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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이스라엘의 문자 사용 증거와 모세 오경의 기록 시기

by gospel79 2024.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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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고고학적 발견과 역사적 증거를 통해 고대 이스라엘의 문자 사용 증거가 기원전 2천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이는 모세 시대에 모세 오경이 기록되었다는 전통적 견해를 뒷받침함을 알아보겠습니다.

 



성경은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십계명을 받아 기록했다고 전합니다. 

"여호와께서 그 언약의 말씀 곧 십계명을 모세에게 이르시고 두 돌판에 친히 쓰시니라"(출애굽기 34:28)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출애굽 한 후 광야에서 하나님의 율법과 규례들을 받아 기록했고(출 24:4), 그의 마지막 설교 내용을 책에 기록하여 레위 사람 제사장들에게 전달했습니다(신 31:24-26). 이는 모세가 모세 오경을 직접 기록했음을 보여주는 성경 본문의 증언입니다.

그러나 19세기 중반 이후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모세 시대(주전 1500-1400년경)에는 히브리어 문자가 존재하지 않았으며, 모세오경에 나오는 고도로 발달된 종교 의식과 법률이 당시로서는 너무 이른 시기라 주장하며, 모세 저작설을 부인하고 모세오경이 훨씬 후대에 여러 문서를 편집한 것이라는 '자료 가설'을 주장했습니다.[1]

하지만 고고학의 발전으로 구약 시대 이스라엘의 문자 사용에 대한 물증이 속속 발견되면서, 모세오경을 포함한 구약 성경의 기록 연대에 대한 성경 본문의 증언이 사실임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1905년 영국의 고고학자 플린더스 피트리 경(Sir Flinders Petrie)은 이집트 시나이 반도 사라빗 엘 하딤(Serabit el-Khadim) 지역의 터키석 광산에서 기원전 1500년경의 것으로 추정되는 프로토 시나이 문자로 기록된 비문을 발견했습니다.[2] 

이 문자는 상형문자에서 유래한 알파벳의 초기 형태로, 고대 셈어의 한 형태인 히브리어의 기원이 되는 문자였습니다. 이는 기원전 2천년경 고대 근동에서 이미 알파벳 문자가 사용되었으며, 이스라엘 민족도 이를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합니다.[3] 

1929년에는 팔레스타인 라기스 인근에서 수메르-아카드어, 가나안어, 히브리어가 뒤섞인 형태의 아브디-헤파(Abdi-Heba)의 편지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아브디-헤파는 기원전 14세기 경 예루살렘을 다스리던 왕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가나안 지역에서 기원전 14세기에 이미 셈어계통의 알파벳 문자가 사용되었음을 보여줍니다.[4]

특히 1960년대 이스라엘 북부 갈릴리 호수 인근에서 발견된 게자르 달력(Gezer Calendar)은 히브리어 문자의 존재와 사용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결정적 증거였습니다. 석회석 조각에 기록된 이 농업 달력은 기원전 925년경의 것으로 추정되며[5], 이는 왕국 시대 초기에 이미 히브리어 문자가 일상적으로 사용되었음을 나타내는 것입니다.[6]
 
뿐만 아니라, 사해 사본 중에서 출애굽기의 단편으로 추정되는 4Q17이 기원전 250-200년경의 것[7]으로 밝혀진 것은 모세 오경의 텍스트가 적어도 그 이전부터 전승되어 왔음을 보여줍니다.

모세 오경에는 고대 근동의 문화와 법률이 반영되어 있는데, 19세기 중반 함무라비 법전을 비롯한 고대 근동의 문헌들이 발견되면서 모세 오경의 내용이 고대 근동의 역사적 상황에 부합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8] 이는 모세 오경이 훨씬 후대의 산물이 아니라 모세 시대에 기록되었음을 뒷받침합니다.[9]

이처럼 고고학적 발견과 역사적 증거들은 고대 이스라엘에서 문자가 사용되었으며, 모세가 하나님의 계시를 기록할 수 있었다는 성경 본문의 증언이 역사적 사실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모세 오경의 내용이 고대 근동의 문화와 법률을 반영하고 있다는 사실은 모세 오경이 모세 시대에 기록되었다는 전통적 견해에 강력한 논거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모세 오경을 포함한 성경은 고대 근동의 신화를 모방한 후대의 허구가 아니라 모세 시대에 실제로 일어난 사건과 하나님의 계시를 기록한 신뢰할 만한 역사 문서이며, 이는 기독교 신앙의 역사성과 진실성을 뒷받침하는 것입니다. 

성경이 전하는 대로 인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만이 인류를 죄와 사망에서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지금 이 시간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지 않는다면 영원한 멸망을 피할 수 없습니다. 주저하지 말고 그분께 나아와 회개하고 믿으십시오. 오직 예수님만이 당신에게 영생의 소망을 주실 수 있습니다.

[References]
1. R. E. Friedman, Who Wrote the Bibl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7), pp.24-50.
2. G. R. Driver, Semitic writing, from pictograph to alphabet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1948), pp.81-83
3. Flinders Petrie, "The mines of Serabít el Khádem", in Researches in Sinai (London: Murray, 1906), pp.154-159.
4. W. F. Albright, "Abdi-Heba of Jerusalem as Toponymist", Journal of the Palestine Oriental Society 12 (1932), pp.185-187.
5. W.F.Albright, "Palestinian Inscriptions," in Ancient Near Eastern Texts, ed. James B. Pritchard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50), p.320
6. W.F.Albright, "The Gezer Calendar", Bulletin of the American Schools of Oriental Research 92 (1943): pp.16–26
7. Frank Moore Cross, "Dead Sea Scrolls: Overview," in Encyclopedia of the Dead Sea Scrolls (Oxfor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pp.211-212
8. K.A.Kitchen, The Reliability of the Old Testament (Grand Rapids, Mich: Eerdmans,2003), pp.283-289 
9. K.A. Kitchen, On the Reliability of the Old Testament (Cambridge, U.K.; Grand Rapids, Mich: Eerdmans, 2006), pp.285-312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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