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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성경의 역사적 신뢰성

by gospel79 2024.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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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약성경의 역사적 신뢰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약성경의 역사적 신뢰성을 확증하는 강력한 근거들이 있습니다. 먼저 고고학적 증거들은 신약성경에 기록된 사건과 장소, 인물들이 역사적 실재임을 보여줍니다. 최근 고고학자들은 가버나움, 벳새다, 가이사랴 빌립보 같은 복음서에 등장하는 도시들을 발굴했고, 그곳에서 발견된 유물과 유적은 복음서 기록과 정확히 일치했습니다.[1] 


특히 1968년 예루살렘 근처 헤롯 가족의 무덤 발굴에서는 예수를 죽음에 처하도록 한 총독 본디오 빌라도의 이름이 새겨진 석판이 발견되었습니다.[2] 이는 복음서와 요세푸스의 글에 등장하는 빌라도가 실존 인물임을 입증합니다.  

또 1990년 예루살렘 발굴에서 대제사장 가야바의 뼈 상자가 출토되었습니다.[3] 이는 예수를 심문하고 처형을 결정한 대제사장이 실제 인물이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입니다. 2011년에는 예루살렘 남쪽에서 빌라도와 예수가 대면했던 헤롯 궁전의 근위대 병영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4]


이 외에도 베드로의 집으로 추정되는 건물(가버나움), 야고보의 무덤(예루살렘), 사도 바울이 갇혔던 헤롯 감옥(가이사랴) 등이 고고학적으로 발견되었으며, 이는 사도행전의 내용을 뒷받침합니다.[5] 

뿐만 아니라 신약 외의 역사 문헌들도 신약성경의 기록을 지지합니다. 로마 사학자 타키투스(Tacitus)는 그의 책 '연대기'에서 로마에 큰 화재가 발생했을 때의 상황을 묘사하면서, 그때 네로 황제가 화재의 책임을 크리스천들에게 돌렸다고 기록했습니다. 타키투스에 따르면 "크리스천이라 불리는 이들은 티베리우스 시대에 재상 본디오 빌라도에 의해 사형 선고를 받은 그리스도(Christ)를 따르는 자들"이었습니다.[6] 이는 예수가 빌라도에 의해 십자가형을 받았다는 복음서의 증언과 일치합니다.

유대 역사가 요세푸스 역시 예수에 대해 두 번이나 언급했습니다.[7] 그는 '유대 고대사'에서 예수의 기적과 가르침, 십자가 처형과 부활에 대한 제자들의 증언을 기록했습니다. 


로마의 법학자 플리니(Pliny the Younger)도 트라얀 황제에게 보낸 편지에서 크리스천들이 그들의 '신'이신 그리스도에게 경배하는 찬송을 불렀다고 기록했는데,[8] 이는 1세기에 이미 예수의 신성과 부활 신앙이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바빌론 탈무드(Talmud)는 유대인의 입장에서 예수를 정죄하고 조롱하는 내용을 담고 있지만, 그럼에도 예수가 실존인물이며 많은 제자를 거느리고 기적을 행했다는 사실 자체는 인정하고 있습니다.[9] 이처럼 신약성경 외의 문헌들은 예수의 역사성을 인정하면서 복음서 기록의 신빙성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신약성경의 신뢰성을 가늠할 수 있는 또 다른 잣대는 사본(필사본)의 수와 오래됨입니다. 신약성경은 현존하는 고대 문헌 중에 가장 많은 사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스어 사본만 5,800개가 넘고, 고대 번역본까지 합치면 무려 2만 5천여 개에 달합니다.[10][11] 


반면 호메로스의 '일리아드'는 643개, 튜키디데스의 '펠로폰네소스 전쟁사'는 8개, 시저의 '갈리아 전기'는 10개, 타키투스의 '연대기'는 20개 정도의 사본만 존재합니다.[12] 심지어 플라톤의 작품들은 가장 오래된 사본이 기원후 900년경의 것으로, 원본과의 간격이 1,300년이나 되지만, 그 역사성을 의심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13] 


하물며 신약 사본의 경우 사도 요한이 마지막으로 저술한 주후 100년경의 원본 기록으로부터 불과 30년도 되지 않아 필사된 사본(P52 파피루스)이 존재할 정도입니다.[14] 

이토록 방대한 분량의 신약 사본들은 서로 간에 99.5% 이상의 높은 일치도를 보이고 있습니다.[15] 현존하는 신약 사본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진 P46 파피루스(주후 175-225년)는 바울 서신들을 담고 있는데, 오늘날의 성경과 내용상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16] 단테의 '신곡' 사본들도 상호 간에 95%의 일치도를 보이지만, 이는 원본으로부터 6세기 이상 지난 후대의 필사본들이라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17]

이와 같은 압도적인 사본 증거들은 신약성경이 오랜 세월 동안 원본의 메시지를 얼마나 충실하게 보존해 왔는지를 여실히 보여줍니다. 미국의 성경학자 브루스 메츠거(Bruce M. Metzger)에 따르면 "신약성경 사본 간에 존재하는 이문(異文)의 대부분은 철자법의 차이에 불과하며, 본문의 의미를 바꾸는 중대한 내용은 찾기 어렵다"고 합니다.[18]

게다가 사본 증거 외에도 초대교회 교부들이 신약성경을 인용한 문헌들이 방대하게 존재합니다. 2-3세기 교부들의 글에는 신약 본문의 인용구절들이 너무 많아서, 신약성경 전체를 그 속에서 재구성할 수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19] 이는 신약성경이 초기부터 교회의 정경(Canon)으로 권위를 인정받았으며, 오늘날까지 그 모습이 변함없이 전해졌음을 보여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신약성경의 내용 자체가 역사적 신빙성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먼저 저자들 대부분이 예수의 제자들과 직접 관계된 인물들입니다. 복음서 저자 마태와 요한, 서신서 저자 베드로, 야고보, 유다는 예수의 수제자들이었고, 마가는 베드로의 통역자요 제자였으며, 누가는 바울의 동역자로서 목격자들을 직접 만나 취재했습니다. 흔히 바울을 인용하여 기독교를 비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초기에는 바울 역시 기독교의 핍박자로서 제자들을 적대했던 외부인이었습니다.[20] 

이들은 모두 자신들이 본 것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요한복음 21장 24절은 "이 일을 증언하고 이 일을 기록한 제자가 이 사람이라 우리는 그의 증언이 참된 줄 아노라"라고 말합니다. 또 베드로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본 자라… 이 소리는 우리가 그와 함께 거룩한 산에 있을 때에 하늘로부터 나옴을 들은 것이라"(벧후 1:16-18)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들에게는 자신들의 증언이 거짓이라면 그에 합당한 책임을 감수할 만큼의 용기와 진실성이 있었던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신약성경의 내용은 당대의 역사적, 지리적, 문화적 정황들을 매우 세밀하고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21] 신약 저자들은 유대와 로마의 통치 제도, 지명, 관습 등을 현지인 특유의 해박한 지식과 생생한 필치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만일 이들이 후대의 위조자들이었다면 이처럼 당시의 정황을 구체적으로 알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또한 복음서의 기록들은 결코 신화적이거나 전설적이지 않습니다. 마태, 마가, 누가복음은 예수의 유년기나 외모에 대해 거의 언급하지 않으며, 예수의 기적을 폄하하거나 제자들의 무지와 실수를 낱낱이 기록하는 등 객관적, 사실적인 묘사를 하고 있습니다.[22] 그들은 자신들이 보고 들은 사실 그대로를 진솔하게 전하고 있을 뿐, 영웅 신화나 전기 같은 과장된 문학적 기교를 쓰고 있지는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예수의 죽음과 부활이 복음서의 핵심주제라는 점입니다. 복음서 전체 내용의 30% 이상이 예수의 죽음에 관련된 이야기이며, 그 정점은 부활에 대한 강조입니다.[23] 초기 사도들도 이 사건을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예수를 우리가 다 증언하느니라"(행 3:15)라고 외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제자들이 부활을 날조했다면, 그들이 기꺼이 박해와 순교를 당하면서까지 거짓말을 고수할 이유가 없었을 것입니다. 초대교회 박해사인 '순교자의 책(Martyrdom of Polycarp)'에는 스미르나 감독 폴리갑(Polycarp)이 화형 직전 "주 예수 그리스도시여, 저는 당신을 86년간 섬겼고… 이 날 당신의 잔에 참여할 수 있음에 감사드립니다"라며 기도했다는 기록이 전해집니다.[24] 초기 박해 시기를 거친 기독교인들이 순교자들의 피로써 진실을 증언했다는 사실 자체가 부활 신앙의 역사적 진실성을 방증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신약성경이 매우 신뢰할 만한 역사적 문서임을 객관적 증거들을 통해 확신할 수 있습니다. 고고학적 발견과 문헌학적 연구는 사도들이 증언한 기독교 복음의 기초가 되는 사실들, 곧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가르침, 기적과 죽음과 부활이 실제 역사에서 일어난 사건들임을 보여줍니다. 성경이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다 순전하며 하나님은 그를 신뢰하는 자의 방패시니라"(잠 30:5)고 말씀한 것처럼, 우리는 신약성경을 통해 계시된 복음의 진리를 확신하며 담대히 전파할 수 있습니다.    
    
신약성경의 역사적 신빙성은 이처럼 다양한 방증들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습니다. 사실 성경은 단순히 종교적, 신학적 진리를 전달하는 책이 아닙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인류 역사 속에, 그리고 개인의 삶 속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현존하시며 역사하셨는가'를 보여주는 살아있는 증언이자 기록입니다. 


성경은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딤후 3:16)라고 선언합니다. 우리가 신약성경의 역사적 신뢰성과 무오성(無誤性, inerrancy)을 믿는 이유는 성경의 저자가 사람이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성령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성경의 신빙성을 지지하는 고고학적, 문헌학적, 역사적 증거들이 이처럼 풍성하다는 것은 참으로 놀라운 사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과학과 이성의 영역에서도 일하고 계시며, 진리를 사랑하는 정직한 지성인들에게 성경의 진실성을 납득시키기에 부족함이 없는 합리적인 증거들을 준비해 두셨음을 보여줍니다.    


"여호와의 증거들은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도다… 또 주의 종이 이로 경계를 받나니 이를 지킬 때에 상이 크니이다"(시 19:7-11)라는 시편 기자의 고백처럼, 우리는 신약성경을 통해 궁극적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고, 그의 은혜의 복음을 받아 누리며, 성령의 조명 가운데 삶의 참된 의미와 목적, 길을 발견하게 됩니다. 성경의 진리는 단순히 고대의 기록에 머물지 않습니다. 그것은 오늘도 살아서 역사하시는 구속주 하나님과의 인격적 만남을 경험하게 하는 살아있는 말씀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신약성경의 기록들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듣고, 그 분을 주와 그리스도로 고백하며, 신실한 제자로 살아가라는 부르심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기독교 신앙이 결코 '눈 먼 믿음'이 아니라, 이성과 증거에 기초한 합리적 신념이며, 궁극적 진리와 구원에로의 초대임을 확신하면서 말입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 28:18-20)는 예수님의 지상명령에 순종하여, 신약성경의 진리를 담대히 전하고 가르치며 살아가는 것이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진 소명이자 특권입니다.

 

[1] McRay, John. Archaeology and the New Testament. Baker, 1991, pp. 37-91.
[2] Vardaman, Jerry. "A New Inscription Which Mentions Pilate as 'Prefect'." Journal of Biblical Literature, vol. 81, no. 1, 1962, pp. 70-71.
[3] Greenhut, Zvi. "Burial Cave of the Caiaphas Family." Biblical Archaeology Review, vol. 18, no. 5, 1992, pp. 29-36.
[4] Amit, David, et al. "New Discoveries in the Excavations at Herodium." Judea and Samaria Research Studies, vol. 20, 2011, pp. 7-28.
[5]Murphy-O'Connor, Jerome. The Holy Land: An Oxford Archaeological Guide. Oxford University Press, 2008, pp. 114-120, 212-215, 334-339.
[6] Tacitus, Annals 15.44. Cited in Evans, Craig A. "Jesus in Non-Christian Sources," in Studying the Historical Jesus, ed. Bruce Chilton and Craig A. Evans. Brill, 1998, pp. 443-478.
[7] Josephus, Jewish Antiquities 18.3.3; 20.9.1. Cited in Maier, Paul L. Josephus: The Essential Works. Kregel, 1994, pp. 264–266, 344-346.
[8] Pliny the Younger, Letters 10.96-97. Cited in Habermas, Gary R. The Historical Jesus: Ancient Evidence for the Life of Christ. College Press, 1996, pp. 199-200.
[9] Schäfer, Peter. Jesus in the Talmud.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09, pp. 63-74.  
[10] Komoszewski, J. Ed, et al. Reinventing Jesus. Kregel, 2006, p. 82. 
[11] Hill, Charles E. Who Chose the Gospels? Probing the Great Gospel Conspiracy. Oxford University Press, 2010, p. 4.
[12] Wegner, Paul D. The Journey from Texts to Translations. Baker Academic, 1999, pp. 243-247.
[13] Metzger, Bruce M. The Text of the New Testament: Its Transmission, Corruption, and Restoration. Oxford University Press, 1992, p. 36.
[14] Roberts, Colin H. Manuscript, Society, and Belief in Early Christian Egypt. Oxford University Press, 1979, p. 11.
[15] Wallace, Daniel B. "The Majority Text Theory: History, Methods, and Critique," in Studies and Documents, vol. 46, ed. Bart D. Ehrman and Michael W. Holmes. Eerdmans, 1995, pp. 297-320.
[16] Comfort, Philip W., and David P. Barrett. The Text of the Earliest New Testament Greek Manuscripts. Tyndale House, 2001, pp. 203-206.
[17] Aland, Kurt, and Barbara Aland. The Text of the New Testament. Eerdmans, 1989, p. 29. 
[18] Metzger, Bruce M., and Bart D. Ehrman. The Text of the New Testament: Its Transmission, Corruption, and Restoration. Oxford University Press, 2005, p. 126.
[19] Geisler, Norman L., and William E. Nix. A General Introduction to the Bible. Moody Press, 1986, p. 366. 
[20] Hengel, Martin. The Pre-Christian Paul. Trinity Press, 1991, p. 63.
[21] Blomberg, Craig L. The Historical Reliability of the Gospels. InterVarsity Press, 2007, pp. 264-275.
[22] Craig, William L. Reasonable Faith. Crossway Books, 2008, pp. 276-286.
[23] Strobel, Lee. The Case for Christ: A Journalist's Personal Investigation of the Evidence for Jesus. Zondervan, 1998, pp. 211-216. 
[24] Holmes, Michael W. The Apostolic Fathers. Baker Academic, 2007, pp. 314-329.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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