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론의 허상 : 히친스의 논리적 딜레마
이번에는 저명한 무신론자인 크리스토퍼 히친스의 주장을 면밀히 검토해 보겠습니다. **히친스는 '신은 위대하지 않다(God is not Great)'**라는 도발적인 저서로 유명해진 인물입니다 [1]. 그는 종교, 특히 기독교를 맹렬히 비판하며 무신론을 강력히 옹호했습니다. 그의 주장은 일견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들릴 수 있지만, 그의 논증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심각한 논리적 오류와 모순이 가득합니다.
히친스의 주장을 하나씩 파헤쳐 무신론의 허상을 낱낱이 밝혀보겠습니다. 히친스는 자신의 책에서 종교가 과학과 상충하며, 역사적으로 수많은 해악을 끼쳤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은 과학과 종교의 관계에 대한 이해 부족과 역사적 사실에 대한 왜곡에서 비롯됩니다.
히친스의 주장은 마치 "모든 고양이는 네 발 달린 동물이다. 그러므로 네 발 달린 동물은 모두 고양이다"라는 논리와 같습니다. 종교가 해악을 끼친 사례가 있다는 것이 곧 종교 자체가 해악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히친스는 마치 네 발 달린 동물이 모두 고양이가 아니듯, 종교의 어두운 면만을 부각하여 전체를 매도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또한 히친스는 종교가 과학과 양립할 수 없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과학과 종교의 관계를 잘못 이해한 것입니다.
과학은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방법론이고, 종교는 삶의 의미와 목적을 탐구하는 영역입니다. 두 영역은 서로 다른 질문에 답하기 때문에 상충할 이유가 없습니다. 마치 망치와 붓이 서로 다른 도구이듯, 과학과 종교는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진 도구입니다. 히친스는 이 둘을 마치 상호 배타적인 것처럼 묘사함으로써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히친스는 과학적 방법론을 신봉하며 신의 존재를 증명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과학적 방법론은 자연 현상을 탐구하는 데 적합한 도구이지, 신의 존재 여부를 판단하는 유일한 기준은 아닙니다. 히친스는 신의 존재를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다는 사실을 마치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증거로 간주하는 논리적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이는 마치 현미경으로 별을 관찰할 수 없다고 해서 별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것과 같습니다. 히친스의 논리는 과학적 방법론의 한계를 이해하지 못한 데서 기인합니다. 히친스는 또한 종교가 인간의 이성을 억압하고 자유를 제한한다고 비판합니다. 하지만 기독교는 인간의 이성과 자유 의지를 존중하며, 이를 통해 신과의 관계를 형성하도록 가르칩니다. 히친스의 비판은 기독교의 가르침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히친스는 2007년 출판된 자신의 저서에서 기독교가 노예제와 인종차별을 옹호했다고 주장합니다 [2]. 하지만 이는 성경의 가르침을 왜곡한 주장입니다. 성경은 모든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으며, 인종과 국적에 관계없이 동등한 존엄성을 가진다고 가르칩니다 [3].
"갈라디아서 3장 28절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라고 선언합니다." 이 구절은 기독교가 인종과 계급을 초월한 보편적 사랑을 가르친다는 것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히친스는 성경의 일부 구절을 맥락에서 벗어나 해석함으로써 기독교를 왜곡하고 있습니다.
히친스는 종교가 전쟁과 폭력의 원인이라고 주장하지만, 이는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주장입니다. 20세기 이후 발생한 주요 전쟁들은 종교적 갈등보다는 정치적, 경제적 이해관계 때문에 발생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4].
예를 들어, 제1차 세계 대전과 제2차 세계 대전은 종교적 갈등보다는 국가 간의 패권 다툼 때문에 발생했습니다. 히친스는 종교를 전쟁의 주범으로 몰아가기 위해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고 있습니다. 히친스는 또한 종교가 도덕의 근원이라는 주장을 비판합니다. 그는 종교가 없어도 인간은 도덕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는 도덕의 기원에 대한 심오한 질문을 간과한 주장입니다.
히친스는 도덕적 가치가 어디에서 비롯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 답하지 못합니다.히친스의 주장은 일견 설득력 있게 들리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논리적 오류와 모순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히친스는 종교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주장을 펼치고 있으며, 이는 그의 무신론적 세계관을 뒷받침하기 위한 의도적인 왜곡으로 보입니다.
히친스의 주장은 마치 어둠 속에서 자신의 그림자를 보고 괴물이라고 외치는 것과 같습니다. 그의 주장은 실체가 없는 허상에 불과합니다. 히친스의 주장은 기독교의 진리를 가리는 데는 성공했을지 모르지만, 기독교의 진리를 반박하는 데는 실패했습니다. 히친스의 주장은 오히려 기독교의 진리를 더욱 빛나게 하는 역설적인 결과를 낳았습니다.
성경의 역사성: 고고학적 증거들
히친스는 자신의 저서에서 성경이 역사적 신뢰성이 결여된 신화적 이야기 모음집이라고 주장합니다 [5]. 그는 성경의 기록들이 역사적 사실과 일치하지 않으며, 고고학적 증거에 의해 뒷받침되지 않는다고 비판합니다. 히친스는 마치 "모든 새는 날 수 있다. 그러므로 펭귄은 새가 아니다"라는 논리를 펼치는 것과 같습니다.
성경의 일부 이야기가 문자 그대로의 역사적 기록이 아니라고 해서 성경 전체가 신화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히친스는 마치 펭귄이 날지 못한다는 이유로 새가 아니라고 주장하듯, 성경의 문학적 다양성을 무시하고 전체를 매도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수십 년간의 고고학적 발견들은 히친스의 주장과 달리 성경의 역사성을 강력히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성경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사건들에 대한 고고학적 증거들이 지속적으로 발견되면서 성경의 역사적 신뢰성이 재평가되고 있습니다. 히친스의 주장은 마치 눈앞에 있는 거대한 산을 보지 못하고 "산은 없다"라고 외치는 것과 같습니다.
고고학적 발견들은 성경의 역사성을 증명하는 거대한 산과 같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무시하고 있습니다. 히친스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고고학적 증거들을 의도적으로 무시하거나 왜곡하고 있습니다.
1993년 이스라엘 텔 단(Tel Dan) 유적지에서 발견된 비문은 "다윗의 집(House of David)"이라는 문구를 포함하고 있어, 다윗 왕조의 실존을 증명하는 결정적인 증거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6]. 이 비문은 기원전 9세기에 작성된 것으로, 다윗 왕의 존재를 의심하던 회의론자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히친스는 이 비문을 "단순한 지역 통치자의 이름"이라고 폄하하지만, 이는 고고학적 증거를 무시한 억지 주장에 불과합니다. 히친스는 마치 눈앞에 있는 코끼리를 보고 "저것은 코끼리가 아니라 큰 쥐다"라고 주장하는 것과 같습니다. 텔 단 비문은 다윗 왕조의 실존을 증명하는 명백한 증거이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습니다.
1868년 요르단 디본(Dibon)에서 발견된 모압 석비(Moabite Stone)는 기원전 9세기 모압 왕 메사(Mesha)가 이스라엘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으며, 성경 열왕기하 3장에 등장하는 사건과 일치합니다 [7]. 이 석비는 성경의 기록이 단순한 신화가 아니라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입니다.
히친스는 이 석비를 "단순한 고대 선전물"이라고 폄하하지만, 이는 고고학적 증거의 가치를 폄하하려는 시도에 불과합니다. 히친스는 마치 고대 유적에서 발견된 보물을 보고 "저것은 보물이 아니라 쓸모없는 돌덩이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모압 석비는 성경의 역사성을 뒷받침하는 귀중한 보물이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습니다.
1961년 이스라엘 가이사랴(Caesarea)에서 발견된 빌라도 비문(Pilate Stone)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로마 총독 본디오 빌라도의 이름을 포함하고 있어, 신약성경의 역사성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증거로 여겨집니다 [8]. 이 비문은 빌라도가 실존 인물이었음을 증명하며, 신약성경의 기록이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히친스는 이 비문을 "단순한 로마 행정 기록"이라고 폄하하지만, 이는 고고학적 증거의 중요성을 간과한 주장입니다. 히친스는 마치 고대 유적에서 발견된 금화를 보고 "저것은 금화가 아니라 단순한 금속 조각이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빌라도 비문은 신약성경의 역사성을 뒷받침하는 귀중한 금화와 같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습니다.
예루살렘 구시가지에서 발견된 실로암 연못(Pool of Siloam)은 요한복음 9장에 등장하는 맹인이 눈을 뜬 기적의 장소로, 2004년 발굴을 통해 그 실체가 확인되었습니다 [9]. 이 연못은 예수님 시대에 실제로 존재했던 장소이며, 요한복음의 기록이 단순한 허구가 아니라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히친스는 이 발견을 "단순한 우연의 일치"라고 폄하하지만, 이는 고고학적 증거를 무시한 억지 주장입니다. 히친스는 마치 고대 유적에서 발견된 정교한 건축물을 보고 "저것은 건축물이 아니라 우연히 쌓인 돌무더기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실로암 연못은 요한복음의 역사성을 뒷받침하는 정교한 건축물과 같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습니다.
"요한복음 5장 2절에는 '예루살렘에 있는 양문 곁에 히브리 말로 베데스다라 하는 못이 있는데 거기 행각 다섯이 있고'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구절에 등장하는 베데스다 연못(Pool of Bethesda)은 오랫동안 신화적인 장소로 여겨졌으나, 19세기 후반 고고학 발굴을 통해 그 실체가 확인되었습니다 [10].
이 연못은 요한복음의 기록이 정확한 지리적 정보를 담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입니다. 히친스는 이 발견을 "단순한 고대 목욕탕"이라고 폄하하지만, 이는 고고학적 증거의 가치를 폄하하려는 시도입니다. 히친스는 마치 고대 유적에서 발견된 정교한 지도를 보고 "저것은 지도가 아니라 단순한 낙서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베데스다 연못은 요한복음의 정확성을 뒷받침하는 정교한 지도와 같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수많은 고고학적 발견들이 성경의 역사성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리고 성벽의 붕괴,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 이집트 탈출 경로 등 성경의 주요 사건들과 관련된 고고학적 증거들이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습니다 [11]. 이러한 고고학적 발견들은 성경이 단순한 신화나 전설이 아니라,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기록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히친스의 주장과 달리, 성경은 고고학적 증거들에 의해 그 역사성이 점점 더 강력하게 뒷받침되고 있습니다. 히친스는 마치 거대한 빙산을 보지 못하고 "빙산은 없다"라고 외치는 것과 같습니다. 고고학적 발견들은 성경의 역사성을 증명하는 거대한 빙산과 같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외면하고 있습니다.
과학과 기독교: 조화와 상생
히친스는 자신의 저서에서 과학과 기독교가 양립할 수 없는 적대적 관계라고 주장합니다 [12]. 그는 과학이 기독교의 교리를 반증하며, 기독교는 과학의 발전을 저해한다고 비판합니다. 히친스는 마치 "모든 사과는 빨갛다. 그러므로 초록색 사과는 사과가 아니다"라는 논리를 펼치는 것과 같습니다.
과학과 기독교가 때때로 충돌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두 영역의 본질적인 모순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히친스는 마치 초록색 사과가 빨간색 사과와 다르다는 이유로 사과가 아니라고 주장하듯, 과학과 기독교의 차이를 적대감으로 확대 해석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기독교는 과학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해왔으며, 많은 저명한 과학자들이 독실한 기독교 신자였습니다. 과학과 기독교는 서로 다른 질문에 답하는 서로 보완적인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히친스의 주장은 마치 눈앞에 있는 아름다운 정원을 보지 못하고 "정원은 없다"라고 외치는 것과 같습니다.
과학과 기독교의 조화로운 관계는 아름다운 정원과 같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무시하고 있습니다. 히친스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과학과 기독교의 관계를 의도적으로 왜곡하고 있습니다.
근대 과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아이작 뉴턴(Isaac Newton)은 독실한 기독교 신자였으며, 과학 연구를 통해 신의 창조 질서를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13]. "뉴턴은 자신의 저서 '프린키피아(Philosophiæ Naturalis Principia Mathematica)'에서 '이 태양, 행성, 혜성의 가장 아름다운 체계는 오직 지적이고 강력한 존재의 조언과 지배로부터만 나올 수 있다'라고 썼습니다." 이 구절은 뉴턴이 과학을 통해 신의 섭리를 이해하고자 했음을 보여줍니다. 히친스는 뉴턴을 "자연신론자"라고 폄하하지만, 이는 뉴턴의 신앙을 왜곡한 주장입니다.
히친스는 마치 위대한 과학자의 업적을 보고 "저것은 과학이 아니라 우연의 산물이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뉴턴의 과학적 업적은 그의 기독교 신앙과 깊이 연결되어 있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습니다.
유전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그레고어 멘델(Gregor Mendel)은 가톨릭 사제이자 과학자였으며, 유전 법칙을 발견하여 현대 생물학의 기초를 닦았습니다 [14]. "멘델은 자신의 논문 '식물 잡종에 대한 실험(Versuche über Pflanzen-Hybriden)'에서 '자연의 모든 현상은 법칙에 따라 발생하며, 이 법칙은 신의 섭리의 표현이다'라고 썼습니다."
이 구절은 멘델이 과학 연구를 통해 신의 창조 질서를 이해하고자 했음을 보여줍니다. 히친스는 멘델의 업적을 "단순한 행운"이라고 폄하하지만, 이는 멘델의 과학적 업적과 신앙을 무시한 주장입니다. 히친스는 마치 위대한 과학자의 발견을 보고 "저것은 과학이 아니라 단순한 우연이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멘델의 유전 법칙 발견은 그의 기독교 신앙과 깊이 연결되어 있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습니다.
현대 우주론의 기초를 닦은 조르주 르메트르(Georges Lemaître)는 가톨릭 사제이자 천체물리학자로, 빅뱅 이론을 처음으로 제시한 인물입니다 [15]. "르메트르는 자신의 논문 '균일한 질량의 팽창하는 우주(Un Univers homogène de masse constante et de rayon croissant)'에서 '우주의 기원은 신의 창조 행위로 설명될 수 있다'라고 썼습니다."
이 구절은 르메트르가 과학을 통해 신의 창조를 이해하고자 했음을 보여줍니다. 히친스는 르메트르의 이론을 "종교적 편견의 산물"이라고 폄하하지만, 이는 르메트르의 과학적 업적과 신앙을 왜곡한 주장입니다. 히친스는 마치 위대한 과학자의 이론을 보고 "저것은 과학이 아니라 종교적 망상이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르메트르의 빅뱅 이론은 그의 기독교 신앙과 조화를 이루며 발전했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습니다.
인간 게놈 프로젝트(Human Genome Project)의 책임자였던 프랜시스 콜린스(Francis Collins)는 독실한 기독교 신자이며, 과학과 신앙의 조화를 강조하는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16]. "콜린스는 자신의 저서 '신의 언어(The Language of God)'에서 '과학은 신의 창조 세계를 탐구하는 도구이며, 신앙은 삶의 의미와 목적을 찾는 길이다'라고 썼습니다."
이 구절은 콜린스가 과학과 신앙을 서로 보완적인 관계로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히친스는 콜린스를 "과학을 배신한 과학자"라고 비난하지만, 이는 콜린스의 과학적 업적과 신앙을 무시한 주장입니다. 히친스는 마치 위대한 과학자의 신앙을 보고 "저것은 신앙이 아니라 과학에 대한 배신이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콜린스의 과학적 업적은 그의 기독교 신앙과 조화를 이루며 발전했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수많은 과학자들이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과학 연구에 매진해 왔습니다. "역사학자 로널드 넘버스(Ronald Numbers)는 자신의 저서 '갈릴레오가 감옥에 간 방법과 다른 신화들(Galileo Goes to Jail and Other Myths about Science and Religion)'에서 '기독교는 역사적으로 과학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해왔으며, 많은 과학자들이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과학 연구를 수행했다'라고 썼습니다 [17]."
이처럼 기독교는 과학 발전에 걸림돌이 아니라 오히려 촉진제 역할을 해왔습니다. 과학과 기독교는 서로 다른 질문에 답하지만, 조화와 상생을 통해 세상을 더 깊이 이해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히친스의 주장과 달리, 과학과 기독교는 서로 대립하는 관계가 아니라 서로를 보완하며 발전해 왔습니다.
히친스는 마치 아름다운 교향곡을 듣지 못하고 "저것은 음악이 아니라 소음이다"라고 외치는 것과 같습니다. 과학과 기독교의 조화로운 관계는 아름다운 교향곡과 같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외면하고 있습니다.
도덕의 기원: 신의 형상
히친스는 자신의 저서에서 도덕이 종교와 무관하게 진화의 산물이라고 주장합니다 [18]. 그는 인간의 도덕성이 사회적 협력과 생존을 위해 진화했으며, 신이나 종교는 도덕의 기원과 무관하다고 주장합니다. 히친스는 마치 "모든 고양이는 꼬리가 있다. 그러므로 꼬리가 없는 동물은 고양이가 아니다"라는 논리를 펼치는 것과 같습니다.
인간의 도덕성이 진화적 요인에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은 있지만, 이것이 곧 도덕의 기원이 전적으로 진화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히친스는 마치 꼬리가 없는 고양이가 존재한다는 이유로 모든 고양이가 꼬리가 없다고 주장하듯, 진화론적 설명을 도덕의 유일한 기원으로 확대 해석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독교는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으며, 따라서 인간의 도덕성은 신의 성품을 반영한다고 가르칩니다 [19]. 도덕의 기원에 대한 기독교적 설명은 인간의 도덕적 본성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합니다. 히친스의 주장은 마치 눈앞에 있는 아름다운 그림을 보지 못하고 "그림은 없다"라고 외치는 것과 같습니다.
인간의 도덕성은 하나님의 형상을 반영하는 아름다운 그림과 같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무시하고 있습니다. 히친스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도덕의 기원에 대한 기독교적 설명을 의도적으로 왜곡하고 있습니다.
"창세기 1장 27절은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구절은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음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히친스는 이 구절을 "고대 신화의 흔적"이라고 폄하하지만, 이는 성경의 가르침을 무시한 주장입니다.
히친스는 마치 고대의 귀중한 유물을 보고 "저것은 유물이 아니라 단순한 돌덩이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창세기 1장 27절은 인간의 존엄성과 도덕성의 근원을 밝히는 귀중한 유물과 같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습니다.
"레위기 19장 18절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라고 가르칩니다." 이 구절은 기독교 윤리의 핵심인 사랑의 계명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히친스는 이 계명을 "단순한 사회적 규범"이라고 폄하하지만, 이는 성경의 가르침을 왜곡한 주장입니다. 히친스는 마치 고대의 귀중한 법전을 보고 "저것은 법전이 아니라 단순한 규칙 모음이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레위기 19장 18절은 인간의 도덕적 의무를 규정하는 귀중한 법전과 같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5장 44절은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라고 가르칩니다." 이 구절은 기독교 윤리의 급진적인 사랑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히친스는 이 가르침을 "비현실적인 이상주의"라고 비판하지만, 이는 성경의 가르침을 이해하지 못한 주장입니다.
히친스는 마치 고대의 귀중한 철학서를 보고 "저것은 철학서가 아니라 단순한 헛소리 모음이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마태복음 5장 44절은 인간의 도덕적 이상을 제시하는 귀중한 철학서와 같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습니다.
기독교 윤리는 인간의 이기심을 극복하고 타인을 사랑하도록 가르치며, 이는 사회적 협력과 조화를 증진하는 데 기여합니다.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는 자신의 저서 '실천이성비판(Kritik der praktischen Vernunft)'에서 '네 의지의 준칙이 항상 보편적 입법의 원리가 되도록 행위하라'라고 썼습니다 [20]."
이 정언명령(Categorical Imperative)은 기독교 윤리와 유사하게, 개인의 이기심을 넘어 보편적 도덕 원칙을 따를 것을 요구합니다. 히친스는 기독교 윤리를 "맹목적 복종"이라고 비난하지만, 이는 칸트와 같은 철학자들의 주장과도 배치되는 주장입니다. 히친스는 마치 위대한 철학자의 사상을 보고 "저것은 철학이 아니라 단순한 궤변이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기독교 윤리는 칸트의 정언명령과 같이 인간의 도덕적 성숙을 돕는 귀중한 사상이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습니다.
도덕의 기원에 대한 히친스의 진화론적 설명은 인간의 이타적 행동을 설명하는 데 한계를 보입니다. "진화생물학자 리처드 도킨스(Richard Dawkins)는 자신의 저서 '이기적 유전자(The Selfish Gene)'에서 '인간은 유전자의 생존 기계이며, 이타적 행동은 유전자의 이기적 전략의 결과이다'라고 주장했습니다 [21]."
하지만 도킨스의 주장만으로는 인간의 희생적이고 숭고한 도덕적 행위를 완전히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히친스는 도킨스의 주장을 맹신하며 도덕의 기원에 대한 다른 가능성을 무시하고 있습니다. 히친스는 마치 특정 과학 이론에 갇혀 "이것이 유일한 진실이다"라고 외치는 것과 같습니다. 도덕의 기원에 대한 진화론적 설명은 한 가지 가능성일 뿐이지만, 히친스는 이를 유일한 진실로 간주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기독교는 인간의 도덕성이 하나님의 형상에서 비롯된다고 가르치며, 이를 통해 인간의 존엄성과 도덕적 책임의 근거를 제공합니다. "신학자 라인홀드 니버(Reinhold Niebuhr)는 자신의 저서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Moral Man and Immoral Society)'에서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기 때문에 도덕적 존재이지만, 동시에 죄로 인해 타락했기 때문에 이기적이고 불완전한 존재이다'라고 썼습니다 [22]."
니버의 통찰은 인간의 도덕적 본성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합니다. 히친스는 인간의 도덕성을 단순히 진화의 산물로 간주함으로써, 인간의 존엄성과 도덕적 책임의 근거를 약화시키고 있습니다. 히친스는 마치 인간의 복잡한 내면을 보지 못하고 "인간은 단순한 동물이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기독교는 인간의 도덕성이 하나님의 형상에서 비롯된다는 심오한 진리를 제시하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습니다.
악의 문제: 고통 속에서 발견하는 신의 섭리
히친스는 자신의 저서에서 세상에 존재하는 악과 고통을 지적하며, 이는 전능하고 선한 신의 존재와 모순된다고 주장합니다 [23]. 그는 악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기독교는 논리적으로 허점이 있는 종교라고 비판합니다. 히친스는 마치 "모든 고양이는 털이 있다. 그러므로 털이 없는 고양이는 고양이가 아니다"라는 논리를 펼치는 것과 같습니다.
악의 존재가 신의 존재와 모순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이 곧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히친스는 마치 털이 없는 고양이가 존재한다는 이유로 모든 고양이가 털이 없다고 주장하듯, 악의 문제를 신의 부재로 연결하는 논리적 비약을 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독교는 악의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며, 고통 속에서도 신의 섭리와 사랑을 발견하도록 가르칩니다. 기독교는 악의 기원, 인간의 자유 의지, 고통의 의미, 궁극적인 구원 등 악의 문제와 관련된 심오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제공합니다. 히친스의 주장은 마치 눈앞에 있는 거대한 산을 보지 못하고 "산은 없다"라고 외치는 것과 같습니다. 악의 문제에 대한 기독교의 답변은 거대한 산과 같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무시하고 있습니다. 히친스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악의 문제에 대한 기독교의 답변을 의도적으로 왜곡하고 있습니다.
"욥기 1장 21절은 '이르되 내가 모태에서 알몸으로 나왔사온즉 또한 알몸이 그리로 돌아가올지라 주신 이도 여호와시요 거두신 이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 하고'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구절은 욥이 극심한 고통 속에서도 신에 대한 신뢰를 잃지 않았음을 보여줍니다. 히친스는 욥기를 "고통을 정당화하는 잔인한 이야기"라고 비난하지만, 이는 욥기의 메시지를 잘못 이해한 것입니다.
히친스는 마치 고대의 심오한 문학 작품을 보고 "저것은 문학이 아니라 단순한 헛소리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욥기는 고통 속에서도 신의 섭리를 찾는 인간의 모습을 그린 심오한 문학 작품이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습니다.
"로마서 8장 28절은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라고 가르칩니다."
이 구절은 기독교가 고통 속에서도 궁극적인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믿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히친스는 이 구절을 "고통을 미화하는 무책임한 말"이라고 비난하지만, 이는 성경의 가르침을 왜곡한 주장입니다. 히친스는 마치 고대의 심오한 철학서를 보고 "저것은 철학이 아니라 단순한 궤변이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로마서 8장 28절은 고통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도록 격려하는 심오한 철학적 메시지이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습니다.
"고린도후서 1장 3-4절은 '찬송하리로다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요 자비의 아버지시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 우리의 모든 환난 중에서 우리를 위로하사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받는 위로로써 모든 환난 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하게 하시는 이시로다'라고 가르칩니다."
이 구절은 기독교가 고통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위로하고 돕는 성숙한 신앙으로 나아가도록 격려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히친스는 이 가르침을 "고통을 이용하는 위선적인 태도"라고 비난하지만, 이는 성경의 가르침을 이해하지 못한 주장입니다. 히친스는 마치 고대의 심오한 윤리적 가르침을 보고 "저것은 윤리가 아니라 단순한 위선이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고린도후서 1장 3-4절은 고통을 통해 성장하고 다른 사람을 돕는 성숙한 신앙의 모습을 제시하는 심오한 윤리적 가르침이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습니다.
기독교는 악의 문제를 단순히 신학적 논쟁거리로만 여기지 않고, 고통받는 사람들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과 사랑을 실천하도록 가르칩니다. "역사학자 로드니 스타크(Rodney Stark)는 자신의 저서 '기독교의 발흥(The Rise of Christianity)'에서 '초기 기독교는 로마 제국의 핍박과 사회적 냉대 속에서도 가난하고 병든 사람들을 돌보는 일에 헌신했으며, 이는 기독교 확산의 주요 요인이었다'라고 썼습니다 [24]."
스타크의 연구는 기독교가 고통받는 사람들에 대한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줍니다. 히친스는 기독교를 "악을 방관하는 종교"라고 비난하지만, 이는 스타크와 같은 역사학자들의 연구 결과와 배치되는 주장입니다. 히친스는 마치 역사적 사실을 보지 못하고 "저것은 사실이 아니라 거짓이다"라고 외치는 것과 같습니다. 기독교는 고통받는 사람들에 대한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세상을 변화시켜 왔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습니다.
악의 문제는 인간의 이해를 넘어서는 신비로운 영역입니다. "철학자 알빈 플란팅가(Alvin Plantinga)는 자신의 저서 '신, 자유, 그리고 악(God, Freedom, and Evil)'에서 '자유 의지를 가진 피조물이 존재하는 세상에서 악의 가능성은 필연적이며, 신은 악을 허용하면서도 궁극적으로 선을 이루신다'라고 주장했습니다 [25].
" 플란팅가의 '자유 의지 변론(Free Will Defense)'은 악의 문제에 대한 기독교의 답변 중 하나로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히친스는 플란팅가의 주장을 "말장난에 불과하다"라고 폄하하지만, 이는 철학적 논증을 이해하지 못한 주장입니다. 히친스는 마치 심오한 철학적 논증을 보고 "저것은 철학이 아니라 단순한 궤변이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플란팅가의 자유 의지 변론은 악의 문제에 대한 설득력 있는 답변 중 하나이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습니다.
기독교는 악의 문제에 대한 완벽한 해답을 제시하지는 못하지만, 고통 속에서도 신의 섭리와 사랑을 신뢰하도록 격려합니다. "신학자 위르겐 몰트만(Jürgen Moltmann)은 자신의 저서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The Crucified God)'에서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는 고통받는 인류와 함께 고통당하시는 하나님을 계시하며, 이를 통해 우리는 고통 속에서도 하나님의 사랑을 발견할 수 있다'라고 썼습니다 [26]."
몰트만의 '고통의 신학(Theology of Suffering)'은 고통 속에서 희망을 찾으려는 현대인들에게 큰 울림을 주고 있습니다. 히친스는 몰트만의 주장을 "고통을 낭만화하는 위험한 사상"이라고 비판하지만, 이는 몰트만의 신학을 잘못 이해한 것입니다. 히친스는 마치 심오한 신학적 사상을 보고 "저것은 신학이 아니라 단순한 감상주의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몰트만의 고통의 신학은 고통 속에서도 신의 사랑과 섭리를 발견하도록 돕는 심오한 사상이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습니다.
결론: 히친스의 오류를 넘어 진리로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크리스토퍼 히친스의 무신론적 주장은 논리적 오류, 역사적 사실 왜곡, 기독교에 대한 오해로 가득 차 있습니다. 히친스는 마치 "모든 동물은 날 수 있다. 그러므로 펭귄은 동물이 아니다"라는 논리를 펼치는 것과 같습니다. 기독교가 완벽하지 않다는 것이 곧 기독교가 거짓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히친스는 마치 펭귄이 날지 못한다는 이유로 동물이 아니라고 주장하듯, 기독교의 몇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며 전체를 부정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히친스는 자신의 편견과 선입견에 사로잡혀 기독교의 진리를 보지 못했습니다. 그의 주장은 마치 눈앞에 있는 아름다운 보석을 보지 못하고 "저것은 보석이 아니라 쓸모없는 돌덩이다"라고 외치는 것과 같습니다. 기독교의 진리는 아름다운 보석과 같지만, 히친스는 이를 애써 외면하고 있습니다. 히친스는 자신의 무신론적 세계관을 옹호하기 위해 논리와 이성을 도구로 사용했지만, 결국 그 도구에 의해 자신의 주장이 허구임이 드러났습니다.
히친스의 주장은 기독교의 진리를 가리는 데는 일시적으로 성공했을지 모르지만, 기독교의 진리를 반박하는 데는 철저히 실패했습니다. 그의 주장은 오히려 기독교의 진리를 더욱 뚜렷하게 드러내는 역설적인 결과를 낳았습니다. 마치 어둠이 짙을수록 별빛이 더욱 밝게 빛나는 것처럼, 히친스의 비판은 기독교의 진리를 더욱 밝게 빛나게 했습니다.
히친스의 오류를 면밀히 검토한 이 글은 기독교가 허구로 점철된 종교적 신화가 아니라, 확고부동한 역사적 사실과 탄탄한 논리적 근거 위에 세워진 진리임을 보여줍니다. 고고학적 발견들은 성경의 역사성을 강력하게 뒷받침하고 있으며, 과학과 기독교는 서로 대립하는 관계가 아니라 조화와 상생을 통해 세상을 더 깊이 이해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도덕의 기원에 대한 기독교적 설명은 인간의 도덕적 본성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하며, 악의 문제에 대한 기독교의 답변은 고통 속에서도 신의 섭리와 사랑을 발견하도록 격려합니다.
본문에서 다룬 증거들은 기독교가 단순한 종교적 신념 체계를 넘어서는 객관적 진리임을 보여주는 강력하고 설득력 있는 증거들입니다. 이 증거들은 마치 법정에서 진실을 밝히는 증인과 같습니다. 증인들의 증언은 기독교의 진실성을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히친스의 주장은 마치 진실을 은폐하려는 거짓 증언과 같습니다. 하지만 거짓 증언은 결국 진실 앞에서 무너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기독교와 성경은 허구의 산물이 아니라, 수많은 고고학적, 역사적, 과학적 증거들에 의해 뒷받침되는 객관적 진리입니다. 기독교는 단순한 종교적 신념을 넘어서는,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진리 체계입니다. 기독교의 진리는 마치 굳건한 반석과 같습니다.
따라서 여러분께서는 더 이상 망설이지 말고, 지금 즉시 이 블로그의 글을 정독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영접하시기 바랍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여러분을 죄와 죽음에서 구원하고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유일한 길입니다. "요한복음 14장 6절은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라고 선언합니다." 이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가 구원의 유일한 길임을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여러분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은 한없이 크고 놀랍습니다. "요한복음 3장 16절은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라고 말씀합니다." 이 구절은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보여주는 감동적인 말씀입니다.
여러분이 이 글을 통해 기독교의 진리를 깨닫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구원과 영생의 축복을 누리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여러분의 삶에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가득하기를 기도합니다. 지금 바로 예수님을 믿고 구원 받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은 영원한 형벌, 즉 지옥 불못에 던져질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20장 15절은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져지더라'라고 경고합니다." 이 구절은 예수님을 믿지 않는 자들이 받을 끔찍한 형벌을 보여줍니다. 여러분이 이 경고를 가볍게 여기지 않기를 바랍니다.
지금 바로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으십시오. 여러분의 영혼이 지옥 불못에서 영원히 고통받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예수님은 여러분을 사랑하시며, 여러분이 구원받기를 간절히 원하십니다. 더 이상 지체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의 영혼의 운명이 여러분의 결정에 달려 있습니다. 지금 바로 예수님을 믿고 영원한 생명을 얻으십시오.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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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ltmann, J. (1974). The crucified God: The cross of Christ as the foundation and criticism of Christian theology. Harper & Row.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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