 아기가 뛰놀았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성경이 '태중의 것'을 '아기'라고 부른다는 사실입니다. 성경은 '선택'이나 '다른 생물'이 태중에서 뛰놀았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분명히 **'아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엘리사벳의 반응입니다. 그녀는 자신의 구주의 어머니를 만난 것을 영광으로 여깁니다. 여기서 '구주'는 물론 마리아의 태중에 있는 예수님을 가리킵니다. 이는 태중에 있는 존재를 이미 완전한 인격체로 인정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성경의 관점: 태아는 생명이다

이러한 성경 구절들을 종합해 볼 때, 우리는 성경이 태아를 이미 하나의 온전한 생명체로 보고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성경은 비록 직접적으로 낙태를 언급하지는 않지만, 태아를 '아기'로 부르며 그 생명의 가치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경의 관점에서 볼 때, 생명은 수정 순간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곧 태아도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의 보호를 받아야 할 대상이라는 의미입니다.

현대 사회에 주는 메시지

이러한 성경의 가르침은 오늘날 우리 사회에 중요한 메시지를 전합니다. 그것은 바로 모든 생명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보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태아의 생명도 예외가 아닙니다.

물론 이는 매우 민감하고 복잡한 문제입니다. 다양한 상황과 고려사항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단순히 흑백논리로 접근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성경의 관점에서는 태아의 생명이 소중하고 보호받아야 할 가치가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성경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생명의 존엄성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보고 서로 존중하는 자세로 이 문제에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모든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 기여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Q&A

Q: 성경이 낙태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성경이 낙태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는 주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 히브리인들에게 아이들은 하나님의 축복이었기 때문에 낙태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둘째,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이 이미 존재했기 때문에 태아를 죽이는 행위도 이 계명에 포함되는 것으로 이해되었습니다.

Q: 누가복음 1장의 내용이 태아의 지위에 대해 어떤 의미를 갖나요? A: 누가복음 1장은 태아를 '아기'로 지칭하며, 태중의 존재를 이미 완전한 인격체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엘리사벳의 태중에 있는 세례 요한이 마리아의 방문에 반응하는 장면과, 엘리사벳이 마리아의 태중에 있는 예수를 '구주'로 인정하는 장면은 성경이 태아를 하나의 온전한 생명체로 보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Q: 성경의 관점에서 볼 때, 생명은 언제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나요? A: 성경의 관점에서 볼 때, 생명은 수정 순간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편의 "내가 죄악 중에 출생하였음이여 모친이 죄 중에 나를 잉태하였나이다"라는 구절과 누가복음의 태아를 '아기'로 지칭하는 내용 등을 종합해 볼 때, 성경은 수정된 순간부터의 존재를 이미 하나의 생명으로 인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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