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헤롯 가문의 등장과 로마의 후원
헤롯 대왕의 등극:
헤롯 대왕은 기원전 37년 로마 원로원의 승인을 받아 유대의 왕으로 즉위했습니다. 그는 로마의 폼페이우스와 율리우스 카이사르를 지원하며 로마와의 관계를 돈독히 했고, 이를 통해 유대 지역의 통치권을 확보했습니다. (1) 헤롯 대왕은 로마 황실에 충성을 다하며 로마의 이익을 위해 봉사했으며, 이는 로마 황실의 신임을 얻는 데 기여했습니다.
로마의 후원과 헤롯 가문의 통치:
로마 황실은 헤롯 가문을 유대 지역의 안정적인 통치자로 인식하고, 그들의 통치를 적극적으로 후원했습니다. 로마는 헤롯 가문에게 군사적, 경제적 지원을 제공했으며, 헤롯 가문은 이를 바탕으로 유대 지역의 정치적 안정을 유지하고 로마의 이익을 증진했습니다. (2)
헤롯 가문의 친 로마 정책:
헤롯 가문은 로마 황실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해 친 로마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했습니다. 그들은 로마 황제를 숭배하는 신전을 건립하고, 로마식 도시를 건설하며 로마 문화를 유대 사회에 도입했습니다. (3) 또한, 로마 황실에 대한 충성을 표시하기 위해 로마 황제의 이름을 딴 동전을 주조하고, 로마 군대에 지원병을 파견하기도 했습니다. (4)
2. 유대 사회에 미친 영향
정치적 안정과 경제적 번영:
헤롯 가문의 친 로마 정책은 유대 사회에 정치적 안정과 경제적 번영을 가져왔습니다. 로마의 후원 아래 헤롯 가문은 반란을 진압하고 치안을 유지하며 사회 질서를 확립했습니다. 또한, 로마와의 무역을 통해 경제적 번영을 이루었으며, 대규모 건축 사업을 통해 고용을 창출하고 경제 활성화를 도모했습니다. (5)
종교적 갈등 심화:
그러나 헤롯 가문의 친 로마 정책은 유대 사회의 종교적 갈등을 심화시켰습니다. 유대교 지도자들은 헤롯 가문의 로마식 통치 방식과 이방 문화 도입에 반발했으며, 헤롯 가문의 종교 정책에 대한 불만이 커져갔습니다. (6) 특히, 헤롯 대왕이 예루살렘 성전을 증축하면서 유대교 전통을 무시하고 로마 황제를 위한 공간을 마련한 것은 유대인들의 반감을 더욱 키웠습니다. (7)
사회 계층 간 갈등 심화:
헤롯 가문의 통치는 유대 사회의 계층 간 갈등을 심화시키기도 했습니다. 헤롯 가문과 로마 황실에 협력하는 소수의 친 로마 귀족들은 부와 권력을 누렸지만, 대다수 유대인들은 가난과 억압에 시달렸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불평등은 유대 사회의 불안정을 야기했으며, 로마에 대한 반감을 더욱 키웠습니다. (8)
3. 유대-로마 전쟁의 발발
헤롯 가문의 몰락과 로마의 직접 통치:
헤롯 대왕 사후, 그의 아들들은 유대 지역을 분할 통치했지만, 로마 황실과의 관계는 점차 악화되었습니다. 헤롯 아켈라오는 폭정으로 인해 유대인들의 반란을 초래했고, 결국 로마에 의해 추방되었습니다. (9) 이후 유대 지역은 로마 총독의 직접 통치 아래 놓이게 되었고, 로마의 억압적인 통치는 유대인들의 불만을 더욱 고조시켰습니다. (10)
유대인들의 반란과 예루살렘 멸망:
로마의 억압적인 통치와 종교적 탄압에 대한 불만이 쌓여가면서, 유대인들은 결국 로마에 대한 대규모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이것이 바로 유대-로마 전쟁 (66-70년)입니다. 전쟁 초기에는 유대인들이 선전했지만, 결국 로마의 압도적인 군사력에 패배하여 예루살렘은 함락되고 성전은 파괴되었습니다. (11)
유대-로마 관계의 파국:
유대-로마 전쟁은 유대-로마 관계의 파국을 가져왔습니다. 예루살렘 멸망 이후 유대인들은 로마 제국 전역으로 흩어졌으며, 유대 국가는 사라졌습니다. 이는 유대 민족에게 엄청난 고통과 상처를 안겨주었으며, 유대인들의 로마에 대한 반감은 더욱 깊어졌습니다.
결론: 헤롯 가문의 유산과 유대-로마 관계
헤롯 가문은 로마 제국의 후원 아래 유대 지역을 통치하며 로마와 유대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헤롯 가문의 친 로마 정책은 유대 사회에 정치적 안정과 경제적 번영을 가져왔지만, 동시에 종교적 갈등과 사회 계층 간 갈등을 심화시켜 유대-로마 전쟁의 발발과 예루살렘 멸망의 단초를 제공했습니다.
헤롯 가문의 유산은 유대-로마 관계에 깊은 상처를 남겼으며, 이는 오늘날까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헤롯 가문의 이야기는 권력과 종교, 민족주의가 복잡하게 얽힌 역사의 한 단면을 보여주며,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남깁니다.
참고문헌:
- Josephus, Jewish Antiquities, 14.380-381
- Hadas-Lebel, Mireille. Rome, Judea, and the Jews. SCM Press, 1996.
- Grant, Michael. Herod the Great. American Heritage Inc., 1971.
- Roller, Duane W. The Building Program of Herod the Great.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8.
- Goodman, Martin. The Ruling Class of Judaea: The Origins of the Jewish Revolt against Rome, A.D. 66-70.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7.
- Horsley, Richard A. Archaeology, History, andSociety in Galilee: The Social Context of Jesus and the Rabbis. Trinity Press International, 1996.
- Sanders, E. P. Judaism: Practice and Belief, 63 BCE-66 CE. SCM Press, 1992.
- Applebaum, Shimon. Judaea in Hellenistic and Roman Times: Historical and Archaeological Essays. Brill, 1989.
- Josephus, Jewish War, 2.97-118
- Schürer, Emil. The History of the Jewish People in the Age of Jesus Christ (175 B.C.-A.D. 135). revised and edited by Geza Vermes, Fergus Millar, and Matthew Black. Continuum International Publishing Group, 1973-1987.
- Josephus, Jewish War, 6.223-407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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