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에스겔이 예언한 두로 멸망의 역사적 기록

by gospel79 2024. 3. 25.
728x90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스겔 선지자가 예언한 고대 도시 두로의 멸망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성취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구약성경 에스겔서 26-28장은 페니키아의 해상 무역 도시 두로에 관한 예언을 다루고 있습니다. 에스겔은 주전 586년경 바벨론에 의해 파괴될 예루살렘의 모습을 보면서, 그것을 조롱하던 두로의 종말에 대해서도 예언했습니다.[1] 에스겔 26장 3-5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두로야 내가 너를 대적하여 바다가 그 파도를 일으킴 같이 여러 나라가 와서 너를 치게 하리니 그들이 두로의 성벽을 헐며 그 망대를 훼파하며 나도 티끌을 그 위에서 쓸어 버려서 말간 반석이 되게 하며 바다 가운데에 그물 치는 곳이 되게 하리니 내가 말하였음이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가 열국의 노략거리가 되리라"[2] 

이는 당시 세계 최고의 부강한 도시 중 하나였던 두로(Tyre)가 완전히 무너질 것이라는 다소 충격적인 예언이었습니다. 두로는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견고한 도시로서, 섬과 육지 부분으로 나뉘어 있었습니다.[3] 특히 섬 부분은 요새와 같이 방비가 잘 갖춰져 있어서 쉽게 함락될 것 같지 않았습니다.[4] 이런 도시가 과연 에스겔의 예언대로 철저히 파괴될 수 있을까요?

1. 역사가 알렉산더에 의한 두로 함락  
놀랍게도 주전 332년, 그리스의 알렉산더 대왕이 4만 대군을 이끌고 두로 앞에 도착했을 때 에스겔의 예언은 극적으로 성취되기 시작했습니다.[5] 에스겔 26장 7-9절은 두로 멸망의 과정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습니다.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열왕의 왕 곧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을 북방에서 두로로 오게 하리니 그는 말과 병거와 마병과 군대와 많은 백성을 거느리고 오며 그가 너의 땅에 있는 성읍들을 칠 것이며 너를 에워싸고 토성을 쌓으며 방패를 갖출 것이며 곧 망치로 너의 성을 칠 것이며 도끼로 망대를 찍을 것이며"[6] 

 

여기서 "열왕의 왕"은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을 가리키는데, 주전 585년경 그는 두로를 포위하고 공격했지만 결국 점령하지 못했습니다.[7] 그러나 250여 년 후, 알렉산더가 마치 "북방에서" 오는 것처럼 나타나 두로를 완전히 함락시켰습니다. 이는 그가 두로와 싸우기 전 소아시아와 페니키아 북부 지역을 정복하고 남하해 왔기 때문입니다.[8]

알렉산더는 두로 섬 부분을 공격하기 위해 독특한 전술을 사용했는데, 그것은 바로 육지와 섬 사이에 둑길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9] 에스겔 26장 12절은 이를 예언적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네 재물을 빼앗을 것이며 네 상품을 노략할 것이며 네 성벽을 헐 것이며 네 기뻐하던 집을 무너뜨릴 것이며 또 네 돌들과 네 재목과 네 흙을 다 물 가운데 던지리라"[10] 실제로 알렉산더는 두로 육지 부분을 철저히 파괴하여, 그 잔해들로 둑길을 만들었습니다.[11] 

마침내 주전 332년 7월, 일곱 달간의 공방 끝에 두로는 알렉산더에 의해 함락되었습니다.[12] 에스겔 26장 14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내가 너로 말간 반석이 되게 하리니 네가 그물 말리는 곳이 될 뿐이라 다시는 건축되지 못하리니 나 여호와가 말하였음이니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13] 두로는 완전히 파괴된 이후 다시는 예전의 영광을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2. 두로 멸망의 고고학적 증거  
고고학 발굴 결과는 알렉산더에 의한 두로 파괴의 규모가 엄청났음을 보여줍니다. 레바논 베이루트 미국 대학교의 고고학 교수 파트리샤 마토니 비겐(Patricia Maynor Bikai)에 따르면, 발굴을 통해 당시 알렉산더가 두로 성벽을 완전히 허물고 건물을 부수고 불태운 흔적이 드러났습니다.[14] 또한 두로 인근 바다 속에서 다량의 돌기둥과 건축 잔해들이 발견되었는데[15], 이는 성경에서 "네 돌들과 네 재목과 네 흙을 다 물 가운데 던지리라"고 예언한 내용과 일치합니다.[16]

3. 역사가들의 기록  
고대 역사가들의 글에서도 두로 멸망의 정황이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로마의 역사가 아리아누스(Arrian)는 <알렉산더 원정기>에서 두로 공략 과정을 상세히 기록했습니다.[17] 그에 따르면 알렉산더는 두로 해협에 돌과 나무를 메워 200m에 달하는 둑길을 만들었고, 공성 무기와 투석기를 동원해 두로의 성벽을 무너뜨렸습니다.[18] 또한 디오도루스 시쿨루스(Diodorus Siculus)라는 그리스의 역사가도 <역사서>에서, 두로가 7개월간의 포위 공격 끝에 알렉산더에 의해 함락되었다고 전합니다.[19] 

4. 두로에 대한 다른 성경 예언들  
에스겔뿐 아니라 구약의 다른 선지자들도 두로의 멸망을 예고했습니다. 이사야 23장 1절은 "두로에 관한 경고라 다시스의 배들아 너희는 슬피 부르짖을지어다 두로가 황무하여 집이 없고 들어갈 곳도 없음이요 이 소식이 깃딤 땅에서부터 그들에게 전파되었음이로다"라고 말씀합니다.[20] 
또한 스가랴 9장 3-4절은 "두로가 자기를 위하여 보장을 건축하며 은을 티끌같이, 정금을 거리의 진흙같이 쌓았으나 주 여호와가 그를 쫓아내시며 그의 세력을 바다에 엎드시리니 그가 불에 삼키우리라"고 예언했습니다.[21] 이처럼 성경은 여러 선지자들을 통해 두로에 닥칠 심판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5. 두로 심판의 신학적 의미  
그렇다면 하나님은 왜 두로에 이토록 무서운 심판을 내리셨을까요? 에스겔 28장 2절은 두로 왕의 교만함을 지적합니다. "너는 마음이 교만하여 이르기를 나는 신이라 내가 하나님의 자리 곧 바다 가운데에 앉아 있다 하도다 네가 하나님이 아니오직 사람이거늘 네 마음을 하나님의 마음과 같이 여기는도다"[22] 


두로는 막강한 해상 무역을 바탕으로 엄청난 부와 권력을 누렸지만, 그 교만이 하나님 앞에 심판을 자초한 것입니다. 이는 오늘날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인간이 아무리 뛰어나고 강해 보여도 결국 하나님 앞에서는 한낱 피조물에 불과합니다.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거만은 패망의 앞잡이입니다. (잠언 16:18) [23]

지금까지 에스겔이 예언한 두로 멸망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성취되었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고고학과 역사학의 증거들은 성경이 결코 신화나 전설이 아닌, 실제 역사를 기록하고 있음을 입증해줍니다. 또한 두로 심판을 통해 드러난 하나님의 주권과 공의는 우리로 하여금 겸손한 마음으로 주님 앞에 설 것을 촉구합니다.

이처럼 성경의 예언과 그 성취는 기독교 진리의 확실한 증거입니다. 우리는 알렉산더 대왕 한 사람을 통해서도 하나님이 역사를 주관하시며 당신의 뜻을 이루어 가심을 볼 수 있습니다. 성경은 결코 허구나 신화가 아닌, 진실한 하나님의 말씀이요 신앙과 삶의 기준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오늘 이 시간 역사를 통해 증명된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으십시오.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고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사십시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한복음 3:16)[24] 
지금 이 자리에서 여러분 모두가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의 은혜를 받아 누리시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References:
1. Block, D. I. (1997). The Book of Ezekiel, Chapters 25–48 (p. 25). W. B. Eerdmans.
2. 에스겔 26:3-5 개역개정
3. Oded, B. (1974). The Phoenician Cities and the Assyrian Empire in the Time of Tiglath-pileser III. Zeitschrift Des Deutschen Palästina-Vereins, 90, 38–49.
4. Fleming, W. B. (1966). The History of Tyre. Columbia University Press.
5. Cartledge, P. (2004). Alexander the Great: The Hunt for a New Past. Overlook Press.
6. 에스겔 26:7-9 개역개정 
7. Josephus, F., & Whiston, W. (1987). The Works of Josephus (p. 543). Hendrickson Publishers.
8. Ashley, J. R. (2004). The Macedonian Empire: The Era of Warfare Under Philip II and Alexander the Great, 359-323 B.C. (p. 363). McFarland.
9. Lendering, J. (2010). Alexander the Great: The Siege of Tyre. Livius. https://www.livius.org/articles/person/alexander-the-great/alexander-3.6-the-siege-of-tyre-332-bc
10. 에스겔 26:12 개역개정
11. Jidejian, N., & Joukowsky, M. S. (1992). Tyre Through the Ages. Dar el-Machreq Publishers.
12. Arrian. (1976). Anabasis of Alexander, Volume I: Books 1-4 (P. A. Brunt, Trans.; p. 250). Harvard University Press.
13. 에스겔 26:14 개역개정
14. Bikai, P. M. (1990). The Cedar of Lebanon: Archaeological and Dendrochronological Perspectives. Bulletin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한 고대 문서 이야기

1.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불편한 진실)

2. 당신이 복음을 믿지 못하는 이유

2-1. 신(하나님)은 과연 존재하는가? 신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는가?

2-2. 신의 증거(연역적 추론)

2-3. 신의 증거(귀납적 증거)

2-4. 신의 증거(현실적인 증거)

3. 비상식적이고 초자연적인 기적, 과연 가능한가

4-1.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2.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3.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4.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5.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6.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7.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5-1. 우주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 (빅뱅 이론과 정상 우주론)

5-2. 생명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창조론과 진화론)

6. 체험적인 증거들

7.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모순

8. 결정하셨습니까?

9. 구원의 길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최선규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실화 - 즉사했던 딸이 다시 살아나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