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658

뇌의 신경망과 인지기능의 경이로움, 창조주의 섭리를 보여주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간 뇌의 신경망 구조와 고차원적 인지기능의 창발이 얼마나 경이롭고 정교하게 설계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대 뇌과학이 밝혀낸 사실들을 통해 창조주 하나님의 섭리와 지혜를 엿볼 수 있을 것입니다. 뉴런, 신경망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 뇌의 기본 구성단위는 뉴런(neuron)입니다. 인간의 뇌에는 약 1,000억개의 뉴런이 있습니다[1]. 뉴런은 수상돌기, 축삭, 시냅스로 이루어져 있는데, 한 뉴런은 평균 7,000개의 시냅스로 다른 뉴런과 연결됩니다[2]. 이처럼 복잡하게 얽힌 뉴런들이 바로 뇌 신경망의 기반인 것이죠. 놀라운 사실은 단 하나의 뉴런도 정보를 처리하는 고도로 정밀한 소자라는 점입니다. 1개 뉴런의 정보처리 용량은 컴퓨터 1대에 맞먹습니다[3]. 그야말로 경이롭기 그.. 2024. 4. 19.
장내 미생물의 실체와 역할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람의 몸속에 존재하는 수많은 미생물들과 그들의 정교한 상호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드러나는 창조주 하나님의 지혜와 섭리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우리가 무심코 지나쳤던 장내 미생물계에도 창조주의 놀라운 설계가 깃들어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장내 미생물의 실체와 역할 우리 몸속에는 어마어마한 수의 미생물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그 숫자는 무려 100조 개에 달하는데요[1]. 이는 인체를 구성하는 세포 수의 10배가 넘는 엄청난 숫자입니다[2]. 특히 대장에는 1000종 이상, 100조 마리 이상의 미생물들이 살고 있죠[3]. 체중의 1~2kg을 차지할 정도로 그 규모가 상당합니다[4]. 이들은 단순히 기생하는 존재가 아니라,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2024. 4. 19.
의식과 자기인식이 진화로 설명될 수 없는 이유 이번 포스팅에서는 의식과 자기인식의 출현이 어떻게 창조론적 인간 기원론을 강력하게 뒷받침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의식과 자기인식이 진화로 설명될 수 없는 이유 많은 무신론적 과학자들은 의식과 자기인식이 점진적 진화의 산물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이는 전혀 과학적 근거가 없는 억측에 불과합니다. 의식과 자아에 대한 인식은 물질계에 존재하지 않는 비물질적인 실체입니다.[1] 단순한 물리화학적 반응으로는 결코 설명될 수 없는 초월적 현상인 것입니다. 진화론자들은 의식의 점진적 발달을 주장하지만, 화석 기록에는 그 어떤 점진적 과정의 흔적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울러 의식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독립적으로 진화했다는 주장 역시 전혀 설득력이 없습니다. 의식과 자기인식은 그 자체로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이기에 .. 2024. 4. 19.
심장과 폐, 순환호흡계의 섬세한 조화와 상호의존성 1.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심장은 가로 12cm, 세로 9cm 정도 크기의 중공성 근육 기관으로, 오른쪽과 왼쪽에 각각 2개씩의 방이 있어 총 4개의 구역으로 이뤄져 있습니다[1]. 심장의 오른쪽 방은 정맥혈을 받아들여 폐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데, 상대적으로 얇은 근육층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왼쪽 방은 폐에서 산소를 공급받은 동맥혈을 전신으로 공급하기에 훨씬 더 두꺼운 근육층을 가지고 있죠[2]. 심장은 크게 심방과 심실로 나뉘는데, 심방은 혈액을 받아들이는 역할을, 심실은 혈액을 펌프질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심방과 심실 사이에는 판막이 존재하여 혈액의 역류를 막아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승모판(bicuspid/mitral valve)과 삼첨판(tricuspid valve)이 있는데, 이들.. 2024. 4. 16.
면역체계의 복잡성과 정확성, 무신론 진화론의 한계에 직면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얼마나 복잡하고 정교하게 설계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면역체계는 우리 몸에 침입한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등 다양한 병원체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 정교한 방어 시스템입니다. 그 구성요소만 해도 수십 종의 세포와 장기, 그리고 수백 가지의 화학물질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1]. 그 중에서도 T림프구와 B림프구는 면역 반응의 핵심을 담당하는데, 그 수는 각각 약 1조 개, 1천억 개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2]. 우리 몸에는 약 20~30조 개의 세포가 있는데[3], 그 중 면역세포의 비율이 얼마나 높은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숫자뿐만 아니라 면역세포의 종류와 기능적 다양성 측면에서도 매우 인상적입니다. T림프구는 세포 독성, 조절, 보조 T.. 2024. 4. 16.
후각과 미각, 화학감각의 분자생물학적 정교성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물체의 후각과 미각을 구현하는 화학감각 시스템의 정교한 분자생물학적 메커니즘을 살펴봄으로써, 이 시스템이 어떻게 눈먼 진화의 산물로는 도저히 설명될 수 없는 지적 설계의 산물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화학감각은 생물체가 냄새와 맛을 감지하는 중요한 감각 기능입니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후각과 미각을 담당하는 화학감각 수용체는 단순히 화학물질을 감지하는 것 이상의 정교한 정보처리 과정을 수행하고 있음이 밝혀지고 있습니다.[1] 1. 후각 수용체의 조합적 암호화 방식 사람의 코 안에는 약 1,000개의 서로 다른 후각 수용체가 발현되어 있습니다.[2] 흥미롭게도 각각의 냄새 물질은 특정한 조합의 후용체들을 자극함으로써 인식됩니다. 가령 장미 향기는 OR1A2, OR2J2, OR5A1 등의.. 2024. 4. 16.
자연 선택이론과 이타 행동의 모순 1. 자연선택이론과 이타행동의 모순 자연선택이론은 생물의 진화를 설명하는 가장 유력한 학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이는 개체의 생존과 번식에 유리한 형질이 선택되어 종 내에 점차 널리 퍼지게 된다는 이론입니다[1]. 찰스 다윈은 1859년 '종의 기원'에서 처음 이 개념을 제안했고, 이후 신다윈주의 진화론으로 발전하면서 현대 진화생물학의 핵심 원리로 자리 잡았습니다[2,3]. 그런데 자연선택이론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현상이 있습니다. 바로 이타행동(altruistic behavior)입니다. 이타행동이란 한 개체가 자신의 생존과 번식 가능성을 낮추면서까지 다른 개체의 적응도를 높이는 행동을 말합니다[4]. 벌과 개미 등 진사회성 곤충에서 일개미가 여왕개미를 위해 평생 자식도 못 낳고 일만 하다 죽는 것.. 2024. 4. 16.
소리 인식과 청각기관의 정교한 설계, 그 신비로운 작동 원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간의 소리 인식과 청각 기관의 정교한 설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들을 수 있는 가청 주파수 영역은 20Hz에서 20kHz 사이로, 이는 공기 중 음파의 파장으로는 약 17m에서 1.7cm에 해당합니다[1]. 그리고 우리는 가청 주파수 내에서도 1000Hz 부근에서 가장 예민하게 반응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는 사람의 목소리 주파수 대역과 일치하는데, 평균적인 남성의 목소리 기본 주파수는 125Hz, 여성은 210Hz 정도이기 때문입니다[2]. 또한 사람의 귀는 매우 넓은 범위의 음압을 감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사람이 들을 수 있는 가장 낮은 소리의 강도는 20마이크로파스칼(μPa)이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을 정도로 큰 소리는 100파스칼(Pa)에 이릅니다[3.. 2024. 4. 16.
돌연변이와 자연선택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생물종의 복잡한 적응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물 종들에게서 관찰되는 복잡하고 정교한 적응 구조들이 어떻게 무작위적 돌연변이와 자연선택만으로는 설명될 수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신다윈주의 진화론은 생물의 변이가 돌연변이에 의해 무작위로 발생하고, 자연선택이 이 중 유리한 형질을 선별함으로써 진화가 진행된다고 주장합니다.[1] 그러나 최근의 연구 결과들은 생물체의 복잡한 적응 구조가 결코 돌연변이와 자연선택만으로는 형성될 수 없음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1. 세균 편모의 분자 기계적 복잡성 대장균을 비롯한 많은 세균들은 꼬리 같은 편모를 이용해 물속을 헤엄칩니다.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해 보면 세균 편모는 단백질로 구성된 매우 복잡한 분자기계임이 드러납니다. 편모의 구동부인 회전자에는 무려 40여 개의 단백질 부품들이 정교하게 조립되.. 2024. 4. 16.
돌연변이와 자연선택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생물종의 복잡한 적응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물 종들에게서 관찰되는 복잡하고 정교한 적응 구조들이 어떻게 무작위적 돌연변이와 자연선택만으로는 설명될 수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신다윈주의 진화론은 생물의 변이가 돌연변이에 의해 무작위로 발생하고, 자연선택이 이 중 유리한 형질을 선별함으로써 진화가 진행된다고 주장합니다.[1] 그러나 최근의 연구 결과들은 생물체의 복잡한 적응 구조가 결코 돌연변이와 자연선택만으로는 형성될 수 없음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1. 세균 편모의 분자 기계적 복잡성 대장균을 비롯한 많은 세균들은 꼬리 같은 편모를 이용해 물속을 헤엄칩니다.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해 보면 세균 편모는 단백질로 구성된 매우 복잡한 분자기계임이 드러납니다. 편모의 구동부인 회전자에는 무려 40여 개의 단백질 부품들이 정교하게 조립되.. 2024. 4. 16.
세포의 극미세 분자기계들이 보여주는 섬세한 설계의 증거 1. ATP Synthase의 정교한 분자 모터 구조 ATP synthase는 세포 내 에너지 생산을 담당하는 핵심 효소로,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크게 F0와 F1의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전자는 프로톤 채널 역할을 하고 후자는 촉매 역할을 합니다[1]. 특히 F1은 α3β3γδε의 8개 서브유닛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20Å 크기의 구형 단백질 복합체를 이룹니다[2]. β 서브유닛은 ATP 합성과 가수분해를 촉매하는데, 매우 특이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ADP와 Pi를 결합하는 활성부위는 β-barrel 도메인에 존재하며, 기질 결합에 따라 개폐가 조절됩니다[3]. 반응 진행에 따라 β 서브유닛은 loose, tight, open의 세 가지 구조를 차례로 취하는데, 이는 .. 2024. 4. 16.
단백질 구조의 특이성과 그 기능성의 창조론적 설명 단백질 구조의 특이성 단백질은 생명체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물질로서, 다양한 생물학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단백질은 아미노산이 펩타이드 결합에 의해 연결된 사슬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아미노산 배열의 특이성이 단백질 고유의 입체 구조를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1]. X선 결정학과 NMR 분광학 등의 구조생물학적 연구 방법을 통해 밝혀진 단백질의 3차원적 구조는 매우 복잡하고 정교합니다. 단백질은 특정한 아미노산 배열에 의해 α-나선, β-병풍과 같은 2차 구조를 형성하고, 이들이 다시 모여 독특한 입체구조를 형성하는데, 단백질마다 고유의 입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2]. 단백질의 아미노산 배열은 유전자에 암호화되어 있는데, 아미노산 하나의 치환만으로도 단백질의 구조와 기능에 큰 변화.. 2024. 4. 16.
비환원적 복잡성과 생명의 비가역성: 분자생물학의 창조론적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명의 기원에 관한 분자생물학적 연구 결과들이 어떻게 지적설계와 창조론을 지지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분자생물학 분야의 급속한 발전으로 생명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크게 증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생명의 기원에 대한 유물론적 진화론의 한계가 점점 더 분명해지고, 창조주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를 가리키는 강력한 증거들이 속속 제시되고 있습니다. 1. 단백질의 비환원적 복잡성 생명체를 구성하는 핵심 물질인 단백질은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단백질은 수십에서 수천 개의 아미노산이 특정한 서열로 배열되어 형성되는데, 이들이 정확한 입체 구조로 접히는 과정은 매우 까다롭고 정밀합니다.[1] 예를 들어, 박테리아의 세포 운동에 필수적인 편모 단백질은 약 50여.. 2024. 4. 16.
DNA 복잡성의 수수께끼, 설계의 증거인가 우연의 산물인가 1. DNA 암호의 최적성 - 우연으로 설명 불가능한 코돈 할당 체계 DNA는 4종류의 염기(A, T, G, C)로 이루어진 이중나선 구조로, 유전정보를 저장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DNA가 단백질을 합성하기 위해서는 4개의 염기를 이용해 20종의 아미노산을 지정해야 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암호체계가 바로 코돈(codon)입니다. 코돈이란 3개의 염기가 하나의 아미노산을 지정하는 방식인데, 그 할당 방식이 매우 놀랍게도 최적화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1]. 이론적으로 3개의 염기로 만들 수 있는 코돈은 64가지(4x4x4)인데, 이 중 61개가 20종의 아미노산을 지정하고 나머지 3개는 종결코돈(stop codon)으로 사용됩니다. 그런데 코돈을 아미노산에 할당하는 방식은 무려 1.5.. 2024. 4. 16.
생명정보의 기원에 대한 창조론적 정보이론 1. 생명체 내 방대한 정보의 존재 최근 현대 생물학의 눈부신 발전에 힘입어 밝혀진 사실은 모든 생명체에는 방대한 양의 정보가 내재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마치 방대한 양의 정보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에 의해 컴퓨터가 작동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생명체의 모든 설계도는 DNA에 저장되어 있는데, 한 사람의 DNA에는 약 32억 개의 염기쌍(base pair)이 존재하며 이는 약 750MB의 정보량에 해당합니다.[1] 이는 바이블 1,000권 분량의 방대한 정보입니다.[2] DNA의 정보는 단백질을 합성하기 위한 정교한 설계도이자 프로그램입니다. 이 DNA 정보에 의해 세포는 분열하고 분화하며, 유전자 발현을 통해 생명활동을 영위합니다. 유전정보는 부모에서 자손으로 복제와 전달을 통해 세대를 이어 전수됩니다.. 2024. 4. 16.
저와 함께하신 하나님 전하러 왔어요~ㅣ이정민 아나운서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정민 아나운서의 신앙 간증을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교훈들을 나누고자 합니다. 이정민 아나운서의 삶 속에서 발견되는 하나님의 섭리와 인도하심을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우리의 신앙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귀한 교훈들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정민 아나운서는 불교 집안에서 태어나 자랐습니다. 아버지는 불교 종립 대학에서 근무하셨고, 가족 모두가 불교 신자였기에 기독교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삶을 살아왔습니다. 그런 그녀가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처음 기독교를 접하게 된 계기는 바로 아버지의 권유였습니다. 성적이 우수한 미션스쿨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입학원서에 기독교라고 적어야 한다는 아버지의 말씀에 따라, 그녀는 처음으로 기독교라는 종교를 알게 되었습니다. 입학 후 매주 드려지는 채플.. 2024. 4. 13.
북한 고위 군인 집안 딸이 세계적 투자자 짐 로저스의 수행 비서가 되기까지ㅣ정유나 짐 로저스 수행비서 안녕하세요. 오늘은 북한의 고위층 가정에서 태어나 굉장한 역경과 고난 속에서도 삶의 변화와 기적을 경험하고 지금은 세계적 투자자 짐 로저스의 수행비서로 일하고 있는 정윤아 자매님의 이야기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정윤아 자매님의 인생 스토리는 탈북과 남한에서의 적응, 신앙, 그리고 글로벌 무대에서의 성공에 이르기까지 우리에게 많은 깨달음과 감동을 주는 내용들로 가득합니다. 어린 시절 정윤아 자매님은 북한 사회에서 소위 중상층에 속하는 군 고위층 가정의 자녀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는 북한군 특수부대 참모장이자 국토감독대 대장을 지낸 엘리트 간부였죠. 어릴 때부터 호황찬란한 삶을 살던 정윤아 자매님에게는 당찬 기질과 야무진 성격 때문에 '새끼 참모장', '쪽제비 참모장' 등의 별명이 붙을 정도였습니다. 하지.. 2024. 4. 13.
리처드 도킨스의 망상 알렉스 오코너: 리처드 도킨스 교수님, 진화생물학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이신 교수님께서 최근 크리스천으로 개종한 이얀 히르시 알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히르시 알리는 교수님을 "자신이 아는 가장 기독교적인 사람 중 한 명"이라고 묘사했는데요. 리처드 도킨스: 저도 히르시 알리를 매우 존경합니다. 제가 보기에 그녀와 저의 차이점은, 제게는 기독교 교리의 진실성이 가장 중요한 반면 그녀에게는 도덕과 정치가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녀에게 기독교는 이슬람, 중국, 푸틴, 우경화 같은 더 나쁜 것들에 맞서는 방패탑 같은 역할인 것 같아요. 종교가 정치적으로 유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동의하지만, 그건 종교에 접근하는 잘못된 방식이라 봅니다. 종교에서 가장 중요한 건 그것의 진실 여부라고 생각해.. 2024. 4. 13.
부활이 신화라고 주장할 수 없는 이유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활이 신화라고 주장할 수 없는 이유"라는 영상의 내용을 면밀히 살펴보고,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역사적 사실임을 뒷받침하는 증거들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우선 기독교는 다른 종교와 달리 반증 가능한 종교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전서 15장에서 만일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지 않으셨다면 우리의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믿음도 헛것이라고 단언합니다. 즉, 예수님의 부활은 역사적 사실로서 검증 가능한 것이며, 만일 그것이 거짓으로 판명난다면 기독교 신앙 전체가 무너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예수 그리스도의 실존과 부활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분을 직접 만나고 목격한 사람들의 증언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신약성경의 사복음서와 서신서들은 바.. 2024. 4. 13.
회의론자들도 동의하는 예수 부활의 5가지 사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 중 하나입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전 세계 기독교인들은 부활절을 지키고 있죠. 그런데 부활이 단순히 종교적 믿음의 문제가 아니라, 역사적 사실로 인정받을 만한 근거가 있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개리 하버마스 교수는 1975년 이래로 쓰여진 1400개 이상의 학술 논문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학자들이 종교와 무관하게 다섯 가지 사실에 동의한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첫째, 예수는 십자가에서 처형되었습니다. 이는 로마 사학자 타키투스를 비롯한 여러 고대 문헌을 통해 잘 알려진 사실로, 심지어 예수에 비판적인 현대 학자들조차 이를 부인하지 않습니다. 둘째, 제자들은 예수의 죽음 이후 그가 부활했다고 생각하게 된 어떤 결정적 경험을 했습니다. 물론 이것이 곧바로 부활의.. 2024. 4. 13.
신약성경에 언급된 불편한 사실 10가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약성경에 언급된 불편한 사실 10가지"라는 흥미로운 주제로 영상 내용을 정리하고, 그것이 성경과 기독교 신앙에 어떤 의미를 주는지 살펴보려 합니다. 이 영상은 역사학자들이 사용하는 '당혹성의 기준'이라는 연구 방법을 소개하면서, 그것을 신약성경에 적용했을 때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혹성의 기준이란, 어떤 역사 기록에 그 기록을 쓴 사람에게 불리하거나 곤혹스러운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면, 그것은 거짓이 아니라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허위 사실을 꾸며내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흥미롭게도 신약성경에는 예수님과 초대교회에 대해 당시 사람들이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웠을 내용들이 적지 않게 등장합니다. 영상에서는 그 중 열 가지를 소.. 2024. 4. 13.
신은 존재하는가? 칼람의 우주론적 논증 칼람 우주론적 논증은 우주의 기원과 창조주로서의 신 존재를 합리적으로 증명하려는 시도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논증은 매우 단순명료하면서도 강력한 논리를 갖고 있어서, 현대에도 유신론을 지지하는 중요한 논거로 활용되고 있죠. 논증의 첫 번째 전제인 "존재하기 시작한 것에는 원인이 있다"는 명제는 인과율에 기반한 것입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거의 모든 사건들은 그것을 야기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나무가 땅에 떨어지는 것은 중력이라는 원인 때문이고, 피자가 배달되는 것은 주문이라는 원인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죠. 이처럼 세상의 모든 것들은 우연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필연적인 이유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것이 철학적으로는 '충족 이유율'로 정식화되는데, 이 원리가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설명하거나 예측할 수.. 2024. 4. 13.
철학에서 가장 멍청한 질문 안녕하세요. "철학에서 가장 멍청한 질문" 영상의 내용을 중심으로, 우리의 존재와 우주의 기원에 관한 철학적 논의를 보다 상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간은 태곳적부터 "우리는 왜 여기에 존재하는가? 우주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와 같은 근원적인 질문을 해 왔습니다. 이에 대한 대표적인 설명 중 하나가 바로 "우주론적 논증" 또는 "인과론적 논증"입니다. 우주론적 논증은 다음과 같이 전개됩니다. 1.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것에는 원인이 있다. 2. 우주 역시 존재하는 것이므로 우주에도 원인이 있을 것이다. 3. 그 원인은 우주와 별개의 존재여야 한다. 4. 우주의 원인이 된 이 존재를 일반적으로 '신'이라고 부른다. 5. 따라서 신이 존재한다. 간단히 말해, 이 논증은 우주에 반드시.. 2024. 4. 13.
전능 역설이 신의 존재를 반증하는가? 전능 역설은 전능한 신이 자신도 들 수 없는 바위를 만들 수 있는지를 물음으로써, 전능한 신의 존재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하지만 이는 전능의 개념을 잘못 정의한 데서 비롯된 궤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유신론자들은 전능을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보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모든 존재 위에 권력을 가진 존재"로 이해하죠. 이 정의에 따르면 신은 논리적 모순, 즉 "결혼한 미혼남" 같은 것을 만들 수는 없습니다. 존재 자체의 정의를 벗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경에서도 신은 거짓말을 할 수 없다고 했는데(히 6:18), 이는 신의 무능함이 아니라 그분의 선하심과 도덕성을 보여줍니다. 거짓말 같이 도덕적으로 나쁜 행위는, 비록 가능할지라도 신의 속성과 맞지 않는 것이죠. 결국 신이 논리의.. 2024. 4. 13.
삼위일체란 무엇인가? 양태론의 이단성 삼위일체 교리는 기독교 신학에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이해하기 난해한 교리 중 하나입니다. 하나님이 삼위일체라는 사실은 성경 곳곳에서 발견되지만, 이를 명쾌하게 설명하기란 쉽지 않죠. 그래서인지 수많은 오해와 잘못된 해석들이 존재해 왔습니다. 일부에서는 삼위일체가 마치 다신론인 것처럼 비난하기도 합니다. 하나님이 세 분이시니 결국 세 신을 믿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죠. 또 어떤 이들은 성부, 성자, 성령이 하나님의 다른 모습일 뿐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마치 한 사람이 상황에 따라 아버지, 남편, 직원으로 불리는 것처럼 말이죠. 이런 견해를 양태론이라고 하는데, 초대교회 때부터 이단으로 정죄되어 왔습니다. 이처럼 삼위일체를 둘러싼 오해와 혼란이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우리는 성경이 가르치는 올바른 삼위일체 .. 2024. 4. 13.
삼위일체가 필요한가요? 삼위일체 교리는 하나님이 성부, 성자, 성령의 세 위격으로 존재하지만 본질적으로는 한 분이시라는 기독교의 핵심 교리입니다. 이해하기 어렵고 복잡해 보이지만, 이 교리를 이해하고 믿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첫째,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이 삼위일체 교리의 토대가 됩니다. 성경에 따르면 우리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해야 하고 그분께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그런데 만일 예수님이 하나님이 아니라 단순한 피조물이라면, 기도의 대상이 될 수 없고 예배의 대상도 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성경은 창조주가 아닌 그 어떤 피조물도 숭배하지 말 것을 명령하기 때문입니다(롬 1:25). 따라서 삼위일체를 부인하는 것은 예수님의 신성을 부인함으로써 우리의 예배와 기도의 대상을 잃어버리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둘째, 구원론.. 2024. 4. 13.
다윗의 예언 (2)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튜브 영상 "부정할 수 없는 다윗의 예언 (1편)"의 내용을 바탕으로, 구약 성경 시편 22편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놀라운 예언들을 자세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시편 22편은 다윗 왕이 성령의 감동을 받아 기록한 시로, 1000여년 후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하실 고난과 십자가 처형, 그리고 부활에 대해 매우 상세히 예언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외치신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라는 유명한 말씀이 바로 시편 22편 1절에 나오는데, 이는 당시 그 자리에 있던 유대인들에게 예수님이 바로 이 시편의 말씀을 성취하고 계심을 알려주신 것이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시편 22편에 기록된 놀라운 메시아 예언들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2024. 4.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