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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A

삼위일체는 어떻게 삼신론이 아닌가요?

by gospel79 2024. 1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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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위일체 교리는 기독교 신앙의 핵심 중 하나로, 하나님이 성부, 성자, 성령의 세 위격(Persons)으로 존재하시지만 본질적으로 하나임을 가르칩니다. 그러나 이 교리를 잘못 이해하면 삼신론(polytheism, 세 명의 신을 믿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삼위일체와 삼신론의 본질적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이 주제를 다섯 가지 소주제로 나누어 심도 있게 탐구하겠습니다.


1. 삼위일체와 삼신론의 기본 개념 차이

삼위일체의 정의 삼위일체는 성경이 가르치는 하나님에 대한 독특한 개념으로, **“세 위격이 하나의 본질을 공유하는 단일한 하나님”**을 설명합니다. 삼위일체는 다음 세 가지 진리를 동시에 주장합니다:

  1. 하나님은 하나이시다.
  2. 하나님은 세 위격, 즉 성부, 성자, 성령으로 계신다.
  3. 이 세 위격은 본질적으로 완전히 동일하다.

삼신론의 정의 삼신론은 세 명의 독립된 신들이 존재한다는 주장으로, 각 신이 고유한 본질과 권위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삼위일체와 본질적으로 다릅니다. 삼신론은 본질적으로 다신론(polytheism)의 한 형태로, 삼위일체와는 근본적으로 상충됩니다.

주요 차이점

  • 삼위일체: 세 위격이 하나의 본질을 공유하며 단일한 하나님이심.
  • 삼신론: 세 위격이 각각 독립적이고 본질적으로 분리된 신들임.

2. 성경적 근거: 삼위일체의 단일성

구약의 단일성 강조 삼위일체는 구약 성경에서 하나님이 하나이심을 강조하는 가르침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신명기 6:4에서 **“들으라 이스라엘아, 여호와 우리 하나님은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라는 선언은 하나님의 단일성을 명확히 가르칩니다.

신약의 삼위일체 조화 신약에서는 삼위일체의 위격이 더욱 구체적으로 계시됩니다. 마태복음 28:19에서 예수님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라”**고 명령하십니다. 여기서 “이름”이라는 단수 표현은 삼위가 하나의 본질을 공유한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요한복음 10:30 예수님은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고 선언하십니다. 이 “하나”라는 단어는 헬라어로 **“ἕν”(hen)**이며, 이는 본질적 일치를 나타냅니다. 이는 삼위가 분리된 신들이 아니라, 하나의 신적 본질을 공유하신다는 의미입니다.


3. 삼위일체와 삼신론의 철학적 구별

본질(Essence)과 위격(Person)의 구별 삼위일체 교리의 핵심은 본질위격의 개념적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는 데 있습니다.

  • 본질: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를 설명하는 신적 실체입니다. 삼위는 동일한 본질을 공유하십니다.
  • 위격: 본질 안에서의 구별된 존재 방식으로, 성부, 성자, 성령은 각기 독립적인 인격성을 가지십니다.

삼신론은 본질적으로 세 개의 독립적이고 본질적으로 분리된 신적 존재를 주장하지만, 삼위일체는 본질적으로 단일한 하나님 안에서의 세 위격을 말합니다.

수학적 비유와 한계 삼신론은 보통 1+1+1=3이라는 다신론적 구조를 지지하지만, 삼위일체는 1x1x1=1이라는 단일성을 강조합니다. 이 비유는 완전한 설명은 아니지만, 삼위일체의 단일성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삼위일체와 구원론에서의 일치성

구원 사역의 통합성 삼위일체 교리는 구원 사역에서 세 위격의 완전한 조화를 보여줍니다. 에베소서 1장은 삼위가 구원 계획에서 어떻게 협력하시는지를 명확히 보여줍니다.

  1. 성부는 구원을 계획하십니다(에베소서 1:4-5).
  2. 성자는 구속을 이루십니다(에베소서 1:7).
  3. 성령은 구원을 적용하십니다(에베소서 1:13-14).

이 구원 사역은 삼위가 각각 독립된 신들이 아니라, 단일한 하나님의 의지와 본질 안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삼신론이라면 이러한 조화와 통합성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예배의 단일성 기독교 예배는 단일한 하나님을 향한 것입니다. 고린도후서 13:13에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언급되지만, 이는 세 신을 예배하라는 것이 아니라, 단일한 하나님께 세 위격으로서 영광을 돌리라는 의미입니다.


5. 역사적 삼위일체 논쟁과 삼신론의 배격

삼위일체 논쟁의 역사 기독교 초기 교회에서는 삼신론과 삼위일체를 구별하기 위해 심도 깊은 신학적 논쟁이 있었습니다.

  • 니케아 공의회(AD 325): 아리우스주의(성자가 성부와 동등하지 않다는 주장)를 배격하며 성부와 성자의 본질적 동일성을 확립했습니다.
  • 칼케돈 공의회(AD 451): 성부, 성자, 성령이 본질적으로 하나이면서도 각 위격의 고유성을 유지한다는 교리를 명확히 했습니다.

아타나시우스 신조는 삼신론을 명시적으로 배격하며, 삼위일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 “아버지, 아들, 성령은 각기 다른 분이지만, 본질에서 분리되지 않는 유일한 하나님이시다.”

결론

삼위일체는 삼위가 본질적으로 하나의 신적 실체를 공유하신다는 점에서 삼신론과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삼신론은 세 독립된 신들을 주장하는 반면, 삼위일체는 하나님의 단일성과 복수성을 조화롭게 설명합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하나”이심을 명확히 가르치며, 구원의 통합성과 예배의 단일성은 삼위일체가 삼신론이 아니라는 강력한 증거입니다.

이처럼 삼위일체는 성경적, 철학적, 신학적으로 조화된 진리이며, 기독교 신앙의 핵심을 이루는 교리입니다. 삼위일체 하나님을 올바로 이해함으로써, 여러분은 하나님과 더욱 깊은 교제를 나눌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진리를 바탕으로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고 구원의 확신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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