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예수 그리스도의 언어 사용 문제와 1세기 팔레스타인의 언어 상황

by gospel79 2024. 5. 27.
728x90
반응형

예수 그리스도의 언어 사용 문제와 1세기 팔레스타인의 언어 상황

이번 포스팅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언어 사용 문제와 1세기 팔레스타인의 언어 상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수님과 제자들이 사용한 언어가 무엇이었는지, 당시 팔레스타인 지역의 언어 상황은 어떠했는지 객관적이고 학술적인 근거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1세기 팔레스타인 지역의 언어 상황

1세기 팔레스타인 지역은 다양한 언어가 공존하던 다언어 사회였습니다. 주요 언어로는 아람어, 히브리어, 그리스어, 라틴어 등이 있었습니다.[^1]

아람어는 기원전 8세기부터 근동 지역의 국제어로 사용되었고, 예수님 당시에는 팔레스타인 지역 사람들의 일상 언어로 널리 통용되었습니다.[^2] 미쉬나와 탈무드의 언어로도 사용되었는데, 이는 당시 아람어가 유대인들 사이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음을 보여줍니다.

히브리어는 주로 종교적인 맥락에서 사용되었습니다. 모세오경과 구약 성경의 대부분이 히브리어로 기록되었고, 회당에서의 성경 봉독과 기도는 히브리어로 이루어졌습니다.[^3] 하지만 대부분의 유대인들은 일상에서 히브리어 대신 아람어를 사용했습니다.

그리스어는 알렉산더 대왕의 정복 이후 동지중해 지역에 널리 퍼졌고, 로마 제국이 들어선 이후에도 동방에서의 위상을 유지했습니다. 팔레스타인 지역에서는 주로 행정과 무역에서 사용되었고, 70인역 성경은 그리스어로 번역된 구약성경입니다.[^4]

라틴어는 로마 제국의 공식 언어였지만, 동방에서의 영향력은 제한적이었습니다. 주로 로마군과 행정 관리들 사이에서 사용되었고, 팔레스타인 지역 주민들이 일상적으로 라틴어를 사용하지는 않았습니다.[^5]

예수 그리스도의 모국어

복음서의 증언과 당시 역사적 상황을 고려할 때, 예수님의 모국어는 아람어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가복음 5장 41절에서 예수님은 "달리다 굼"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이는 아람어로 "소녀야 일어나라"는 뜻입니다. 마가복음 7장 34절에서도 "에바다"라는 아람어 표현이 나옵니다.[^6]

뿐만 아니라, 예수님이 십자가 위에서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라고 외치신 것도 아람어입니다(마 27:46). 이는 시편 22편 1절을 인용한 것으로, 당시 회당에서 성경을 아람어로 낭독하던 관행을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7]

갈릴리 지방은 여러 민족이 뒤섞여 살던 지역이라 '이방의 갈릴리'(마 4:15)로 불리기도 했는데, 이 지역 주민들은 대부분 아람어를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8] 따라서 갈릴리 출신이신 예수님과 제자들도 일상에서 아람어를 주로 사용했을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와 히브리어

예수님은 히브리어에도 능통하셨을 것으로 보입니다. 누가복음 4장에 따르면, 예수님은 고향 회당에서 이사야 61장을 봉독하셨습니다. 이는 예수님이 히브리어 성경을 읽고 이해할 수 있었음을 보여줍니다.[^9]

또한 예수님은 유대 지도자들과 토론하실 때 구약 성경을 자주 인용하셨는데(마 4:1-11, 22:41-45 등), 이는 예수님이 당시 랍비들처럼 히브리어에 정통하셨음을 시사합니다.[^10]

유대 사회에서 종교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모세오경을 비롯한 히브리어 성경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필수적이었습니다. 열두 살 때 성전에서 율법교사들과 대화를 나누신 일화(눅 2:41-52)는 예수님이 어려서부터 성경에 대해 남다른 이해력을 가지고 계셨음을 보여줍니다.[^11]

예수 그리스도와 그리스어

복음서에는 예수님이 그리스어를 사용하셨다는 직접적인 증거가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예수님 당시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그리스어가 광범위하게 통용되었던 점을 고려하면, 예수님도 그리스어에 어느 정도 익숙하셨을 것으로 추정됩니다.[^12]

실제로 신약성경은 그리스어로 기록되었는데, 이는 초기 기독교가 그리스어를 사용하는 이방인들에게 확산되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가르침이 그리스어로 전해질 수 있었던 것은 제자들 중 일부가 그리스어에 능통했기 때문일 것입니다.[^13]

갈릴리 호숫가의 도시들은 헬레니즘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이 지역 출신인 베드로와 안드레, 빌립 등은 그리스식 이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14] 이는 예수님의 제자들 중 일부가 그리스어를 구사할 수 있었을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와 라틴어

예수님이 라틴어를 사용하셨다는 증거는 복음서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빌라도의 심문 장면에서 예수님과 빌라도가 어떤 언어로 대화를 나누었는지 명시되어 있지 않은데, 아마도 통역을 통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15]

다만 요한복음 19장 20절에 따르면 예수님의 십자가 위에 있던 죄패에 히브리어, 라틴어, 그리스어로 쓰인 명패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는 당시 예루살렘에서 이 세 언어가 공적으로 사용되었음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16] 그러나 예수님이 라틴어로 대화를 나누셨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결론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예수님의 모국어는 아람어였을 가능성이 높고, 히브리어에도 정통하셨던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그리스어는 제한적으로 사용하셨을 것이고, 라틴어 사용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복음서는 예수님의 언어 사용에 대해 단편적으로만 전해주고 있지만, 당시 팔레스타인의 언어 상황과 예수님의 배경을 고려할 때 위와 같은 결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이 절대적인 진실은 아니지만, 현존하는 자료와 학계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개연성 높은 추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17]

이처럼 예수님의 언어 사용 문제와 관련된 자료들은 복음서의 진실성과 역사성을 뒷받침하는 유력한 증거들입니다. 예수님의 아람어 사용은 그분이 갈릴리 출신의 유대인이었음을 잘 보여주며, 성경 언급과 랍비들과의 토론은 그분이 유대교의 맥락에서 활동하셨음을 드러내 줍니다.

반면 예수님이 그리스어나 라틴어를 많이 사용하지 않으신 정황은 그분이 헬레니즘이나 로마의 문화에 동화되지 않았음을 시사합니다. 이는 복음서가 전하는 예수님의 모습, 즉 유대인의 메시아로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신 분이라는 묘사와 일치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언어 사용이 당시 팔레스타인의 역사적 정황에 부합한다는 사실로부터, 복음서의 증언이 역사적으로 신뢰할 만하다는 결론에 이를 수 있습니다. 복음서는 허구나 신화가 아니라 실존 인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가르침을 사실에 입각해 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글을 읽으신 여러분도 이러한 객관적인 증거들을 유념하시고, 성경과 기독교가 이성과 논리로도 충분히 옹호될 수 있는 진리임을 깨달으시기 바랍니다.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구원에 이르는 길은 오직 그분밖에 없습니다. 지금 이 시간 예수님을 구주로 고백하며 그분을 따르는 삶을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문헌

[^1]: Porter, Stanley E. "Jesus and the Use of Greek in His Ministry." Bulletin for Biblical Research 12, no. 1 (2002): 123-154. [^2]: Hezser, Catherine. Jewish Literacy in Roman Palestine. Tübingen: Mohr Siebeck, 2001. [^3]: Sáenz-Badillos, Angel. A History of the Hebrew Languag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6. [^4]: Horrocks, Geoffrey C. Greek: A History of the Language and Its Speakers. 2nd ed. Oxford: Wiley-Blackwell, 2010. [^5]: Fitzmyer, Joseph A. "The Languages of Palestine in the First Century A.D." The Catholic Biblical Quarterly 32, no. 4 (1970): 501-31. [^6]: Ong, Hughson T. The Multilingual Jesus and the Sociolinguistic World of the New Testament. Leiden: Brill, 2015. [^7]: Buth, Randall. "The Riddle of Jesus' Cry from the Cross: The Meaning of ηλι ηλι λαμα σαβαχθανι (Matthew 27:46) and the Lexicography of לםה/λεμα." In The Language Environment of First Century Judaea, edited by Randall Buth and R. Steven Notley, 395-421. Leiden: Brill, 2014. [^8]: Chancey, Mark A. Greco-Roman Culture and the Galilee of Jesu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5. [^9]: Buth, Randall. "Hebrew and Aramaic in the Synagogue." In Jesus' Last Week, edited by Steven Notley, Marc Turnage, and Brian Becker, 238-248. Leiden: Brill, 2006. [^10]: Bivin, David N. New Light on the Difficult Words of Jesus: Insights from His Jewish Context. Holland: En-Gedi Resource Center, 2005. [^11]: Flusser, David. Jesus. 3rd ed. Jerusalem: Magnes Press, 2001. [^12]: Porter, Stanley E. "Did Jesus Ever Teach in Greek?" Tyndale Bulletin 44, no. 2 (1993): 199-235. [^13]: Ong, Hughson T. "Ancient Palestine Is Multilingual and Diglossic: Introducing Multilingualism Theories to New Testament Studies." Currents in Biblical Research 13, no. 3 (2015): 330-50. [^14]: Hengel, Martin. The 'Hellenization' of Judaea in the First Century after Christ. London: SCM Press, 1989. [^15]: Bond, Helen K. Pontius Pilate in History and Interpreta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8. [^16]: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한 고대 문서 이야기

1.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불편한 진실)

2. 당신이 복음을 믿지 못하는 이유

2-1. 신(하나님)은 과연 존재하는가? 신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는가?

2-2. 신의 증거(연역적 추론)

2-3. 신의 증거(귀납적 증거)

2-4. 신의 증거(현실적인 증거)

3. 비상식적이고 초자연적인 기적, 과연 가능한가

4-1.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2.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3.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4.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5.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6.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7.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5-1. 우주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 (빅뱅 이론과 정상 우주론)

5-2. 생명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창조론과 진화론)

6. 체험적인 증거들

7.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모순

8. 결정하셨습니까?

9. 구원의 길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최선규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실화 - 즉사했던 딸이 다시 살아나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