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무신론자의 도덕성 논증 : 한계와 모순

by gospel79 2024. 10. 9.
728x90
반응형

 

 

객관적 도덕성 논쟁의 중요성과 배경

이 영상에서는 유신론자와 무신론자 사이의 논쟁에서 핵심적으로 등장하는 주제인 객관적 도덕성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질문자는 많은 논쟁, 특히 유명한 무신론자들과의 토론에서 결국 이 주제로 귀결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객관적 도덕성이란 인간의 주관이나 문화적 배경과 무관하게 존재하는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도덕 기준을 의미합니다. 이는 철학, 윤리학, 그리고 종교 분야에서 오랫동안 논쟁의 대상이 되어온 주제입니다. 유신론자들은 대체로 신의 존재가 객관적 도덕성의 근거가 된다고 주장하는 반면, 무신론자들은 신 없이도 객관적 도덕성이 존재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질문자는 특히 크리스토퍼 히친스와 같은 저명한 무신론자들의 논증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점을 언급합니다. 히친스는 20세기 후반부터 21세기 초반까지 활동한 영국의 저술가이자 저명한 무신론자로, 그의 저서 "신은 위대하지 않다(God Is Not Great)"는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러나 질문자의 관점에서, 히친스를 비롯한 많은 무신론자들이 객관적 도덕성에 대한 설득력 있는 논증을 제시하지 못했다고 평가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질문자는 연사에게 더 설득력 있는 무신론적 객관적 도덕성 논증이 있는지, 혹은 연사를 당혹스럽게 만들거나 답변하기 어려웠던 논증이 있었는지 묻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호기심이 아닌, 현대 철학과 윤리학 분야에서 가장 첨예한 논쟁 중 하나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요구하는 질문입니다.

샘 해리스의 '인간 번영' 논증과 그 한계

연사는 현재 가장 주목받는 무신론적 객관적 도덕성 논증으로 샘 해리스의 '인간 번영' 논증을 언급합니다. 샘 해리스는 현대의 저명한 무신론자이자 신경과학자로, 그의 저서 "도덕적 풍경: 과학은 어떻게 인간의 가치를 결정하는가(The Moral Landscape: How Science Can Determine Human Values)"에서 이 논증을 상세히 전개했습니다.

해리스의 주장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의식을 가진 존재의 웰빙(well-being)이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하다.
  2. 의식을 가진 존재의 최대 웰빙 상태를 '번영'이라고 할 수 있다.
  3. 따라서 '번영'을 향한 행동은 객관적으로 '좋은' 것이며, 이는 과학적으로 측정 가능하다.
  4. 이를 기반으로 객관적인 도덕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그러나 연사는 이 논증에 대해 다음과 같은 비판을 제기합니다:

  1. 전제의 문제:
    • 해리스는 '인간의 번영'이 좋은 것이라는 전제를 암묵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 연사는 이 전제에 동의하지만, 신이 없다면 왜 인간의 번영이 좋은 것인지 설명할 수 없다고 지적합니다.
    • 이는 흄의 자연주의적 오류와 연관됩니다. 흄은 '존재(is)'로부터 '당위(ought)'를 도출할 수 없다고 주장했는데, 해리스의 논증은 이 오류를 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 예를 들어, 단순히 인간의 번영이 과학적으로 측정 가능하다는 사실(is)로부터, 우리가 그것을 추구해야 한다(ought)는 결론을 직접적으로 도출할 수 없습니다.
  2. 자기 모순:
    • 더 근본적인 문제로, 해리스는 의식과 자유의지의 존재를 부정합니다.
    • 그의 저서 "자유의지의 환상(Free Will)"에서 해리스는 자유의지가 환상에 불과하며, 우리의 모든 행동은 뇌의 신경 활동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합니다.
    • 그렇다면 우리가 어떻게 도덕적 책임을 질 수 있는지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 연사는 "우리가 단순히 분자 기계나 촉촉한 로봇에 불과하다면, 어떻게 도덕적으로 책임을 질 수 있는가?"라고 반문합니다.
    • 이는 결정론과 도덕적 책임 사이의 오랜 철학적 난제를 불러일으킵니다. 우리의 모든 행동이 이전 사건들의 필연적 결과라면, 우리를 도덕적으로 비난하거나 칭찬할 수 있는 근거가 사라집니다.
  3. 가치의 근원 문제:
    • 해리스의 논증은 '웰빙'이 궁극적인 가치라고 전제합니다. 그러나 이 전제 자체가 객관적으로 증명되기 어렵습니다.
    • 예를 들어, 어떤 철학자들은 '정의'나 '자유'가 '웰빙'보다 더 근본적인 가치라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 이는 가치의 다원성 문제를 제기합니다. 서로 다른 가치들 사이의 우선순위를 어떻게 객관적으로 정할 수 있을까요?
  4. 측정의 문제:
    • 해리스는 '웰빙'이 과학적으로 측정 가능하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이는 많은 철학자들과 과학자들에 의해 의문시됩니다.
    • 웰빙의 다양한 측면들(예: 행복, 건강, 자아실현 등)을 어떻게 통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을까요?
    • 더욱이, 개인 간, 문화 간 웰빙의 비교는 어떻게 가능할까요? 이는 가치의 통약불가능성 문제를 제기합니다.

무신론적 객관적 도덕성 논증의 더 넓은 맥락과 한계

연사는 해리스의 논증을 넘어, 무신론자들과의 대화에서 느끼는 좌절감을 표현합니다. 그는 많은 무신론자들이 이 문제의 핵심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이해하려 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철학적 훈련을 받은 무신론자들조차 자신들의 관점이 자기 모순적임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합니다.

이러한 관점은 다음과 같은 더 넓은 철학적, 윤리학적 문제들과 연결됩니다:

  1. 도덕적 실재론 vs 반실재론:
    • 도덕적 실재론자들은 객관적인 도덕적 사실이나 속성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반면 반실재론자들은 도덕이 인간의 주관적 판단이나 사회적 합의의 산물이라고 봅니다.
    • 무신론자들 중에서도 도덕적 실재론을 지지하는 이들이 있지만(예: 루스 밸러리안), 이들은 도덕적 사실의 존재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난제에 직면합니다.
  2. 진화론적 도덕관:
    • 일부 무신론자들은 도덕성이 진화의 산물이라고 주장합니다. 즉, 협력과 이타성이 생존과 번식에 유리했기 때문에 우리가 이를 '좋은 것'으로 인식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 그러나 이 관점은 자연주의적 오류의 문제에 직면합니다. 단순히 어떤 행동이 진화적으로 유리했다는 사실로부터 그것이 도덕적으로 옳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까요?
  3. 도구적 합리성과 도덕:
    • 일부 철학자들은 도덕을 '합리적 행위자들 간의 협력을 위한 규칙'으로 정의합니다. 이 관점에서 객관적 도덕성은 '모든 합리적 행위자가 동의할 수 있는 규칙'이 됩니다.
    • 그러나 이 접근법은 '합리성'의 정의와 '합리적 행위자'의 범위에 대한 새로운 질문들을 제기합니다.
  4. 감정주의와 도덕:
    • 일부 무신론자들은 도덕적 진술이 단순히 감정의 표현에 불과하다고 주장합니다(A.J. 에이어의 감정주의).
    • 그러나 이 관점은 도덕적 논쟁의 가능성과 도덕적 진보의 개념을 설명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5. 문화적 상대주의의 문제:
    • 일부 무신론자들은 도덕이 문화에 따라 상대적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이는 문화 간 도덕적 비판의 가능성을 제거하고, 극단적인 경우 인권 침해나 대량 학살도 정당화할 수 있는 위험한 논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론: 객관적 도덕성과 신의 존재

이 대화를 통해 연사는 객관적 도덕성의 존재가 신의 존재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의 관점에서, 무신론적 세계관 내에서 객관적 도덕성을 설명하려는 시도들은 근본적인 한계와 모순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한 고대 문서 이야기
1.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불편한 진실)
2. 당신이 복음을 믿지 못하는 이유
2-1. 신(하나님)은 과연 존재하는가? 신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는가?
2-2. 신의 증거(연역적 추론)
2-3. 신의 증거(귀납적 증거)
2-4. 신의 증거(현실적인 증거)
3. 비상식적이고 초자연적인 기적, 과연 가능한가
4-1.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2.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3.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4.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5.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6.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7.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5-1. 우주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 (빅뱅 이론과 정상 우주론)
5-2. 생명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창조론과 진화론)
6. 체험적인 증거들
7.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모순
8. 결정하셨습니까?
9. 구원의 길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최선규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실화 - 즉사했던 딸이 다시 살아나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