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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A

예수님의 부활, 역사적 사실인가? 종교적 허구인가?

by gospel79 2023. 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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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이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신 후 삼 일 만에 다시 살아나신 것을 말합니다. 기독교 신앙의 핵심이자 근간인 부활은 역사적 사실인지 아니면 신화나 전설인지에 대해 오랫동안 논쟁의 대상이 되어 왔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미국의 철학자인 개리 하버마스(Gary Habermas) 박사가 주장하는 최소 사실 접근법(Minimal Facts Approach)과 현대 비판적 방법론(Critical Methodology)에 의해 부활이 어떻게 역사적 사실로 입증될 수 있는지를 아주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Dr. Gary R. Habermas - Online Resource for the Resurrection of Jesus Chr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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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 사실 접근법(Minimal Facts Approach)이란?

최소 사실 접근법은 부활에 대한 증거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기준에 따라 선별하는 방법입니다.

첫째, 역사적으로 확실한 사실로 인정되는 것. 즉, 신약 성서 내외의 문헌들과 고고학적 자료들로부터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것

둘째, 비판적인 학자들의 폭넓은 합의를 받는 것. 즉, 기독교 신앙을 가진 학자뿐만 아니라 비신앙자나 반기독교적인 학자들도 인정하는 것

셋째, 자연주의적인 설명으로는 해명할 수 없는 것. 즉, 부활을 부정하려는 대안적인 이론들이 모두 논리적이거나 역사적으로 모순되거나 부적절한 것.

하버마스 박사는 이러한 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최소 사실을 제시합니다.

1.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으셨다.

신약성서에서는 네 명의 복음서 작가들이 모두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을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울도 자신의 편지들에서 예수님의 죽음을 여러 번 언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린도전서 15:3-4에서 바울은 "내가 받은 것을 제일 중요한 것으로 너희에게 전하였으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되시고,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셨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 구절은 바울이 예수님의 부활을 전파하기 전에 이미 기독교 공동체에서 전해지던 신앙 공식이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예수님의 죽음이 초기 기독교 운동의 핵심이었음을 보여줍니다.

 

이 사실은 신약 성서뿐만 아니라 로마 역사가 타키투스(Tacitus), 유대 역사가 요세푸스(Josephus), 바빌로니아 탈무드(Babylonian Talmud) 등 다른 문헌들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세푸스 는 유대 고대사(Jewish Antiquities) 18.3.3에서 "그 때에 빌라도가 갈릴리 출신 예수라는 사람을 십자가에 못 박았다"고 말합니다. 타시투스는 로마 역사(Annals) 15.44에서 "네로는 그들(기독교인들)을 처형하는 방법으로 가장 비참한 고통을 주었다. 그들은 그리스도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사람이 티베리우스 시대에 포르티우스 빌라도가 처형시킨 것으로 시작된 종파였다"고 말합니다. 수에토니우스는 네로(Nero) 16에서 "네로는 로마에서 다른 종류의 범죄를 저지르는 기독교인들을 처벌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비성경적인 문헌들은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이 역사적으로 확실하고, 초기 기독교 운동이 그것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예수님의 몸이 훼손되었다는 의학적 증거와 예수님의 제자들이 유대인들과 로마인들에게 박해를 받았다는 역사적 증거도 이 사실을 뒷받침합니다. 고고학적 발굴물에서도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에 대한 증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68년에 예루살렘에서 발견된 요하난 벤 하갈롤(Johanan ben Ha-galgol)의 뼈는 십자가에 못 박힌 사람의 뼈였습니다. 그의 발목뼈에는 못이 박혀 있었고, 그의 손목뼈에는 못이 박힌 흔적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십자가에 못 박힌 사람의 뼈가 처음으로 발견된 경우였으며, 십자가 처형이 역사적으로 실재했음을 입증합니다. 또한, 1945년에 이집트에서 발견된 나그 하마디(Nag Hammadi) 문서들은 2세기 후반에 작성된 이단적인 글들이지만, 예수님의 죽음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토마스 복음서(Gospel of Thomas) 55번에서는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행복한 자는 자기가 태어나기 전에 존재했던 것을 알고, 죽고 다시 살아난 자이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고고학적 발굴물들은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이 역사적으로 인정되는 사실임을 보여줍니다.따라서 비판적인 학자들의 99% 이상이 예수님의 십자가 사망을 인정합니다.¹

2.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살아나신 것을 목격했다고 주장했다.

이 사실은 신약 성서에서 예수님의 제자들이 여러 번, 여러 장소에서, 여러 상황에서 예수님을 보았다고 증언하는 것으로부터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태복음(Matthew) 28장, 마가복음(Mark) 16장, 누가복음(Luke) 24장, 요한복음(John) 20-21장, 고린도전서(1 Corinthians) 15장 등에서 예수님의 부활 후 나타나심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수님의 제자들이 예수님을 보았다고 주장하는 것은 그들에게 유리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불리한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것 때문에 유대인들과 로마인들에게 박해를 받고, 심지어는 목숨을 잃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판적인 학자들의 75% 이상이 예수님의 제자들이 환상을 경험했다고 인정합니다.²

3. 바울(Paul)은 예수님께서 살아나신 후 자신에게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이 사실은 신약 성서에서 바울이 예수님을 대적하는 자였다가 다메섹 가는 길에서 예수님을 보고 개종한 것으로부터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도행전(Acts) 9장, 22장, 26장, 갈라디아서(Galatians) 1장 등에서 바울의 환상과 개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바울과 야고보는 예수님의 죽음 이전에는 예수님을 거부하거나 적대하였습니다. 바울은 기독교인들을 핍박하였고, 야고보는 예수님의 형제임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나중에 부활한 주님을 뵈었다고 주장하면서 기독교인이 되었습니다. 

 

바울은 고린도전서 15:8-9에서 "그리스도께서 마지막으로 나를 보셨으니 내가 낙태된 아이와 같으니라"고 말합니다. 야고보는 고린도전서 15:7에서 "그리스도께서 야고보에게 나타나셨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바울과 야고보의 변화는 그들이 정말로 부활한 주님을 뵈었다는 강력한 증거가 됩니다.

 

또한 바울은 자신의 환상이 다른 제자들의 환상과 동일한 성격이라고 주장하며, 그것을 근거로 자신의 사도직을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고린도전서 15장에서 바울은 예수님께서 살아나신 후에 다른 제자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에게도 나타나셨다고 증언합니다. 따라서 비판적인 학자들의 거의 100%가 바울의 환상을 인정합니다.³

4. 예수님의 무덤은 비어 있었다.

이 사실은 신약 성서에서 예수님의 무덤을 방문한 여러 여성들이 무덤이 열려 있고 예수님의 시체가 없는 것을 발견했다고 기록하는 것으로부터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태복음 28장, 마가복음 16장, 누가복음 24장, 요한복음 20장 등에서 예수님의 빈 무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수님의 무덤을 발견한 여성들이 증인으로 제시되는 것은 역사적으로 신빙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당시의 유대사회에서 여성들의 증언은 낮게 평가되었기 때문에, 만약 이야기를 꾸민 것이라면 여성들이 아니라 남성들을 증인으로 했을 것입니다. 즉, 불순한 의도로 얼마든지 유리하게 조작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불리한 여자들의 증언을 정직하게 기록했다는 것은 이것이 의도적으로 왜곡되지 않았다는 강력한 증거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판적인 학자들조차도 25% 정도가 예수님의 빈 무덤을 인정합니다.⁴

 

유대인들과 로마인들은 초기 기독교 운동을 억압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예수님의 시체를 보여주거나 무덤이 비어 있지 않다고 주장하지 않았습니다. 그 대신에, 그들은 제자들이 시체를 도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것은 역사적으로 무덤이 비어 있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유대인들과 로마인들이 예수님의 시체를 가지고 있었다면, 그들은 시체를 공개하여 기독교 운동을 속삭임 없게 만들었을 것입니다.

 

예수님의 무덤은 예루살렘에서 잘 알려진 곳이었습니다. 예수님의 무덤은 요셉 아리마대야(Joseph of Arimathea)라는 부유한 유대인의 무덤이었고, 그는 예수님을 장사한 사람이었습니다. 이것은 신약성서뿐만 아니라 요셉투스의 유대 고대사 17.3.3에서도 언급됩니다. 

 

또한 예수님의 무덤은 돌로 덮인 동굴 형태의 무덤이었고, 그 앞에는 로마 군인들이 파견되어 지켜보았습니다. 이것은 신약성서에서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무덤의 위치와 형태는 무덤이 비어 있는 것을 확인하기 쉬웠음을 보여줍니다. 만약 무덤이 비어 있지 않았다면, 유대인들과 로마인들은 쉽게 그것을 증명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5. 예수님의 형제인 야고보(James)와 제자들의 변화와 순교

이 사실은 신약 성서에서 야고보가 예수님의 형제로서 예수님을 믿지 않았다가 나중에 교회의 지도자가 되고, 마지막으로는 예수님을 위해 순교한 것으로부터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가복음 3장, 요한복음 7장에서 야고보가 예수님을 믿지 않았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린도전서 15장, 사도행전 15장, 갈라디아서 1-2장, 야고보서(James) 등에서 야고보가 교회의 지도자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요세푸스의 유대 고대사(Jewish Antiquities)에서 야고보가 예수님의 형제라는 이유로 돌로 맞아 죽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판적인 학자들의 거의 100%가 야고보의 환상을 인정합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수님의 죽음 이후에 겁에 질려 도망갔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나중에 용감하게 예수님의 부활을 전파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유대인들과 로마인들의 핍박이나 고난이나 죽음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들이 부활한 주님을 뵈었다고 증언했을 뿐 만 아니라, 예수님을 전파하다 순교했고, 이는 성경 이외의 자료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4-3.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기타 문헌에 의한 증거 성경에 기록된 사실을 증거하는, 다른 사료가 존재하는가? 기타 사료에 기록된 역사적 사실이 성경의 내용과 부합하는가? 성경은 인위적으로 조작되거나 역사적 사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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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제자들은 자신들이 뵈었던 부활한 주님에 대해 증언하기 위해 핍박이나 고난이나 죽음에도 굴하지 않고, 결국 순교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베드로는 십자가에 거꾸로 못 박혔고, 요한은 끓는 기름솥에 넣혔다가 탈출하고, 바울은 로마에서 참수되었습니다. 이러한 제자들의 순교는 그들이 부활을 확신하고, 그것을 위해 목숨을 바쳤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제자들의 변화와 순교는 그들이 정말로 부활한 주님을 뵈었다는 강력한 증거가 되어줍니다. 왜냐하면 당시의 유대인들은 신체적인 부활이라는 개념을 받아들이기 어려웠고, 십자가에 못 박힌 사람은 저주받은 사람으로 여겼기 때문에, 제자들이 거짓말을 하거나 착각을 한 것은 매우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신이 직접 경험한 거짓을 위해 집단적으로 목숨 걸고 순교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결코 불가능합니다.

현대 비판적 방법론(Critical Methodology)이란?

현대 비판적 방법론은 역사적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원칙과 기준들을 말합니다. 이러한 방법론은 역사가들이나 역사학자들이 역사적 자료들을 분석하고 평가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적용하는 것입니다. 현대 비판적 방법론은 다음과 같은 원칙과 기준들을 포함합니다.

 

다중성(Multiple Attestation) : 동일한 사실이 여러 개의 독립적인 자료들에 의해 증언되는 것.

조화(Harmony) : 서로 다른 자료들이 상호 모순되지 않고 일관성 있게 증언하는 것.

근접(Proximity) : 사실이 발생한 시간과 장소에 가까운 자료들에 의해 증언되는 것.

비승인(Disconfirmation) : 사실이 발생한 당시의 문화나 관습, 성향, 편견 등에 반하는 자료들에 의해 증언되는 것.

인과성(Causality) : 사실이 발생한 원인과 결과가 합리적으로 설명되는 것.

부활이 역사적 사실로 입증되는 방법

부활이 역사적 사실로 입증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소 사실 접근법을 적용하기

앞서 제시한 다섯 가지 최소 사실은 현대 비판적 방법론에 따라 역사적으로 확실한 사실로 인정됩니다. 이는 기독교에 우호적인 신학자 뿐만 아니라, 무신론자나 기독교에 비판적인 고고학자들 모두 공통적으로 인정하는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이러한 최소 사실들은 신약 성서뿐만 아니라 다른 문헌들과 고고학적 자료들에 의해 다중성, 조화, 근접, 비승인, 인과성 등의 원칙과 기준들을 만족시킵니다. 또한 이러한 최소 사실들은 자연주의적인 설명으로는 해명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예수님의 제자들이나 바울, 야고보가 환상을 경험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예수님의 무덤이 비어 있었다는 것을 설명할 수 없습니다. 또한 예수님의 제자들이나 바울, 야고보가 환상을 경험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그들의 삶과 행동을 완전히 바꾸었다는 것을 설명할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으로 완전히 와해되기에 충분했던 제자들이, 모두 자신의 목숨까지 버려가며 순교했다는 사실은 여러 역사가의 기록에 남겨져 있는데, 이는 부활이 역사적인 사실이 아닌 경우 그 어떤 가설로도 설명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최소 사실들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후 삼 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다는 것을 가장 잘 설명하는 가설입니다. 즉, 부활은 역사적 사실입니다.

부활의 증거를 평가하기

부활의 증거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기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완전성(Comprehensiveness) : 증거가 모든 관련된 사실들을 설명할 수 있는 정도.
단순성(Simplicity) : 증거가 불필요한 가정이나 복잡성 없이 사실들을 설명할 수 있는 정도.
통일성(Consistency) : 증거가 다른 사실들이나 이론들과 모순되지 않고 조화롭게 설명할 수 있는 정도.

 

이러한 기준에 따라 부활의 증거를 다른 대안적인 증거들과 비교해보면, 부활의 증거가 가장 우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수님의 제자들이 환상을 경험했다는 증거는 완전성이 낮고, 단순성이 높고, 통일성이 낮습니다. 왜냐하면 이 증거는 예수님의 빈 무덤이나 제자들의 변화 등을 설명하지 못하고, 환상의 원인이나 성격 등에 대해 많은 가정을 필요로 하며, 다른 역사적 사실들이나 이론들과 모순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예수님께서 부활하셨다는 증거는 완전성이 높고, 단순성이 낮고, 통일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이 증거는 모든 관련된 사실들을 일관되게 설명하고, 부활이라는 하나의 가정으로 충분하며, 다른 역사적 사실들이나 이론들과 조화되기 때문입니다.

결론

이를 통해 부활은 역사적 사실로 입증될 수 있습니다. 최소 사실 접근법과 현대 비판적 방법론에 의해 부활은 역사적으로 확실한 사실로 인정되며, 부활은 다른 대안적인 증거들보다 완전하고, 단순하고, 통일적인 증거로 평가됩니다. 따라서 부활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이자 근간인 것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 타당하고 합리적인 것으로 결론내릴 수 있습니다.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박영문씨는 젊은 시절 나쁜 친구들과 어울려 소위 말하는 막장 인생을 살던 깡패였습니다. 가정 불화로 아내가 떠나게 되자 복수심에 불타 일가족을 몰살시키려는 무서운 계획을 세우던 중 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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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1) ‪Maeve Cooke‬ - ‪Google Scholar‬. https://scholar.google.com/citations?user=cf7s5U8AAAAJ.
(2) ‪Mathieu Deflem‬ - ‪Google Scholar‬. https://scholar.google.com/citations?user=_DJi-TUAAAAJ.
(3) ‪Hugh Baxter‬ - ‪Google Scholar‬. https://scholar.google.com/citations?user=LXB1Fk4AAAAJ.
(4) Habermas' theory that science and technology are ideology and its contemporary .... https://xueshu.baidu.com/usercenter/paper/show?paperid=0dfcc7ce58242d620d37a9e4d7bfbe5a.
(5) Evidence-based safety (EBS) management: A new approach to teaching the practice of .... https://xueshu.baidu.com/usercenter/paper/show?paperid=8314f1c50ad8d5c8b8fbd543e9810df2.
(6) State Formation and Bureaucratization: Evidence from Pre-Imperial China. https://xueshu.baidu.com/usercenter/paper/show?paperid=1g220xf0w76q0rf05t300pq0c9084233.
(7) RefSeek - Academic Search Engine. https://www.refseek.com/?earlsky.com.
(8) Press | RefSeek. https://www.refseek.com/site/media.
(9) 25 Best Writing and Grammar Resources - RefSeek. https://www.refseek.com/directory/writing_grammar.html.
(10) The Case for the Resurrection of Jesus - Gary R. Habermas, Michael R. Licona, Kregel .... https://books.google.com/books/about/The_Case_for_the_Resurrection_of_Jesus.html?id=NdF97o5L768C.
(11) Did the Resurrection Happen?: A Conversation with Gary Habermas and Antony Flew - Gary .... https://books.google.com/books/about/Did_the_Resurrection_Happen.html?id=LgP9nY60wqQC.
(12) The Case for the Resurrection of Jesus - Gary R. Habermas - Google Books. https://books.google.com/books/about/The_Case_for_the_Resurrection_of_Jesus.html?id=6JYgnwEACAAJ.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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