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당대 화폐와 성경의 무게, 가치 체계 비교 연구

by gospel79 2024. 3. 25.
728x90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당대 화폐와 성경의 무게, 가치 체계 비교에 대해 심도 있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경은 단순한 신앙서가 아니라 역사책이기도 합니다. 성경에는 고대 근동 문명의 경제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화폐에 관한 기록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놀랍게도 성경에 등장하는 화폐의 무게와 가치 체계는 당시의 역사적, 고고학적 증거와 정확히 일치합니다. 이는 성경이 신화나 전설이 아닌 실제 역사를 기록하고 있음을 입증하는 강력한 증거가 됩니다. 성경의 화폐 관련 기록을 당대의 역사적 증거와 비교해 봄으로써 성경의 역사성과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약성경에는 '세겔'(Shekel)이라는 화폐 단위가 자주 등장합니다. 세겔은 무게 단위인 동시에 은으로 만든 화폐 단위였습니다. 출애굽기 30장 13절은 성소 세겔의 기준에 대해 "성소의 세겔은 한 세겔이 이십 게라니 너희의 드릴 거제는 성소의 세겔대로 한 베가가 반 세겔이요 한 세겔이니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1] 

고고학자들은 팔레스타인 여러 지역에서 '성소 세겔'이라는 명문이 새겨진 돌로 만든 추를 다수 발굴했는데, 이 추들의 무게는 놀랍게도 출애굽기의 기록과 정확히 일치했습니다.[2] 구약 시대 표준 세겔의 무게가 약 11.4g이었다는 사실도 고고학 발굴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3] 

창세기 23장에 따르면 아브라함은 사랑하는 아내 사라를 장사하기 위해 헷 족속 에브론에게 막벨라 밭을 은 400세겔에 샀습니다. 창세기 23장 16절은 "아브라함이 에브론의 말을 따라 에브론이 헷 족속의 듣는데서 말한 대로 상인의 통용하는 은 사백 세겔을 달아 에브론에게 주었더라"고 기록합니다. 무게로 환산하면 약 4.56kg의 은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4]

또 다른 예로, 창세기 37장에 등장하는 요셉 이야기를 들 수 있습니다. 요셉은 이복형제들의 미움과 시기로 인해 애굽에 노예로 팔려갑니다. 당시 요셉의 형들은 지나가는 미디안 상인들에게 요셉을 팔면서 "그 때에 은 이십 세겔로 요셉을 이스마엘 사람들에게 팔매 그 상인들이 요셉을 데리고 애굽으로 갔더라(창 37:28)"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당시 노예 한 명의 가격이 일반적으로 은 20세겔로 통용되었음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5] 

신약성경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화폐는 로마 은화인 '데나리온'(Denarius)입니다. 마태복음 20장의 포도원 품꾼 비유에 따르면 포도원 주인은 "하루 한 데나리온씩 품꾼들과 약속"했습니다(마 20:2). 1 데나리온은 로마 제국에서 숙련공의 하루 임금에 해당하는 금액이었습니다.[6] 

1세기 로마 화폐 제도에 따르면 1 데나리온은 약 3.85g의 순은 함량을 지닌 은화였습니다.[7] 이는 당시 통용되던 금, 은 화폐의 순도와 무게 기준이 마태복음의 기록과 정확히 부합함을 보여줍니다. 

마태복음 26장에는 가룟 유다가 예수님을 팔아넘기는 장면이 등장합니다. 마태복음 26장 15절은 "가로되 네가 내게 무엇을 주려느냐 하니 그들이 은 삼십을 달아 주거늘"이라고 기록합니다. 이는 당시 노예 한 명 값이었던 은 30세겔과 일치하는 금액입니다.[8] 결국 유다가 받은 돈으로 대제사장들은 "이 은으로 토기장이의 밭을 사서 나그네의 묘지를 삼"았습니다(마 27:7). 

이처럼 성경의 화폐 관련 기록은 근현대의 고고학적 발굴과 연구 결과에 의해 그 정확성과 역사성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영국의 역사학자 콜린 헤머(Colin J. Hemer)는 "성경에 등장하는 화폐에 대한 언급은 고대 문헌 가운데 가장 정확하고 상세하다. 성경은 고대 경제 실상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9]

20세기 최고의 성서고고학자로 꼽히는 윌리엄 올브라이트(William F. Albright) 역시 "고고학적 증거는 성경의 역사성을 압도적으로 입증해준다. 나는 성경의 역사적 신뢰성이 고대의 어떤 문헌보다 뛰어나다고 확신한다."고 단언했습니다.[10]

이스라엘의 고고학자 넬슨 글루엑(Nelson Glueck)은 "지금까지 발견된 고고학적 자료 가운데 성경의 기록과 모순되는 것은 단 하나도 없다. 오히려 고고학은 성경의 내용을 모두 입증해주고 있다."고 결론 내렸습니다.[11]

우리는 당대의 역사적 증거와 성경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성경의 역사성과 신뢰성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성경은 신화나 전설, 허구가 아닙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인간 역사 속에서 행하신 실제적인 사건과 기적들을 진실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경이 전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과 부활 사건 또한 역사적 사실임이 분명합니다. 사도행전 17장 30-31절은 "알지 못하던 시대에는 하나님이 허물어 보지 아니하셨거니와 이제는 어디든지 사람에게 다 명하사 회개하라 하셨으니 이는 정하신 사람으로 하여금 천하를 공의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시고 이에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을 만한 증거를 주셨음이라 하니라"고 선포합니다.[12]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 처절한 고난과 죽음을 겪으셨고,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심으로써 사망 권세를 이기셨습니다(고전 15:3-4). 주님의 부활은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목격되었으며(고전 15:5-8), 역사적으로 확고히 입증된 사건입니다.[13] 

오늘날 여러분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머리로 아는 지식이 아니라, 마음으로 믿고 순종하는 참된 믿음입니다. 성경은 예수님을 믿고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으라고 우리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시간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십시오. 내일을 기다리지 마십시오. 우리에게 내일이 있으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오직 지금 이 순간이 구원의 기회입니다. 

로마서 10장 9절은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고 약속합니다.[14] 

그렇다면 지체하지 말고 예수님을 영접하십시오. 당신의 모든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삶의 주인으로 모시겠다고 기도하십시오. 예수님을 온전히 믿고 의지하십시오. 주님은 결코 당신을 버리지 않으실 것입니다. 

이 복음을 듣고 믿는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의 놀라운 구원과 축복이 함께 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References: 
1. 출애굽기 30:13
2. Kletter, R. (1991). The Inscribed Weights of the Kingdom of Judah. Tel Aviv, 18(2), 121-163.
3. Akers, M. (2008). Biblical Weights and Measures. Associates for Biblical Research.
4. Davis, J. (2012). Abraham's 400 Shekel Purchase. Bible and Spade, 25(1), 9.
5. Collins, S. (2003). Let My People Go: Using Historical Synchronisms to Identify the Pharaoh of the Exodus. Bible and Spade, 16(1), 22.
6. Norten, M. (2005). Inflation-Adjusted Wages in the Roman Era. Bible and Spade, 18(3), 76.
7. Jensen, R. (2007). The Denarius: A Day's Wage. Minting Truth.
8. Drum, W. (1912). The Thirty Pieces of Silver. In The Catholic Encyclopedia. New York: Robert Appleton Company.  
9. Hemer, C. J. (1989). The Book of Acts in the Setting of Hellenistic History. Eisenbrauns, 188.
10. Albright, W. F. (2006). The Biblical Period from Abraham to Ezra. Wipf and Stock Publishers.
11. Glueck, N. (2004). Rivers in the Desert: A History of the Negev. Wipf and Stock Publishers, 31.
12. 사도행전 17:30-31
13. Habermas, G. R. (1996). The Historical Jesus: Ancient Evidence for the Life of Christ. College Press Publishing Company.
14. 로마서 10:9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한 고대 문서 이야기

1.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불편한 진실)

2. 당신이 복음을 믿지 못하는 이유

2-1. 신(하나님)은 과연 존재하는가? 신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는가?

2-2. 신의 증거(연역적 추론)

2-3. 신의 증거(귀납적 증거)

2-4. 신의 증거(현실적인 증거)

3. 비상식적이고 초자연적인 기적, 과연 가능한가

4-1.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2.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3.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4.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5.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6.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7.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5-1. 우주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 (빅뱅 이론과 정상 우주론)

5-2. 생명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창조론과 진화론)

6. 체험적인 증거들

7.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모순

8. 결정하셨습니까?

9. 구원의 길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최선규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실화 - 즉사했던 딸이 다시 살아나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