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 아니다 (성경적 근거), 칼빈주의의 오류

by gospel79 2023. 10. 15.
728x90
반응형

많은 성도들이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고, 한 번 예수님을 믿고 영접하면 구원은 결코 취소되지 않고 천국에 간다고 철썩같이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완전히 비성경적인 교리입니다.

 

그렇다면 대체 왜 수많은 교회에서 목사님들이 이런 구원의 확실성과 구원의 확신 교리가 마치 성경적인 것처럼 가르치고 있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칼빈주의 5대 강령 (TULIP) 교리 때문입니다. 칼빈주의 5대 강령이란, 16-17세기에 일어난 종교 개혁의 과정에서 장 칼빈이 주창한 기독교 신학의 주요 교리를 요약한 것입니다. 

 

 

중세 로마 가톨릭의 부패에 대항하기 위해 루터나 칼빈 같은 신학자들이 종교 개혁을 일으켜, 가톨릭과 기독교가 분리되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상식적인 내용이지요? 그런데, 문제는 기독교의 근본이 이런 종교 개혁에 뿌리를 두고 있다보니 이런 종교 개혁자들의 개인적 신학적 주장이 성경의 핵심 진리인 것처럼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문화가 형성되었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무비판적으로 수용되고, 오랜 역사를 통해 신학교에서 성경의 진리를 정리해 놓은 것처럼 가르쳐지고 전승되다보니, 칼빈주의의 5대 강령이 기독교의 정통 구원론이며 이것이 곧 성경적이라는 잘못된 신념이 기독교계 전체에 퍼지다보니, 오히려 수많은 성도들을 지옥에 보내는 아이러니한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칼빈주의의 영향을 받은 개혁주의 기반의 장로교가 우리나라에서는 대다수를 점하고 있다보니, 절대 다수의 한국 교회에서는 칼빈주의 기반의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 '한 번 영접하면 천국은 보장' 이라는 반성경적이고 심각한 오류를 교회에서 전파하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말해 칼빈주의는 전혀 성경적인 교리가 아닙니다. 오히려 반성경적인 교리입니다.

 

칼빈주의 5대 강령이란 ?

칼빈주의 5대 강령이란, 16-17세기에 일어난 종교 개혁의 과정에서 장 칼빈이 주창한 기독교 신학의 주요 교리를 요약한 것입니다. 이 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적 타락 (Total Depravity) : 인간은 타락한 존재로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 수 없고, 하나님의 은혜 없이는 구원을 얻을 수 없다.


2. 무조건적 선택 (Unconditional Election) :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하기 전에, 자신의 뜻대로 세상에서 몇몇 사람들을 구원하기로 결정하였다. 이 선택은 인간의 행위나 믿음과는 무관하다.


3. 제한적 속죄 (Limited Atonement) :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죽음으로써, 하나님께서 선택한 사람들의 죄를 완전히 속죄하였다. 그러므로, 그들만이 예수의 희생에 의해 구원받을 수 있다.


4. 불가항력적 은혜 (Irresistible Grace) : 하나님께서 선택한 사람들에게 주시는 은혜는 저항할 수 없는 힘이 있으며, 그들을 믿음으로 인도하고 새롭게 하고 성화하고 보존한다.


5. 성도의 견인 (Perseverance of the Saints) : 하나님께서 선택하고 구원하신 사람들은 영원히 그의 은혜 안에 머물며, 결코 타락하거나 구원을 잃지 않는다.

칼빈주의의 문제점

이 교리는 비성경적인 이유가 여러 가지 있습니다. 첫째, 이 교리는 하나님의 사랑과 정의를 심각하게 왜곡한다는 것입니다. 성경에 의하면, 하나님은 모든 사람들을 사랑하시고, 모든 사람들에게 구원의 기회를 주시고자 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온 세상을 위해 죽으셨으며, 누구든지 그를 믿으면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성경에서 가장 명백하게 전하는 복음의 메시지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한복음 3:16) ¹

내가 오직 너희를 위하여 내 목숨을 주려 함이 아니라 내 목소리를 듣고 나오는 자마다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라 (요한복음 10:10) ²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한복음 14:6) ³

하지만 칼빈주의 5대 강령은 하나님께서 일부 사람들만을 구원하기로 결정하셨으며, 다른 사람들은 고의적으로 멸망시키시겠다고 주장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성품과 계시와 모순되며, 복음의 힘과 희망을 약화시킵니다. 하지만, 이를 차치하고 가장 심각한 문제는, 위와 같이 이런 사상이 비성경적이라는데 있습니다.

 

둘째, 이 교리는 인간의 책임과 자유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그의 형상대로 창조하셨으며, 그들에게 자신의 뜻을 택하고 행할 수 있는 능력과 책임, 자유 의지를 주셨다고 말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복음을 전하시고, 그들로부터 믿음과 순종을 요구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선택을 존중하시며, 그들의 선택에 따라 축복이나 심판을 내리십니다. 이것이 성경에서 반복적으로 보여주는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의 모습입니다. 성경적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라 내가 오늘날 생명과 복과 사망과 재앙을 네 앞에 두었나니 너는 생명을 사랑하며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며 그를 의지하라 그리하면 네가 살 것이요 네가 네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한 땅에서 번성할 것이라 (신명기 30:19-20) ⁴

너희가 만일 내 말을 지키면 진정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요한복음 8:31-32) ⁵
그러므로 하나님이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어디든지 회개할 것을 명하셨으니 이는 정한 날에 공의로써 천하를 심판하려 하사 한 사람을 세우셨음이라 (사도행전 17:30-31) ⁶

그러나 칼빈주의 5대 강령은 인간의 믿음과 행위가 하나님의 선택과 은혜에 의해 결정되고 강요되며, 인간은 그것에 대해 아무런 영향력이나 선택권이 없다고 주장합니다. 마찬가지로 이는 비성경적이며, 이것은 인간을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존엄한 존재가 아니라, 기계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만들어버립니다.

 

셋째, 이 교리는 성도의 성장과 견인을 저해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구원받은 신자들에게도 계속해서 회개하고 거룩해지고 주님께 가까워지라고 권면합니다. 구원은 한 번의 사건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걸쳐 이루어지는 과정입니다. 우리는 구원받았으며, 구원받고 있으며, 구원받을 것입니다. 우리는 주님께서 우리를 완전히 변화시키시기 전까지는 여전히 죄와 싸우고 있으며, 우리의 믿음과 행위가 우리의 구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성경에서 강조하는 성도의 성화와 견인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 뿐 아니라 이제 나 없을 때에도 하물며 더욱 구원을 이루기 위하여 두려움과 떨림으로 너희 자신을 일하라 (빌립보서 2:12)

그러므로 너희는 주 안에서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 (고린도전서 15:58)

내가 이렇게 말함은 너희로 자신을 의지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라 하려 함이라 (갈라디아서 5:4)

그러나 칼빈주의 5대 강령은 성도들이 이미 구원받았으며, 결코 구원을 잃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이것은 성도들에게 회개와 거룩함의 필요성과 긴급성을 약화시키며, 죄에 머물러 살면서도 구원받을 것이라는 거짓 확신을 주입합니다. 이는 곧 지옥을 의미합니다.

 

넷째, 성경은 구원을 받은 자도 신앙에서 탈락하거나 구원을 잃을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한번 비췸을 얻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예한 바 되고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케 할 수 없나니 이는 자기가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박아 현저히 욕을 보임이라 (히브리서 6:4-6)

만일 저희가 우리 주 되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앎으로 세상의 더러움을 피한 후에 다시 그 중에 얽매이고 지면 그 나중 형편이 처음보다 더 심하리니 이는 의의 도를 알고도 거룩한 명령에서 돌이킨 자들에게 그릇된 말이 되었음이라 개가 그 토한 것을 다시 먹으며 돼지가 씻은 후에도 늪에 누워 있음과 같으니라 (벧후 2:20-2:25)

이러한 성경 구절들은 한 번 구원을 받은 자도 죄를 범하고 회개하지 않으면 구원을 잃을 수 있으며, 그러한 경우에는 다시 회복할 수 없거나 매우 어렵다는 것임을 보여줍니다.

 

다섯째, 성경은 구원을 받은 자도 성화의 과정을 거쳐야 하며, 그 과정에서는 믿음과 순종, 성결과 겸손, 사랑과 섬김 등의 열매를 맺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달음박질하는 자들이 다 달음박질하되 상을 얻는 자는 한 사람뿐이라 너희는 그러므로 상을 얻으려고 달음박질하라 나는 달음박질할 때에 흔들리는 자가 아니요 주먹질할 때에 공기를 치는 자가 아니라 오직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하나니 이는 남을 전도한 후에 내가 버림 받을까 함이라 (고린도전서 9:24)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 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그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 안에서 소원과 행위를 이루시나니라 (빌립보서 2:12)

이러한 까닭으로 너희가 온 마음 다하여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애를, 형제애에 사랑을 공급하라 이런 것이 너희 안에 있어 풍성하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앎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게으르지도 않게 하며 열매 없는 자도 되지 않게 하리라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지 아니하리라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로 들어가기 위하여 풍성하게 너희에게 주어질 것임이니라 (베드로후서 1:5)

이러한 성경 구절들은 한 번 구원을 받은 자도 성화의 과정을 거쳐야 하며, 그 과정에서는 믿음과 순종, 성결과 겸손, 사랑과 섬김 등의 열매를 맺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이러한 성경 구절들은 한 번 구원을 받은 자도 성화의 과정을 통해 하나님의 뜻에 순응하고 성숙하며, 그렇지 않으면 실족하거나 멀어질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칼빈주의의 해악

이상의 이유로, 칼빈주의 5대 강령은 성경적인 근거와 일치하지 않으며, 비성경적인 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번 구원이 영원한 구원이라는 교리는 구원에 미치는 해악이 있습니다.

 

첫째, 이 교리는 신앙생활에 대한 책임감과 열심을 떨어뜨리고, 자기만족과 방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린도전서 10:12은 "서 있는 자는 넘어지지 않으려고 삼가라"고 말합니다. 이는 신앙생활에 자신감과 안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경계와 겸손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벧전서 5:8-9은 "근신하라 깨어 있으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너희가 세상에 있는 형제들과 함께 고난을 당하는 줄 알고 굳은 믿음으로 그에 맞서라"고 말합니다. 이는 신앙생활에 태만하고 나태하게 되면 마귀의 유혹과 공격에 빠질 수 있으므로, 굳은 믿음으로 싸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 이 교리는 구원의 확신과 편안함을 주기보다는 의심과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로마서 8:16은 "성령이 우리 영과 함께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느니라"고 말합니다. 이는 구원의 확신은 성령의 증거와 열매에 의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한 번 구원이 영원한 구원이라는 교리는 성령의 증거와 열매와 상관없이 구원을 받은 시점의 믿음만으로 확신을 갖으라고 주장합니다. 이는 실제로 구원을 받지 못한 사람들도 자신들이 구원받았다고 착각하게 하거나, 반대로 구원을 받은 사람들도 자신들이 구원받지 못했다고 의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이 교리는 하나님의 사랑과 정의와 모순되며, 하나님께서 인간의 자유의지를 존중하시는 것을 부정합니다. 예를 들어, 에스겔 18:23은 "내가 악인의 죽음을 기뻐하느냐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가 돌이키고 살아남지 않으리라 하지 아니하느냐"고 말합니다. 이는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죄에서 회개하고 구원을 받기를 원하시며,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유기하시거나 멸망하시기를 기뻐하지 않으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한 번 구원이 영원한 구원이라는 교리는 하나님께서는 일부만을 구원하기 위해 선택하시고, 나머지는 무관심하시거나 파멸하시기를 결정하셨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사랑과 정의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또한, 요한일서 1:9은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고 말합니다. 이는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자유의지를 존중하시고, 우리가 죄를 자백하고 회개할 때에만 우리의 죄를 사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한 번 구원이 영원한 구원이라는 교리는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자유의지와 상관없이 선앞된 자들에게만 은혜를 베푸시고, 그들은 반드시 그 은혜를 받아들이고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인간의 자유의지를 존중하시는 것을 부정합니다.

 

이상의 이유로, 한 번 구원이 영원한 구원이라는 교리는 구원에 미치는 해악이 있으며, 철저히 반성경적인 교리입니다. 칼빈주의는 비성경적인 신학적 교리이지, 결코 성경의 가르침이 아닙니다. 

 

따라서, 우리는 칼빈주의 5대 강령과 한 번 구원이 영원한 구원이라는 교리를 철저히 배격하고, 날마다 회개와 순종으로 나아가 천국에 가야 할 것입니다.

 

히브리서 6장 4-6절: "한번은 비추어 졌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예하고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본 자들이 만일 범죄하여 떠나면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케 할 수 없나니 이는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능욕하는 것임이라"

마태복음 7장 21-23절: "내게 주여 주여 하는 자가 다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요 오직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내게 이르기를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을 하지 아니하였으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지 아니하였으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내가 그들에게 공평히 말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내게서 떠나라 악을 행하는 자들이라 너희를 내가 결코 알지 못하였노라 하리라"

요한일서 2장 3-4절: "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키면 그를 아는 줄을 알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진실로 그를 알지 못하되 거짓말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

요한계시록 2장 4-5절: "그러나 네게 저주할 것이 있나니 곧 네 처음 사랑을 버렸다는 것이라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한 일들을 행하라 그렇지 않으면 네게 임하여 네 등대를 제자리에서 옮기리라 네가 회개하지 아니하면 말이니라"

마태복음 24장 13절: "끝까지 견디는 자만 구원을 얻으리라"

 

한 번 영접한 것이 결코 구원을 보장해주지 못합니다.

 

지속적인 순종과 회개가 없이는 결코 천국에 갈 수 없습니다. 지옥갑니다. 

 

출처
(1) 칼뱅주의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https://ko.wikipedia.org/wiki/%EC%B9%BC%EB%B1%85%EC%A3%BC%EC%9D%98.
(2) 종교개혁 5대 강령(Five Solas) : 네이버 블로그. https://m.blog.naver.com/skleeguro/221111170602.
(3) 존 파이퍼가 ‘튤립(TULIP) 교리’에서 얻은 10가지 간증 : 문화 .... https://www.christiantoday.co.kr/news/274345.
(4) 항변의 다섯 조항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https://ko.wikipedia.org/wiki/%ED%95%AD%EB%B3%80%EC%9D%98_%EB%8B%A4%EC%84%AF_%EC%A1%B0%ED%95%AD.
(5) 존 파이퍼가 ‘튤립(TULIP) 교리’에서 얻은 10가지 간증 : 도서 .... https://kr.christianitydaily.com/articles/80059/20140821/%EC%A1%B4-%ED%8C%8C%EC%9D%B4%ED%8D%BC%EA%B0%80-%ED%8A%A4%EB%A6%BD-tulip-%EA%B5%90%EB%A6%AC-%EC%97%90%EC%84%9C-%EC%96%BB%EC%9D%80-10%EA%B0%80%EC%A7%80-%EA%B0%84%EC%A6%9D.htm.
(6) 한번 구원이 영원한 구원일 수는 없습니다 < 신학 < 기사본문 .... https://www.newsnjoy.or.kr/news/articleView.html?idxno=5937. 
(7) [김활목사] 한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 - 1편 : 네이버 블로그. https://m.blog.naver.com/revwhalkim/222003337897.
(8) 구원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해야 하나님의 구원을 받을 수 있는가?. https://kr.kingdomsalvation.org/testimonies/meaning-of-rest-in-bible.html.
(9) “한번 구원은 영원한 것! 취소될 수 없는 것!” - 아이굿뉴스. http://www.igood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60939.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한 고대 문서 이야기

1.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불편한 진실)

2. 당신이 복음을 믿지 못하는 이유

2-1. 신(하나님)은 과연 존재하는가? 신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는가?

2-2. 신의 증거(연역적 추론)

2-3. 신의 증거(귀납적 증거)

2-4. 신의 증거(현실적인 증거)

3. 비상식적이고 초자연적인 기적, 과연 가능한가

4-1.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2.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3.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4.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5.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6.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7.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5-1. 우주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 (빅뱅 이론과 정상 우주론)

5-2. 생명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창조론과 진화론)

6. 체험적인 증거들

7.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모순

8. 결정하셨습니까?

9. 구원의 길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최선규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실화 - 즉사했던 딸이 다시 살아나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