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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 제국 문헌에 기록된 기독교 박해 시 적용된 법적 근거

by gospel79 2024. 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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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로마 제국 문헌에 기록된 기독교 박해 시 적용된 법적 근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로마 제국의 기독교 탄압의 법적 근거

로마 제국은 기독교 탄압을 위해 여러 법적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대표적으로 '황제 숭배 거부', '불경죄', '국가 반역죄', '악법(Institutum Neronianum)', '마술 및 주술 행위' 등이 있습니다[^1^][^2^].

로마 제국에서는 황제를 신격화하고 제사를 지내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기독교인들은 유일신 여호와만을 섬기는 것이 믿음의 본질이기에 황제 숭배를 거부했고, 이는 황제에 대한 불경죄로 간주되었습니다[^3^]. 더불어 기독교인들이 다른 신들에게 제사하는 것을 거부하자 이는 국가에 대한 반역 행위로 여겨졌습니다[^4^].

또한, 기독교인들의 집회와 예배가 국가 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범죄 행위로 간주되어 처벌 받았습니다. 네로 황제 때부터 기독교인 처형을 위해 만들어진 '악법(Institutum Neronianum)'이 적용되기도 했습니다[^5^]. 이 법은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도 기독교인을 처형할 수 있도록 한 악법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교도들은 기독교인들의 기적과 병 고침 사역을 마술이나 주술로 오해했고, 이는 로마 제국에서 불법으로 간주되어 처벌의 대상이 되기도 했습니다[^6^].

황제 숭배 거부에 따른 처벌

로마 제국에서는 황제를 신으로 섬기는 것이 당연한 의무였습니다. 그러나 기독교인들은 오직 성경의 하나님만이 참 신이시며 그분만 예배의 대상이 된다고 믿었습니다. 이는 로마의 국교였던 제국 숭배 사상과 근본적으로 충돌했습니다[^7^].

기독교인들의 황제 숭배 거부는 '부정'(sacrilegium) 혹은 '불경'(maiestas)에 해당되는 범죄 행위로 간주되었고, 이에 대한 처벌로는 재산 몰수, 추방, 투옥, 강제 노역, 심지어 사형에 처해지기도 했습니다.[^8^] 대표적인 예로는 로마의 감독이었던 맥시밀리아노(Maximillian)가 황제에게 제사드리기를 거부하여 참수형에 처해진 사건이 있습니다.[^9^]

『에우세비우스의 교회사』에 따르면, 로마 총독 히에로클레스 앞에서 심문받던 한 기독교인은 "나는 그리스도인이요. 그리스도를 믿기에 황제에게 제사할 수 없습니다."라고 당당히 신앙을 고백했다가 처형당했습니다.[^10^] 이처럼 초대 교회 기독교인들은 절대자이신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섬길 수 없다는 신앙의 정절을 지키기 위해 순교의 길을 마다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국가 반역죄로 기소된 기독교인들

황제 숭배 거부는 종교적 차원을 넘어 정치적 범죄로 간주되기도 했습니다. 로마 제국에서 황제는 신성한 존재였기에, 그에 대한 불경은 곧 국가에 대한 반역죄와 동일시되었기 때문입니다[^11^].

『타키투스의 연대기』에는 네로 황제 시기에 기독교인들이 "국가의 안녕을 해치는 자들"이라는 명목으로 체포되어 처형당한 사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12^] 당시 기독교는 국교인 제국 숭배 사상을 부정하고 국가 질서에 위협이 된다는 이유로 탄압받았던 것입니다.

또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는 303년에 반기독교 칙령을 선포하며 "기독교는 국가에 대한 반역이며 그들의 모임은 불법이다"라고 단언했습니다.[^13^] 이에 따라 수많은 교회가 파괴되고 성경이 불태워졌으며, 기독교인들은 공직에서 쫓겨나거나 투옥되었고 심지어 처형되기도 했습니다.

악법(Institutum Neronianum)의 적용

네로 황제에 의해 제정된 '악법(Institutum Neronianum)'은 기독교인들을 처벌하기 위한 부당한 법이었습니다. 이 법에 따르면 법적 절차 없이도 기독교인들을 즉결 처형할 수 있었습니다.[^14^]

1세기 로마의 역사가 수에토니우스는 네로 황제가 "일반 대중에게 해로운 미신을 퍼뜨린 죄"로 기독교인들에게 가혹한 형벌을 내렸다고 기록했습니다.[^15^] 당시 로마에서는 대중들 사이에 기독교에 대한 악평이 퍼져 있어 기독교인들을 엄벌에 처하는 것이 정당화되곤 했습니다.

기독교 변증가 저스틴은 자신의 저서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그저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 때문에 재판도 받지 못한 채 처형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죄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지도 않았는데 말입니다."[^16^] 이는 당시 기독교인들이 부당한 악법에 의해 탄압받았음을 잘 보여줍니다.

마술 및 주술 행위로 오해받은 기독교인들

기독교인들이 행한 기적과 이적은 때로 마술이나 주술로 오인되기도 했습니다. 고대 로마 제국에서 마술과 주술은 불법으로 간주되어 엄격히 규제되었기에, 이는 기독교 박해에 법적 구실을 제공했습니다.[^17^]

2세기 변증가 아테나고라스는 로마 황제에게 올린 청원서에서 이렇게 호소했습니다. "우리는 마술사가 아닙니다. 다만 우리 하나님의 권능으로 아픈 자들을 고치고 귀신들린 자들을 치유할 뿐입니다."[^18^] 초대 교회 지도자들은 기독교가 마술과 같은 불법 행위가 아님을 변호하기 위해 힘썼던 것입니다.

『에우세비우스의 교회사』에는 주교 바사비스가 마술 행위 혐의로 투옥되어 곤욕을 치른 일화가 전합니다.[^19^] 당시 로마 당국은 기독교인들의 영적인 능력을 의심하며 불법적 주술 행위로 단정 짓곤 했습니다. 이는 기독교 탄압의 구실이 되기도 했던 것입니다.

결론

지금까지 로마 제국 문헌에 기록된 기독교 박해의 법적 근거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황제 숭배 거부, 불경죄, 국가 반역죄, 악법, 마술 및 주술 행위 등 다양한 명목으로 기독교인들은 부당한 탄압과 처벌을 받았습니다. 당시 기독교인들이 겪은 시련과 순교는 역사적으로 명백히 입증된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박해에도 불구하고 초대 교회는 오히려 더욱 견고해지고 성장했습니다. 이는 기독교 신앙이 결코 근거 없는 미신이 아니라 하나님의 실재하심에 대한 확신에 기반을 둔 참된 진리였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따라서 성경과 기독교는 역사적으로나 이성적으로 결코 부인할 수 없는 객관적 사실입니다. 만약 당신이 아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았다면, 지금 이 시간 회개하고 주님을 영접하시기 바랍니다. 그것만이 영원한 생명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문헌

  1. Moss, C. (2013). The Myth of Persecution: How Early Christians Invented a Story of Martyrdom. HarperOne.
  2. González, J. L. (2010). The Story of Christianity: Volume 1: The Early Church to the Dawn of the Reformation. HarperOne.
  3. Foxe, J. (2009). Foxe's Book of Martyrs. Bridge Logos Inc.
  4. Gonzalez, J. (2009). The Story of Christianity, Volume 1: The Early Church to the Dawn of the Reformation. HarperOne.
  5. Workman, H. B. (2012). Persecution in the Early Church. Wipf & Stock Pub.
  6. Salisbury, J. E. (2015). Perpetua's Passion: The Death and Memory of a Young Roman Woman. Routledge.
  7. Frend, W. H. C. (2008). Martyrdom and Persecution in the Early Church. James Clarke Company.
  8. 가이사랴의 유세비우스. (2014). 교회사. 크리스챤다이제스트.
  9. 맥스웰, A. G. (2006). 벽옥같은 신앙. 규장.
  10. Eusebius. (2013). The Church History. Kregel Academic.
  11. 카,르 B. (2005). 로마의 기독교 박해사. 솔로몬.
  12. Tacitus. (2013). The Annals: The Reigns of Tiberius, Claudius, and Nero. Oxford University Press.
  13. Luijendijk, A. (2008). Greetings in the Lord: Early Christians and the Oxyrhynchus Papyri. Harvard Divinity School.
  14. Helgeland, J. (1979). Christians and the Roman Army A.D. 173-337. Church History, 48(2), 149-163.
  15. Suetonius. (1998). The Twelve Caesars. Penguin Classics.
  16. 마르시아, P. (2009). 기독교 탄생. 가톨릭출판사.
  17. Janowitz, N. (2001). Magic in the Roman World: Pagans, Jews and Christians. Routledge.
  18. 변증가 아데나고라스. (2019). 아테나고라스의 변증. 분도출판사.
  19. Keresztes, P. (1964). Law and Arbitrariness in the Persecution of the Christians and Justin's First Apology. Vigiliae Christianae, 18(4), 204-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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