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헤롯 왕가의 역사와 신약 성경의 기록 비교

by gospel79 2024. 3. 25.
728x90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헤롯 왕가의 역사와 관련된 고고학적, 역사적 증거들을 살펴봄으로써 성경 기록의 역사성과 신뢰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약성경에는 헤롯 대왕, 헤롯 안티파스, 헤롯 아그립바 1세 등 헤롯 왕조의 인물들이 여러 차례 등장합니다. 그런데 성경 외의 역사 문헌과 고고학적 발굴을 통해서도 이들의 존재와 행적이 실제로 확인되고 있어 주목할 만합니다.

먼저 헤롯 대왕은 기원전 37년부터 기원전 4년까지 유대 지방을 통치한 인물로, 신약성경에는 예수님 탄생 당시 동방박사를 만나고 베들레헴 사건을 일으킨 인물로 묘사됩니다(마 2:1-19). 헤롯 대왕의 실존은 유대인 역사가 요세푸스의 기록을 통해서도 잘 알려져 있는데, 그의 저서 '유대 고대사'에는 헤롯의 생애와 치적, 가족사 등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1] 

뿐만 아니라 1996년 예루살렘 남쪽 헤로디움 궁전에서는 헤롯 대왕의 무덤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2] 헤롯이 생전에 자신을 위해 건설한 이 무덤은 3개의 석실묘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의 관이 안치되어 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3] 헤롯의 장례 행렬을 목격했다는 요세푸스의 기록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죠.[4]

헤롯 안티파스는 갈릴리와 베뢰아를 다스렸던 분봉 왕으로, 세례 요한을 처형하고 빌라도에게 보내진 예수를 조롱한 인물로 묘사됩니다(막 6:14-29, 눅 23:7-12). 이 헤롯의 존재 역시 요세푸스의 문헌을 통해 잘 확인되는데, 특히 세례 요한의 죽음에 대한 기록이 성경과 일치하고 있어 흥미롭습니다.[5]

"이 때에 헤롯이 ... 자기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로 인하여 세례 요한을 잡아 결박하여 옥에 가두었으니 이는 요한이 헤롯에게 말하되 당신이 그 여자를 취한 것이 옳지 않다 하였음이라 ... 헤롯이 자기 생일에 ... 맹세하여 이르되 무엇이든지 네가 내게 구하는 것을 주겠다 하거늘 그가 ... 세례 요한의 머리를 소반에 담아 곧 주기를 원하나이다 하니 왕이 근심하나 자기의 맹세한 것과 그 앉은 자들 때문에 주기를 명하고 사람을 보내어 요한을 옥에서 목 베어 그 머리를 소반에 담아다가 그 소녀에게 주니 그가 제 어머니에게로 가져가니라 요한의 제자들이 와서 시체를 가져다가 장사하고" (막 6:17-29)

요세푸스의 기록에도 헤롯 안티파스가 자신의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와 결혼하여 세례 요한을 투옥하고 살해한 사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6] 성경과 요세푸스의 이야기가 매우 유사한 내용임을 알 수 있죠.

헤롯 아그립바 1세는 유대와 사마리아 지역을 다스린 왕으로, 사도행전에는 야고보를 죽이고 베드로를 가두었다가 죽임을 당한 인물로 등장합니다(행 12:1-23). 이 사건 역시 요세푸스의 문헌에 상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7] 

"믿는 사람에게 핍박이 일어나 야고보를 죽이니라 ... 헤롯이 ... 베드로도 잡으매 ... 헤롯이 잡으려 할새 ... 주의 사자가 곁에 서매 ... 쇠사슬이 그 손에서 벗어진지라 ... 헤롯이 ... 백성 앞에서 연설할새 백성들이 크게 부르되 이것은 신의 소리요 사람의 소리가 아니라 하거늘 헤롯이 영광을 하나님께로 돌리지 아니하므로 주의 사자가 곧 치니 충이 먹어 죽으니라" (행 12:1-23)

요세푸스는 헤롯 아그립바 1세가 카이사랴에서 연설을 하던 중 갑자기 극심한 복통을 호소하다 5일 만에 죽었다고 기록했습니다.[8] 이는 누가의 기록과도 정확히 일치하는 내용입니다. 

이처럼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헤롯 왕가의 인물들은 단순한 허구의 산물이 아니라 실제 역사 속에서 활동했던 실존 인물들입니다. 성경에 기록된 그들의 이야기와 행적들은 역사 문헌과 고고학적 증거를 통해서도 그 신빙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그것은 곧 신약성경이 신화나 전설이 아닌 실제 역사를 다루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예수님의 생애와 초대교회 사도들의 행적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복음서와 사도행전의 기록들이 당대의 역사적 정황과 인물들을 구체적으로 담아내고 있다는 것이죠.

성경이 실제 역사를 반영하고 있다면, 우리는 그 안에 기록된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내용 또한 진실한 것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예수님의 탄생과 공생애, 죽음과 부활이 단순한 신학적 교리가 아닌 "실제로 일어난 사건"에 대한 증언이라는 점, 그것이 성경의 역사성이 지닌 최고의 의미라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신약성경의 기록을 신뢰할 만한 이유는 충분합니다. J. P. 모어랜드 교수는 이렇게 말합니다. "신약성경이 역사적으로 믿을 만한 책이라는 증거는 매우 확실합니다. 우리는 수많은 사본들, 본문 비평, 고고학, 그리고 신약성경에 나오는 사건과 관련된 진술의 일관성을 통해 이 사실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9] 

그렇다면 이제 우리에게 남은 것은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이고, 그 복음에 합당한 삶을 사는 일일 것입니다. 성경은 인간의 죄성과 심판,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소식을 선포합니다(요 3:16-18). 그 진리 앞에 겸손히 무릎을 꿇고 회개하며 주님을 영접하는 것, 그것이 성경의 역사성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자세라 하겠습니다. 

이처럼 성경은 그 속에 담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함께 확고부동한 사실로 우리 앞에 서 있습니다. 역사적 증거들이 말해 주듯 기독교는 결코 허구나 전설에 기초한 종교가 아닙니다. 그것은 실재하신 하나님과 역사 속에 오신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참된 기록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에게 간곡히 호소합니다. 주저하지 말고 지금 이 자리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십시오. 그분은 여러분의 죄를 용서하시고 새 생명을 선물로 주실 것입니다. 오직 그것만이 심판과 멸망을 피하고 영원한 생명에 이르는 유일한 길임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주석 및 참고 문헌]
1. Whiston, W. (1987). The Works of Josephus. Hendrickson Publishers.
2. Netzer, E. (2008). The Architecture of Herod, the Great Builder. Baker Academic.
3. Magness, J. (2001). Where Is Herod's Tomb At Herodium?. Bulletin of the American Schools of Oriental Research, (322), 43-46.
4. 유대고대사 17.8.3 
5. 유대고대사 18.5.2 
6. Reed, J. L. (2002). Archaeolgy and the Galilean Jesus: A Re-Examination of the Evidence. A&C Black.
7. 유대고대사 19.8.2
8. Hoehner, H. W. (1980). Herod Antipas: A Contemporary of Jesus Christ. Zondervan.
9. Moreland, J. P. (1987). Scaling the Secular City: A Defense of Christianity. Baker Books.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한 고대 문서 이야기

1.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불편한 진실)

2. 당신이 복음을 믿지 못하는 이유

2-1. 신(하나님)은 과연 존재하는가? 신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는가?

2-2. 신의 증거(연역적 추론)

2-3. 신의 증거(귀납적 증거)

2-4. 신의 증거(현실적인 증거)

3. 비상식적이고 초자연적인 기적, 과연 가능한가

4-1.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2.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3.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4.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5.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6.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7.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5-1. 우주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 (빅뱅 이론과 정상 우주론)

5-2. 생명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창조론과 진화론)

6. 체험적인 증거들

7.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모순

8. 결정하셨습니까?

9. 구원의 길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최선규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실화 - 즉사했던 딸이 다시 살아나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