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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로마 제국 관료 플리니우스의 기독교인 재판 기록 분석

by gospel79 2024.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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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배경과 상황

2세기 초 로마 제국 당시, 기독교를 향한 박해가 극심했습니다. 당시 플리니우스 더 엘더는 소아시아 지역 비튀니아주의 로마 총독이었습니다. 그는 주민들로부터 기독교인에 대한 고발을 받고 체포와 기소를 진행했습니다. 그는 기독교에 대한 명확한 방침이 없자 황제 트라야누스에게 문의했고, 그의 답변이 유명한 **트라야누스 황제의 윤리법[1]**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플리니우스의 편지에 따르면, 그는 기독교인들을 고문하여 그들의 신앙을 확인했으며, 고백한 자들은 처형했다고 합니다. 그는 기독교인들의 예배 방식, 그들의 순수성과 도덕성 등을 자세히 기술했습니다. 이 기록은 1세기 후반과 2세기 초 기독교인들의 삶과 박해 상황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1차 사료입니다.

트라야누스 황제의 윤리법 분석

트라야누스 황제의 윤리법은 기독교인들을 적극적으로 색출하지는 말되, 고발 되었을 경우 기독교인 신분을 부인하지 않으면 처벌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처음으로 공식화된 기독교 박해 정책으로, 향후 로마제국 전역에서 기독교인 박해의 근거로 작용했습니다.

 

황제의 입장은 기독교를 **'무모하고 지나친 신앙'**으로 간주했기에, 이를 탄압하고자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플리니우스가 기술한 기독교인들의 고결한 품성과 도덕성을 고려할 때, 이는 상당히 모순적인 정책이었습니다. 결국 이 정책으로 수많은 기독교인이 박해를 받게 되었습니다.

플리니우스의 기록이 증명하는 역사적 사실

플리니우스의 편지는 다음과 같은 역사적 사실을 확증합니다:

  1. 기독교인들의 존재와 활동: 1세기 후반과 2세기 초, 기독교인들은 이미 소아시아 지역에 널리 퍼져있었으며, 규모 있는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2. 기독교 예배 방식: 그들은 정기적으로 예배를 드렸고, 그리스도에 대한 찬미가와 서약을 행했습니다.
  3. 기독교인들의 도덕성: 플리니우스는 기독교인들의 고결한 삶과 순수한 품성을 언급했습니다. 이는 기독교 가르침이 실제로 신자들의 삶에 구현되고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4. 기독교 박해의 실상: 기독교인들은 신앙을 이유로 체포, 고문, 처형 등 극심한 박해를 받았습니다. 이는 초기 기독교가 박해 속에서 시작되고 자리잡았음을 방증합니다.

따라서 플리니우스의 기록은 초기 기독교 공동체의 실존과 활동, 기독교 예배 방식과 가르침, 그리고 박해받는 현실을 생생히 보여주는 중요한 역사적 증거입니다.

객관적 사실성 검증

플리니우스의 서한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객관성과 사실성이 인정됩니다:

  1. 1차 사료: 당대 로마 관료가 직접 목격하고 경험한 내용을 기록했습니다.
  2. 언급 인물과 장소의 실존성: 트라야누스 황제, 비튀니아주 등 실제 역사에서 확인 가능한 인물과 지명이 등장합니다.
  3. 기독교 박해 정책과의 연관성: 트라야누스의 윤리법은 이후 기독교 박해 정책의 근거가 되었습니다.
  4. 기독교인 집단에 대한 구체적 기술: 예배 방식, 윤리 의식 등 기독교인들에 대한 세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5. 고대 사가들의 인용: 터툴리안, 유세비우스 등 당대의 기독교 사가들이 플리니우스의 기록을 인용했습니다.

따라서 플리니우스의 편지는 1세기 후반 기독교 공동체의 실제 모습과 박해 상황을 객관적으로 전달하는 신뢰할 만한 역사 기록입니다.

결론

로마 관료 플리니우스의 기록은 초기 기독교인 공동체의 실체와 박해 사실을 입증하는 중요한 1차 사료입니다. 플리니우스가 직접 목격하고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된 이 기록은 기독교가 단순한 신화나 가르침이 아닌, 실제로 존재했던 공동체와 박해의 역사를 보여줍니다.

 

이처럼 기독교와 성경의 역사적 진실성이 객관적 사료를 통해 확증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사실을 바탕으로 성경과 기독교가 허구가 아닌 실제 역사 위에 세워진 진리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따라서 여러분께서는 이 진리를 받아들이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반드시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지금이 바로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어야 할 때입니다.

 

참고문헌

  1. Pliny the Younger, Epistulae 10.96-97.
  2. Tertullian, Apologeticum 2.6-8.
  3. Eusebius, Church History 3.33.
  4. Wilken, Robert L. The Christians as the Romans Saw Them. Yale University Press, 2003.
  5. Stark, Rodney. The Rise of Christianity. HarperOne, 1997.
  6. Moss, Candida R. The Myth of Persecution. HarperOne, 2013.
  7. Jeffers, James S. The Greco-Roman World of the New Testament Era. IVP Academic, 1999.
  8. Frend, W.H.C. Martyrdom and Persecution in the Early Church. Blackwell, 1965.
  9. Barnes, Timothy D. Constantine and Eusebius. Harvard University Press, 1981.
  10. Fox, Robin Lane. Pagans and Christians. Viking, 1986.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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