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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능력의 기원과 문법구조의 보편성, 우연한 진화의 산물일까?

by gospel79 2024.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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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언어능력의 기원과 문법구조의 보편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언어는 단순한 소리의 조합이 아닌,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언어의 복잡성과 언어 간의 보편적 특성들은 우연한 진화의 산물로 설명하기 어려운 신비로운 현상입니다.

언어의 기원과 복잡성

언어학자 노암 촘스키(Noam Chomsky)는 인간의 언어능력이 단순한 자극-반응의 학습으로 설명할 수 없는 선천적이고 생득적인 능력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언어습득장치(Language Acquisition Device)라는 개념을 제시하며, 아이들이 불완전한 자료에도 불구하고 문법적으로 완벽한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것은 선천적인 언어능력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1].

 

언어는 단순한 기호의 연결이 아닌 복잡한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언어의 구성요소들은 단어(lexicon), 통사구조(syntax), 의미(semantics), 음운(phonology) 등 다양한 층위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은 규칙적이고 체계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의미 있는 언어를 만들어냅니다. 언어의 통사구조만 보더라도 단어들의 배열순서, 문장성분 간의 관계 등 매우 정교하고 추상적인 규칙을 따르고 있습니다[^2].

 

언어의 이러한 복잡성은 단순한 진화의 산물로 보기에는 매우 정교하고 질서정연합니다. 언어학자 데릭 비커튼(Derek Bickerton)은 인간 언어의 통사구조가 동물의 의사소통체계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차원의 것이며, 우연한 진화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비약이 있었을 것이라 주장했습니다[^3]. 언어의 기원에 대해 초자연적 설명을 제시하는 학자들도 있습니다. 언어학자 쥐르크 켈러(Jürgen Keller)는 인간의 언어능력이 신의 형상을 따라 창조되었기에 동물과 질적으로 다른 고차원적 능력이라고 주장했습니다[^4].

언어의 보편성과 다양성

전 세계의 7000여개의 언어들은 표면적으로는 음운, 어휘, 통사구조 등에서 매우 다양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언어 간에는 보편적으로 공유되는 특성들도 있습니다. 언어학자 조지프 그린버그(Joseph Greenberg)는 언어 간 보편소(language universals)를 발견했는데, 이는 모든 언어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성들을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모든 언어는 모음과 자음을 가지고 있으며, 주어(S)와 목적어(O), 동사(V)로 이루어진 기본 어순을 갖추고 있습니다[^5].

 

이처럼 언어들 사이에는 표면적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보편적으로 공유되는 특성이 존재합니다. 이는 인간에게 공통적으로 내재된 언어능력의 반영일 수 있습니다. 촘스키는 언어의 다양성은 보편문법(Universal Grammar)에 의해 제약되며, 개별언어의 차이는 매개변인의 설정 차이에 의한 것이라고 보았습니다[^6].

언어능력의 신경생물학적 기반

인간만이 복잡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신경생물학적 기반이 있기 때문입니다. 브로카 영역과 베르니케 영역은 언어 처리에 특화된 대뇌피질 부위로 알려져 있습니다. 브로카 영역의 손상은 언어 표현의 어려움을, 베르니케 영역의 손상은 언어 이해의 어려움을 야기합니다[^7].

 

최근에는 언어 관련 유전자도 발견되었습니다. FOXP2 유전자는 언어장애 가계 연구를 통해 발견된 것으로, 언어 및 발화 능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8]. 흥미롭게도 이 유전자의 돌연변이는 인간에게서만 관찰되었으며 다른 영장류에게서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언어능력이 인간 고유의 진화적 산물임을 시사합니다.

 

하지만 언어능력을 가능하게 하는 신경생물학적 기반이 어떻게 진화했는지, 왜 오직 인간에게서만 특화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로 남아있습니다. 언어학자 필립 리버만(Philip Lieberman)은 언어가 수렵채집 시기 인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도출된 적응이라고 주장하기도 했지만[^9], 이는 추측에 불과합니다. 언어능력의 기원은 여전히 신비로 가득 차 있습니다.

창조주 하나님과 언어의 신비

지금까지 살펴본 언어의 복잡성, 보편성, 신경생물학적 기반은 인간의 언어능력이 단순히 자연선택의 산물로 보기에는 매우 정교하고 신비롭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언어는 인간만이 지닌 독특한 능력이며, 이는 창조주 하나님께서 인간을 자신의 형상대로 지으시고 언어능력을 부여하셨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성경 창세기 2장 19절을 보면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동물들의 이름을 짓게 하신 장면이 나옵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무엇이라고 부르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가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부르는 것이 곧 그 이름이 되었더라"(창 2:19). 아담이 동물들의 이름을 자유롭게 지을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언어능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경에서 하나님은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신 분으로 묘사됩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창 1:1, 3). 하나님의 말씀에는 창조의 능력이 있습니다. 이처럼 언어와 말씀은 인간과 하나님 사이를 연결하는 중요한 소통의 통로입니다.

 

따라서 언어의 기원을 설명함에 있어 단순히 자연주의적 진화론으로는 부족합니다. 언어의 복잡성과 신비는 창조주 하나님의 섭리를 보여주는 증거라 할 수 있습니다. 시편 기자는 이렇게 고백합니다. "주께서 내 입을 지으셨으며 내 혀도 만드셨나이다"(시 119:73). 우리에게 언어능력을 주신 분은 바로 창조주 하나님이십니다.

결론

지금까지 언어의 복잡성과 보편성, 그리고 신경생물학적 기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인간의 언어는 단순한 소통의 도구가 아닌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동물의 의사소통체계와는 질적으로 다른 고차원적 능력입니다. 이는 자연선택이나 적응만으로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신비로운 현상입니다.

 

성경은 이러한 언어의 신비로운 능력이 하나님께로부터 왔음을 가르쳐 줍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형상대로 인간을 창조하시고 언어능력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셨고 영원한 생명을 주셨습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요 1:1)

 

우리에게 이처럼 놀라운 언어의 선물을 주신 하나님을 믿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는 것이 참된 구원의 길입니다. 성경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님을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롬 10:9). 언어의 능력을 주신 하나님의 존재를 인정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고백하는 것이 영원한 생명에 이르는 길입니다.

 

이처럼 언어의 신비는 우리를 창조주 하나님께로 인도합니다. 그분은 말씀의 능력으로 천지를 창조하시고 우리에게 언어의 놀라운 선물을 주신 분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영원한 생명의 말씀을 듣고 구원에 이르기를 바랍니다. "그가 내 음성을 들으시리라 나는 그의 이름을 부르리라"(시 91:15)

 

참고 문헌

[^1]: Chomsky, N. (1965). Aspects of the Theory of Syntax. MIT Press. [^2]: Fromkin, V., Rodman, R., & Hyams, N. (2018). An Introduction to Language (11th ed.). Cengage Learning. [^3]: Bickerton, D. (2009). Adam's Tongue: How Humans Made Language, How Language Made Humans. Hill & Wang. [^4]: Keller, J. (1995). Was die Sprache über Gott sagt. Hänssler. [^5]: Greenberg, J. H. (1963). Some universals of grammar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the order of meaningful elements. In J. H. Greenberg (Ed.), Universals of Human Language (pp. 73-113). MIT Press. [^6]: Chomsky, N. (1981). Lectures on Government and Binding. Foris Publications. [^7]: Kandel, E. R., Schwartz, J. H., Jessell, T. M., Siegelbaum, S. A., & Hudspeth, A. J. (Eds.). (2012). Principles of Neural Science (5th ed.). McGraw-Hill. [^8]: Lai, C. S., Fisher, S. E., Hurst, J. A., Vargha-Khadem, F., & Monaco, A. P. (2001). A forkhead-domain gene is mutated in a severe speech and language disorder. Nature, 413(6855), 519-523. [^9]: Lieberman, P. (1991). Uniquely Human: The Evolution of Speech, Thought, and Selfless Behavior. Harvard University Press.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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