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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 성경 사본의 전승 과정 규명: 사해 사본의 발견과 연구 성과

by gospel79 2024.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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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구약성경 사본의 전승 과정과 관련하여 사해 사본의 발견과 연구 성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성경은 오랜 세월 동안 필사되고 전수되는 과정을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이 처음 기록된 원본의 메시지를 변함없이 보존하고 있음이 사해 사본의 발견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이는 성경 본문의 신뢰성과 권위를 확증하는 중요한 고고학적, 문헌학적 증거라 할 수 있습니다.

1947년, 베두인 소년 무함마드 아드-디브(Muhammad Ad-Dib)에 의해 사해 근처 쿰란 동굴에서 최초의 사해 사본들이 발견되었습니다.[1] 이후 1956년까지 쿰란 인근의 11개 동굴에서 총 900여 점의 사본 조각들이 발굴되었습니다. 사해 사본은 구약성경의 39권 중 에스더서를 제외한 모든 책의 사본을 포함하고 있으며, 1세기 초부터 기록된 것으로 추정됩니다.[2] 이는 기존에 알려진 가장 오래된 구약 사본인 레닌그라드 코덱스(AD 1008년)보다 무려 1000년 가까이 앞선 것입니다.[3]

이로써 사해 사본은 구약성경의 본문이 장구한 세월 동안 얼마나 정확하게 보존되어 왔는지를 극적으로 보여주는 증거가 되었습니다. 사해 사본과 중세 마소라 사본을 비교 연구한 결과, 1000년의 시간 격차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의 일치도는 99.5%에 달했습니다.[4] 차이점도 대부분 경미한 철자법 차이에 불과했습니다. 이는 율법과 예언서의 사본 전승에 있어 유대 서기관들이 얼마나 철저하고 정직하게 원본에 충실했는지를 잘 보여줍니다.[5]

특별히 쿰란 제1동굴에서 발견된 이사야서 두루마리(The Great Isaiah Scroll, 1QIsaa)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되고 완전한 형태의 이사야서 사본입니다.[6] 이 사본은 기원전 125년경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이사야서 본문의 거의 전부(66장 중 54장)를 포함하고 있습니다.[7] 흥미롭게도 이 사본은 이사야 53장의 고난 받는 종의 노래를 온전히 담고 있는데, 이는 기독교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을 예표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중요한 메시아 예언입니다.[8] 따라서 이사야 53장이 2-3세기 후에 기독교인들에 의해 삽입되었다는 주장은 이제 완전히 기각된 셈입니다.[9] 

사해 사본에 포함된 다니엘서 사본들(4QDana, 4QDanb, 4QDanc)의 발견은 다니엘서의 저작 연대와 관련된 비평학자들의 주장에 종지부를 찍는 결정적 증거가 되었습니다.[10] 다니엘서는 전통적으로 주전 6세기 바벨론 포로기에 실존 인물 다니엘에 의해 기록된 것으로 여겨졌으나, 많은 자유주의 학자들은 주전 2세기 마카비 혁명기에 익명의 저자에 의해 위경된 것이라고 주장해 왔습니다.[11]

 

 그러나 쿰란의 다니엘서 사본들은 주전 2세기 중반 이전에 기록된 것으로 판명됨으로써, 다니엘서가 주전 2세기 위경설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확실한 문헌학적 증거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12]

한편 쿰란 공동체에 의해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비성경 사본들도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이들 문헌은 공동체 규범서(1QS), 감사 찬송(1QH), 전쟁서(1QM), 성전 두루마리(11Q19-20) 등을 포함하며, 유대 종말론과 묵시 사상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13] 이는 당시 유대 종교의 다양성과 역동성을 보여주는 한편, 신약 기독교의 배경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신약의 종말론적 모티프와 빛과 어둠의 이원론적 세계관 등은 쿰란 문헌과의 연관성 속에서 보다 입체적으로 조명될 수 있습니다.[14]

특별히 쿰란의 멜기세덱 문서(11QMelch)는 야훼의 종이자 대제사장 멜기세덱을 미래의 종말론적 구원자로 묘사함으로써,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론 형성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15] 히브리서에서 예수님은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영원한 대제사장으로 소개되는데(히 7:17), 이는 쿰란 문헌에 나타난 제사장 메시아 사상의 연장선상에서 해석될 수 있습니다.[16] 또한 공동체 규범서에 등장하는 '의의 교사'(the Teacher of Righteousness) 모티프도 예수님의 지상 사역과 수난을 예시하는 인물로 주목됩니다.[17]

물론 쿰란 공동체의 종교는 기독교와 교리적, 윤리적 차이를 보이며, 양자 사이의 직접적 연속성을 주장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쿰란 문헌이 보여주는 유대 묵시주의와 종말 사상, 이원론적 세계관과 결투 모티프 등은 초기 기독교 형성에 중요한 토양이 되었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18] 신약 저자들은 당대 유대교의 종교적 개념들과 언어들을 변용하여 복음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했던 것입니다.[19] 이런 점에서 쿰란 문헌은 신약성경의 배경을 이해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자료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사해 사본은 구약과 신약 사이의 중간기 문헌으로서 정경 형성사의 관점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쿰란 문헌에는 구약의 정경 목록과 본문이 아직 미완성의 과정 중에 있었음을 보여주는 단서들이 발견되기 때문입니다. 쿰란 공동체는 에스더서를 제외한 모든 정경 문서들의 사본을 소유하고 있었지만, 아직 정경의 범위에 대한 합의가 부재했던 것 같습니다.[20]

 

 또한 역대상 23-27장이나 시편 136편 등 일부 본문의 경우 칠십인역과 일치하지 않는 히브리어 원문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정경 본문의 최종 확정 이전의 유동적 상황을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21]   

그러나 이러한 사실이 성경의 권위와 무오성을 훼손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사해 사본의 증거는 오히려 성경 본문의 장구한 전승 과정 속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와 보존을 오히려 더욱 부각시켜 줍니다.[22] 본문상의 사소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사해 사본은 구약의 메시지가 본질적으로 훼손되지 않고 신실하게 전수되어 왔음을 입증하는 강력한 증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히브리어 성경의 사본 전통에 있어 사해 사본과 마소라 사본 사이에 높은 일치도가 확인된 것은 성경의 무오성을 옹호하는 데 있어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강력한 논거가 됩니다.[23]

또한 쿰란 문헌에서 발견되는 메시아 사상과 종말론적 모티프는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이 당시 유대교 내의 종교적 흐름과 무관하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물론 신약의 그리스도는 쿰란의 메시아 개념을 초월하는 성육신 하나님이시지만, 그럼에도 예수 그리스도는 구약의 약속과 유대교의 소망이 성취된 인물로 이해되어야 합니다. 쿰란 문헌이 증언하는 유대 묵시주의 전통은 기독론 형성의 중요한 토대가 되었고, 이는 기독교 신앙의 역사성과 고유성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됩니다.[24] 

성경에 대한 문헌학적, 고고학적 연구는 계속해서 진전되고 있으며, 성서학계에 새로운 통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해사본의 발견 이후에도 1979년 와디 무라바아트(Wadi Murabba'at)에서 발견된 사본들과 1960년대 마사다 발굴에서 나온 성경 사본 조각들은 본문 전승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들을 추가해 주었습니다.[25] 아울러 최근 옥시링쿠스 파피루스 가운데 신약 사본으로 판명된 조각들이 발견됨에 따라, 2-3세기 그리스어 신약 사본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26]  

이러한 고고학적 발굴과 문헌학적 발견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며, 성경 연구에 귀중한 자료들을 제공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학문적 연구 성과를 신앙과 변증을 위해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이해하고, 그 가르침에 순종하며 살아가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디모데후서 3장 16-17절에서 바울은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고 선포합니다.[27] 성경 사본과 본문에 관한 학문적 연구도 중요하지만, 우리에게는 무엇보다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겸손히 서서, 그 뜻을 깨닫고 순종하는 신앙적 자세가 요구되는 것입니다.

성경 사본 연구의 최종 목적은 하나님의 말씀의 신빙성과 권위를 확증하는 데 있습니다. 오랜 역사 속에서 필사되고 전수된 성경이 여전히 하나님의 변함없는 진리를 전하고 있다는 사실은 성도에게 큰 위로와 도전이 됩니다. 시편 119편 89절은 "여호와여 주의 말씀이 영원히 하늘에 굳게 섰사오며"라고 고백합니다. 우리의 눈에 보이는 세상은 흔들리고 변할지라도,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한 반석으로 우리 삶의 기초가 되어 줍니다. 우리는 이 땅에 속한 것들로 만족하거나 현혹되지 말고, 말씀 안에 담긴 하늘의 진리와 약속을 바라보며 전진해야 할 것입니다.

성경의 예언과 약속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궁극적으로 성취되었고(고후 1:20), 그 복음의 진리는 교회를 통해 온 세상 모든 민족에게 전파되고 있습니다.[28] 우리는 이 시대 복음 전도의 사명을 감당하는 데 있어, 성경의 권위와 신뢰성에 기초한 변증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성경의 역사성과 진실성을 입증하는 고고학적, 문헌학적 발견들을 일반 대중에게 알기 쉽게 소개함으로써, 기독교 세계관의 합리성을 논증할 수 있을 것입니다.[29]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 자신이 먼저 성경 말씀을 사랑하고 믿으며 실천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성경에 담긴 생명의 말씀이 우리의 속사람을 새롭게 하고, 우리의 가정과 삶의 현장을 변화시키는 능력으로 나타날 때, 우리는 이 시대에 성경의 진리를 가장 효과적으로 증언하는 삶의 증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30] 주님의 재림의 날까지, 우리 모두 신실한 말씀의 사람으로 살아가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References:
[1] Weston Fields, The Dead Sea Scrolls: A Full History, vol. 1 (Leiden: Brill, 2009), 1-23.
[2] James VanderKam and Peter Flint, The Meaning of the Dead Sea Scrolls (New York: HarperSanFrancisco, 2002), 91-122. 
[3] Emanuel Tov, Textual Criticism of the Hebrew Bible, 2nd ed. (Minneapolis: Fortress, 2001), 23-32. 
[4] Eugene Ulrich, The Dead Sea Scrolls and the Origins of the Bible (Grand Rapids: Eerdmans, 1999), 165-183. 
[5] Ernst Würthwein, The Text of the Old Testament, 2nd ed., trans. E. F. Rhodes (Grand Rapids: Eerdmans, 1995), 144-157.
[6] Emanuel Tov, Textual Criticism of the Hebrew Bible, 66-68. 
[7] Peter W. Flint, "The Isaiah Scrolls from the Judean Desert," in Writing and Reading the Scroll of Isaiah, ed. C. C. Broyles and C. A. Evans (Leiden: Brill, 1997), 481-489.
[8] Shemaryahu Talmon, "The Textual Study of the Bible: A New Outlook," in Qumran and the History of the Biblical Text, ed. F. M. Cross and S. Talmon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75), 321-400.
[9] John N. Oswalt, The Book of Isaiah: Chapters 40-66, NICOT (Grand Rapids: Eerdmans, 1998), 6-8. 
[10] Eugene Ulrich et al., eds., Qumran Cave 4, vol. 11, Psalms to Chronicles, Discoveries in the Judaean Desert 16 (Oxford: Clarendon, 2000), 239-252.
[11] John J. Collins, Daniel: A Commentary, Hermeneia (Minneapolis: Fortress, 1993), 24-38.
[12] Gerhard Hasel, "New Light on the Book of Daniel from the Dead Sea Scrolls," Bible and Spade 14 (2001): 45-53.
[13] Lawrence H. Schiffman, Reclaiming the Dead Sea Scrolls (New York: Doubleday, 1995), 161-234.
[14] James C. VanderKam, The Dead Sea Scrolls Today (Grand Rapids: Eerdmans, 1994), 153-174.
[15] David Flusser, Judaism and the Origins of Christianity (Jerusalem: Magnes Press, 1988), 186-192.
[16] Yigael Yadin, "A Note on Melchizedek and Qumran," Israel Exploration Journal 15 (1965): 152-154.
[17] James H. Charlesworth, The Pesharim and Qumran History: Chaos or Consensus? (Grand Rapids: Eerdmans, 2002), 63-70.
[18] Geza Vermes, The Dead Sea Scrolls: Qumran in Perspective (Philadelphia: Fortress, 1981), 185-209.
[19] Craig A. Evans, "The Dead Sea Scrolls and the Canon of Scripture in the Time of Jesus," in The Bible at Qumran, ed. P. W. Flint and T. H. Kim (Grand Rapids: Eerdmans, 2001), 67-79. 
[20] Roger T. Beckwith, The Old Testament Canon of the New Testament Church (London: SPCK, 1985), 277-309.
[21] Frank M. Cross and Shemaryahu Talmon, eds., Qumran and the History of the Biblical Text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75), 177-195.
[22] Gleason L. Archer, A Survey of Old Testament Introduction, updated ed. (Chicago: Moody, 1994), 19-22. 
[23] P. Kyle McCarter Jr., Textual Criticism: Recovering the Text of the Hebrew Bible (Philadelphia: Fortress, 1986), 84-92.
[24] David Noel Freedman et al., The Leningrad Codex: A Facsimile Edition (Grand Rapids: Eerdmans, 1998), ix-xxxvi.
[25] Martin Abegg Jr., Peter Flint, and Eugene Ulrich, The Dead Sea Scrolls Bible (New York: HarperCollins, 1999), 201-219.
[26] Philip W. Comfort and David P. Barrett, eds., The Text of the Earliest New Testament Greek Manuscripts: A Corrected, Enlarged Edition of the Complete Text of the Earliest New Testament Manuscripts (Wheaton: Tyndale House, 2001), 50-54.    
[27] Charles C. Ryrie, Dispensationalism, rev. ed. (Chicago: Moody, 1995), 81-115.
[28] Christopher J. H. Wright, The Mission of God: Unlocking the Bible's Grand Narrative (Downers Grove: IVP, 2006), 391-420.  
[29] Lee Strobel, The Case for Christ: A Journalist's Personal Investigation of the Evidence for Jesus (Grand Rapids: Zondervan, 1998), 59-87. 
[30] Gordon D. Fee and Douglas Stuart, How to Read the Bible for All Its Worth, 4th ed. (Grand Rapids: Zondervan, 2014), 9-22.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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