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로마 제국의 대규모 도로 건설 사업이 사도 바울의 선교 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해 보고자 합니다. 고고학과 역사학 연구에 따르면, 로마의 도로 건설은 단순한 토목 사업이 아니라 제국의 정치, 경제, 문화, 군사적 팽창과 직결된 거대 프로젝트였습니다[1]. 바울은 이런 로마의 도로망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복음을 전파했는데, 그의 선교 여행 경로와 로마 도로망은 밀접한 연관성을 보여줍니다.
로마의 도로 건설은 기원전 4세기경부터 본격화되었으며, 기원후 1-2세기에 절정을 이룹니다. 수천 킬로미터에 이르는 도로가 제국 전역에 촘촘히 깔렸고, 이는 원활한 군대 이동과 물자 수송을 가능케 했습니다[2]. 영국의 고고학자 데이비드 매틀리(David J. Mattingly)는 현존하는 로마 도로 유적을 조사한 결과, 그 총 연장이 무려 12만km에 이른다고 추정했습니다[3]. 특히 소아시아와 발칸 반도를 잇는 도로인 비아 이그나티아(Via Egnatia)는 동서양을 연결하는 제국의 대동맥 구실을 했습니다.
바울 선교 여행의 동선과 로마 도로망의 연관성
사도행전에 기록된 바울의 3차 선교 여행 경로를 지도에 그려보면, 당시 로마 제국의 주요 도로망과 정확히 일치합니다[4]. 바울은 안디옥을 출발해 소아시아 내륙 도시들을 거쳐 마케도니아와 아가야로 내려갔는데(행 15:36-18:22), 그가 택한 여정은 비아 이그나티아 도로와 거의 평행을 이룹니다. 뿐만 아니라 바울이 개척한 주요 교회들의 위치도 로마 간선도로상에 있었습니다. 빌립보, 데살로니가, 고린도, 에베소 등이 대표적입니다[5].
이는 결코 우연이 아닙니다. 바울은 로마 도로를 따라 이동하며 복음을 전함으로써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선교를 도모했던 것입니다. 당시 로마의 도로 체계는 제국의 통치 시스템과 긴밀히 연동되어 있었기에, 도로를 통한 이동은 곧 로마 제국 문명과의 접촉을 의미했습니다. 따라서 바울은 제국의 핵심 동맥을 누비며 복음을 전파함으로써, 그리스도의 통치가 가장 효과적으로 실현될 수 있는 전략적 거점들을 선교 거점으로 선택한 셈입니다[6].
빌립보 교회와 에그나티아 도로의 입지
바울이 개척한 최초의 유럽 교회인 빌립보 교회의 사례는 이를 잘 보여줍니다. 빌립보는 소아시아에서 로마로 이어지는 비아 이그나티아 도로가 관통하는 전략적 요충지였습니다. 바울은 이곳에 들러 루디아와 빌립보 감옥의 간수 등을 개종시키고 교회를 세웠습니다(행 16:11-40).
고고학 발굴 결과, 빌립보 유적에서는 에그나티아 도로의 실체가 여실히 드러납니다. 포장도로 양쪽으로 줄지어 늘어선 상점들, 활발한 무역 활동의 흔적들이 발견되었는데[7], 이는 당시 빌립보가 도로 교통의 혜택을 누리며 상업과 문화의 중심지로 번성했음을 보여줍니다. 바울은 이런 입지조건을 활용하여 이방인 선교의 전초기지로 삼고자 했던 것입니다. 실제로 빌립보 교회는 이후에도 바울의 사역을 물심양면으로 지원하며, 이방인 선교를 이끄는 중추 역할을 감당했습니다(빌 4:14-19).
로마 제국 도로망과 기독교 확장의 연관성
17세기 영국 역사가 에드워드 기번(Edward Gibbon)은 저서 《로마 제국 쇠망사》에서 제국의 발달된 통행로가 기독교 전파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1-3세기 기독교 확산의 지도를 보면 로마 도로를 중심으로 방사형으로 퍼져 나가는 양상을 볼 수 있습니다[8].
미국 신학자 로버트 벤크스(Robert Banks)는 "바울은 마치 체스를 두듯이, 제국 도로망을 통해 연결된 전략적 거점 도시들에 교회를 개척했다"고 평가합니다[9]. 일례로 사도행전 19장에 묘사된 에베소 선교는, 바울이 선교 거점 도시에 개척한 교회가 주변 지역 전체로 복음을 확산시키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아시아에 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 다 주의 말씀을 듣더라"(행 19:10)는 표현은, 에베소가 로마 간선도로로 연결된 아시아 지역의 선교 거점이었음을 방증합니다.
저명한 고고학자 윌리엄 램지(William M. Ramsay)는 소아시아 지역의 방대한 현장 조사를 바탕으로, 바울이 선택한 선교 도시들이 대부분 로마 행정과 상업의 중심지였으며 제국 도로망의 결절점이었음을 밝혀냈습니다[10]. 이들 도시에 세워진 교회는 이후 기독교 확장의 전진기지가 되어, 복음이 제국 곳곳에 뿌리내리는 발판이 되었던 것입니다.
복음 전파를 위한 바울의 전략적 선교 방식
바울은 이처럼 제국의 교통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는 전략적이고도 효율적인 선교 방식을 택했습니다. 복음의 확산을 위해 그는 로마의 정치, 경제, 문화의 혜택을 누리는 전략적 요충지에 교회를 세우고, 이를 거점 삼아 복음을 확장해 나갔습니다.
바울은 개척 교회 지도자들을 세우고 훈련하여 지역 선교의 거점이 되도록 했고(행 14:21-23), 서신을 통해서도 교회들을 지속적으로 격려하고 권면하여 연결망을 공고히 했습니다. 바울의 서신에는 당시 교회들 사이에 활발히 오갔던 동역자들의 이름이 자주 등장하는데(골 4:7-17), 이는 바울이 구축한 교회 연결망이 로마 도로망과 긴밀히 결합되어 유기적으로 작동했음을 보여주는 예입니다[11].
그리스도인 역사학자 아돌프 하르낙(Adolf von Harnack)은 "기독교가 제국의 고속도로를 타고 로마 문명의 중심부로 들어가 제국 전체를 정복한 것"이라고 표현했습니다[12]. 이는 제국의 시스템을 전략적으로 활용한 바울의 선교 방식이 기독교 확장의 돌파구가 되었음을 시사하는 말입니다.
교회사적 의의와 현대 선교에의 적용
바울의 선교 여행과 로마 도로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는 교회사적으로 중대한 의의를 가집니다. 이는 기독교가 1세기 유대교의 한 분파에서 어떻게 로마 제국을 관통하는 거대 종교로 발돋움할 수 있었는지, 그 역사적 동력이 무엇인지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로마 제국의 정치적, 문화적 기반을 활용하는 전략적이고도 역동적인 바울의 선교는 초대교회 부흥의 핵심 동인으로 작용했던 것입니다.
바울의 선교 전략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세계화의 흐름 속에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지구촌이 긴밀히 연결된 지금, 우리는 여전히 바울의 지혜로운 선교 방식을 배워야 합니다. 물론 문화와 환경의 차이로 인해 바울의 선교 전략을 그대로 모방할 수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바울의 '선교 정신'입니다. 즉, 주어진 시대적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문화와 시스템을 복음 확산을 위해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한 것입니다[13].
예컨대 현대 선교에서 인터넷이나 미디어, NGO 등 다양한 통로를 활용하는 것도 이런 관점에서 조명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선교 거점 도시를 중심으로 교회 연결망을 이루어 선교 동력을 강화하는 전략도 여전히 유효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예수 그리스도의 주권이 이 땅의 모든 영역에 실현되기를 소망하며, 그를 위해 최선을 다해 복음을 전하는 바울의 선교 정신을 오늘의 우리가 이어받아야 할 것입니다.
결론
이상에서 로마의 도로 건설이 바울의 선교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았습니다. 바울은 제국의 도로망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했고, 이는 교회사에 결정적인 기여를 남겼습니다. **초대교회의 부흥은 우연이 아니라 로마의 토대 위에 복음의 씨앗을 뿌린 바울의 선교 전략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입니다. **
이런 바울 선교의 역사적 정황은 신약성경의 내용이 단순한 종교적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 역사 속에서 일어난 사건들의 기록임을 보여줍니다. 로마 제국의 도로망이라는 객관적 증거를 통해 복음서와 사도행전의 진실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경이 전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결코 허구적 신화가 아닌 역사적 사실입니다. 2천 년 전 갈릴리 여인의 아들로 오신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써 인류를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신 살아계신 구주이십니다. 그분만이 인생의 궁극적 의미요 구원의 유일한 길이 되십니다.
여러분도 지금 이 시간 성경의 진리 앞에 겸허히 무릎 꿇고, 나의 죄를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주와 구주로 영접하시기 바랍니다. 영원한 생명에 이르는 좁은 길로 들어서는 놀라운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참고문헌
- Savage, C. E. "Roads." The Lexham Bible Dictionary, LexhamPress, 2016.
- Sitwell, N. H. H. Roman Roads of Europe. London: Cassell, 1981.
- Mattingly, D. J. Imperialism, Power, and Identity: Experiencing the Roman Empire.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11.
- Brunt, J. "Reflections on Paul's Missionary Travels." Restoration Quarterly, vol. 61, no. 2, 2019, pp. 89-101.
- Hemer, C. J. The Book of Acts in the Setting of Hellenistic History. Eisenbrauns, 1990.
- Thompson, A. "The Roads of Roman Imperialism and the Roots of World Christianity." Fides et Historia, vol. 51, no. 1, 2019, pp. 23-40.
- Koukouli-Chrysantaki, C. "Colonia Iulia Augusta Philippensis." Philippi at the Time of Paul and after His Death, edited by C. Bakirtzis and H. Koester, Trinity Press International, 1998, pp. 5-36.
- Gibbon, E. The History of the Decline and Fall of the Roman Empire. Vol. 1, Strahan & Cadell, 1776-1789.
- Banks, R. J. Paul's Idea of Community: The Early House Churches in Their Cultural Setting. Baker Academic, 2020.
- Ramsay, W. M. St. Paul the Traveller and the Roman Citizen. Hodder and Stoughton, 1895.
- Hultgren, A. J. "The Missionary Journeys of Paul in Acts: Theological Implications." Word & World, vol. 13, no. 1, 1993, pp. 6-12.
- Harnack, A. The Mission and Expansion of Christianity in the First Three Centuries. Translated by J. Moffatt, Harper, 1962.
- Wright, C. J. H. The Mission of God: Unlocking the Bible's Grand Narrative. IVP Academic, 2006.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2-1. 신(하나님)은 과연 존재하는가? 신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는가?
4-1.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2.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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