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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A

하나님은 죄와 악의 창시자인가?

by gospel79 2024.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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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나님은 죄와 악의 창시자인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주제는 기독교 신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고 민감한 문제입니다. 하나님은 성스럽고 온전하고 선하신 분이라고 성경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세상에는 죄와 악이 가득하고, 고통과 고난이 끊이지 않습니다.

 

이러한 현실은 하나님의 성품과 어떻게 조화될 수 있을까요? 하나님은 죄와 악을 창조하신 것일까요? 아니면 죄와 악은 하나님의 뜻과 반대되는 것일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우리는 성경과 기독교 신학, 그리고 철학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자료를 검색하고 분석해 보겠습니다.

 

성경에서의 죄와 악의 기원

성경에서 죄와 악의 기원을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구절은 창세기 1-3장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세상과 인간을 창조하셨고, 그 모든 것을 좋다고 선포하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자유의지를 주셨고, 선악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하나의 명령을 내리셨는데, 그것은 에덴 동산에 있는 생명의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이 명령을 어기면 죽음이 따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셨습니다. 하지만 인간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뱀의 유혹에 넘어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었습니다.

 

이것이 성경에서 기록된 최초의 죄악입니다. 이 죄악의 결과로 인간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파괴되었고, 동산에서 쫓겨났으며, 죽음의 벌을 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 죄악은 인간의 본성에도 영향을 미쳐, 인간은 하나님의 영상이 아니라 죄의 영상으로 변해갔습니다. 이 죄악은 인간의 자손에게도 전파되었고, 세상에는 죄와 악이 번성하게 되었습니다.

 

창세기 4장에서는 카인이 아벨을 죽이는 살인을 저지르고, 창세기 6장에서는 인간의 악이 극에 달하여 하나님께서 홍수로 세상을 멸망시키시기로 결정하십니다. 이렇게 성경에서는 죄와 악의 기원을 인간의 자유의지로 하나님의 명령을 어긴 불순종에 두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죄와 악을 창조하신 것이 아니라, 인간의 선택에 책임을 두고 있습니다.

 

성경에서는 하나님을 죄와 악의 원인으로 비난하거나 고소하는 것을 엄격히 금하고 있습니다. 야고보서 1:13-15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아무도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으로부터 시험을 받는다고 말하지 말라 하나님은 악을 꾀하시지 아니하시고 또한 자기를 시험하는 자도 없으시고 오직 각 사람은 자기의 정욕에 끌려 유혹을 받고 정욕이 잉태하여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하여 사망을 낳느니라

 

이 구절에서 우리는 하나님은 악을 꾀하시지도, 유혹하시지도 않으시고, 죄와 사망의 원인은 인간의 정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성스럽고 온전하고 선하시며, 그분의 성품에는 악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죄와 악의 창시자가 아니라, 죄와 악으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구원자이십니다.

 

성경에서는 하나님께서 죄와 악의 문제를 해결하시기 위해 자기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셨음을 전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죄 없는 자로서 십자가에서 죄인들을 대신하여 죽으시고,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하셨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의 계획입니다. 요한복음 3:16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이 구절에서 우리는 하나님은 세상을 사랑하시고, 세상을 멸망시키시려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구원하시려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죄와 악의 창시자가 아니라, 죄와 악의 극복자이십니다.

기독교 신학에서의 죄와 악의 문제

기독교 신학에서 죄와 악의 문제는 전통적으로 신앙의 난제로 간주되어 왔습니다. 하나님은 전능하고 전지하고 전자하신 분이라고 믿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하나님의 성품과 세상에 존재하는 죄와 악이 어떻게 조화될 수 있을까요? 하나님은 죄와 악을 막을 수 있는 능력과 지식과 의지를 가지고 있으시지 않은가요? 하나님은 죄와 악을 허용하시는 것인가요? 아니면 죄와 악을 통제하실 수 없는 것인가요?

 

이러한 질문들은 기독교 신학자들이 오랫동안 고민하고 논쟁해 온 문제들입니다. 여러 가지 관점과 해석이 제시되었지만, 결정적인 답을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여기서는 가장 대표적인 몇 가지 관점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철학에서의 죄와 악의 문제

철학에서 죄와 악의 문제는 전통적으로 신의 존재와 성품에 관한 논증의 한 부분으로 다뤄져 왔습니다. 하나님은 전능하고 전지하고 전자하신 분이라고 믿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하나님의 성품과 세상에 존재하는 죄와 악이 어떻게 조화될 수 있을까요? 하나님은 죄와 악을 막을 수 있는 능력과 지식과 의지를 가지고 있으시지 않은가요? 하나님은 죄와 악을 허용하시는 것인가요?

 

아니면 죄와 악을 통제하실 수 없는 것인가요? 이러한 질문들은 신의 존재와 성품에 대한 논리적인 모순을 지적하는 것으로, 신의 존재를 부정하거나 의심하는 사람들이 자주 제기하는 문제들입니다. 여러 가지 관점과 해석이 제시되었지만, 결정적인 답을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여기서는 가장 대표적인 몇 가지 관점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신은 죄와 악의 원인이다.

이 관점은 신은 죄와 악의 창시자이며, 죄와 악을 통해 자신의 권위와 영광을 나타내신다고 주장합니다. 이 관점은 신은 모든 것의 창조자이므로, 죄와 악도 신의 창조물이라고 논리적으로 추론합니다. 이 관점은 신은 자신의 뜻대로 모든 것을 통제하시므로, 죄와 악도 신의 뜻에 따라 허용되거나 막힌다고 믿습니다.

 

이 관점은 신은 자신의 영광을 위해 모든 것을 하시므로, 죄와 악도 신의 영광을 나타내는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관점은 신은 자신의 은혜와 정의를 보여주기 위해, 죄와 악을 통해 자신을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를 구별하신다고 설명합니다.

이 관점의 장점은 신의 전능과 전지와 전자를 강조하고, 신의 주권과 영광을 존중하는 것입니다.

 

이 관점의 단점은 신의 성스러움과 선함을 무시하고, 신의 사랑과 은혜를 왜곡하는 것입니다. 이 관점은 신을 죄와 악의 책임자로 만들고, 신을 비난하거나 고소하는 근거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관점은 신을 인간의 도덕적 기준과 일치시키려고 하지 않고, 신의 행위를 인간의 이해를 초월하는 것으로 치부하는 것입니다. 이 관점은 신을 믿는 자들에게도 죄와 악에 대한 해답을 제공하지 못하고, 신을 믿지 않는 자들에게도 신의 존재와 성품에 대한 논리적인 모순을 해결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신은 죄와 악의 허용자이다.

이 관점은 신은 죄와 악의 창시자는 아니지만, 죄와 악을 허용하시는 분이라고 주장합니다. 이 관점은 신은 선하고 완전하게 모든 것을 창조하셨으나, 인간과 천사에게 자유의지를 주셨고, 그들이 하나님의 뜻과 반대되는 선택을 하여 죄와 악이 세상에 들어왔다고 믿습니다.

 

이 관점은 신은 죄와 악을 원하지 않으시지만, 죄와 악을 막으시지도 않으시고, 죄와 악을 통해 자신의 놀라운 계획을 이루시려고 하신다고 생각합니다. 이 관점은 신은 죄와 악을 통해 인간의 자유의지와 책임을 존중하시고, 인간의 도덕적 성장과 성숙을 돕으시며, 인간의 신앙과 사랑을 시험하시고, 인간의 구원과 영광을 준비하시는 분이라고 설명합니다.

 

이 관점의 장점은 신의 성스러움과 선함을 강조하고, 신의 사랑과 은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관점의 단점은 신의 전능과 전지와 전자를 무시하고, 신의 주권과 영광을 저하시키는 것입니다. 이 관점은 신을 죄와 악의 허용자로 만들고, 신을 이해하거나 변명하는 근거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관점은 신을 인간의 도덕적 기준과 일치시키려고 하고, 신의 행위를 인간의 이해를 벗어나지 않는 것으로 간주하는 것입니다.

 

이 관점은 신을 믿는 자들에게는 죄와 악에 대한 위로와 희망을 제공하지만, 신을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신의 존재와 성품에 대한 논리적인 모순을 해결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신은 죄와 악의 극복자이다.

이 관점은 신은 죄와 악의 창시자도 아니고, 죄와 악의 허용자도 아니라, 죄와 악의 극복자이며, 죄와 악으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분이라고 주장합니다. 이 관점은 신은 선하고 완전하게 모든 것을 창조하셨으나, 인간과 천사에게 자유의지를 주셨고, 그들이 하나님의 뜻과 반대되는 선택을 하여 죄와 악이 세상에 들어왔다고 믿습니다.

 

이 관점은 신은 죄와 악을 원하지 않으시고, 죄와 악을 막으시지도 않으시는 것은, 죄와 악을 없애시기 위한 더 큰 계획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관점은 신은 죄와 악을 통해 인간의 자유의지와 책임을 존중하시고, 인간의 도덕적 성장과 성숙을 돕으시며, 인간의 신앙과 사랑을 시험하시고, 인간의 구원과 영광을 준비하시는 분이라고 설명합니다.

 

이 관점은 신은 죄와 악의 문제를 해결하시기 위해 자기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셨음을 전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죄 없는 자로서 십자가에서 죄인들을 대신하여 죽으시고,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하셨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의 계획입니다. 요한복음 3:16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이 구절에서 우리는 하나님은 세상을 사랑하시고, 세상을 멸망시키시려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구원하시려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죄와 악의 창시자가 아니라, 죄와 악의 극복자이십니다.

 

이 관점의 장점은 신의 성스러움과 선함과 전능과 전지와 전자를 모두 강조하고, 신의 주권과 영광과 사랑과 은혜를 모두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관점의 단점은 신의 계획과 행위를 인간의 이해를 초월하는 것으로 인정하고, 신의 뜻과 목적을 완전히 알 수 없다고 인정하는 것입니다.

 

이 관점은 신을 죄와 악의 극복자로 만들고, 신을 신뢰하고 순종하는 근거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관점은 신을 인간의 도덕적 기준과 일치시키려고 하지 않고, 신의 행위를 인간의 이해를 벗어나는 것으로 간주하는 것입니다. 이 관점은 신을 믿는 자들에게는 죄와 악에 대한 위로와 희망을 제공하고, 신을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신의 존재와 성품에 대한 논리적인 모순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하나님은 죄와 악의 창시자인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주제는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이므로, 여러 가지 관점과 해석을 고려하고 비교하고 평가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성경과 기독교 신학과 철학에서 어떻게 묘사되고 설명되는지에 따라, 죄와 악의 문제에 대한 답을 다르게 제시하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성품과 행위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에 대해 겸손하게 배우고,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에 대해 감사하고, 하나님의 뜻과 명령에 대해 충실하게 따르고, 하나님의 영광과 구원에 대해 기대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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