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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롯 가문의 계보와 예수의 탄생 및 수난 시기 비교 연구

by gospel79 2024.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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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롯 가문의 계보

헤롯 가문은 기원전 1세기부터 기원후 1세기까지 유대와 갈릴리 지역을 통치한 왕조로, 로마 제국의 속국 왕이었습니다. 헤롯 가문의 시조는 헤롯 대왕(기원전 73년 - 기원전 4년)으로, 에돔 출신이었습니다[1]. 그는 로마 원로원으로부터 유대인의 왕으로 임명되어 36년간 통치하였습니다[2].

헤롯 대왕은 자신의 아들 중 아켈라오(기원전 27년 - 기원후 18년)와 헤롯 안티파스(기원전 20년 - 기원후 39년), 헤롯 빌립(기원전 27년 - 기원후 33/34년)에게 각각 유대와 사마리아(아켈라오), 갈릴리와 베뢰아(안티파스), 이두래와 드라고닛(빌립)을 분봉하였고, 이들의 통치 기간을 합치면 예수님께서 탄생하신 시기와 사역하신 기간이 일치합니다[3].

이러한 헤롯 가문의 계보와 통치 기간에 대한 역사적 기록은 예수님의 탄생과 사역 시기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근거가 됩니다. 복음서에는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베들레헴에서 나시니라"(마 2:1), "그 때에 분봉 왕 헤롯의 신하 중 어떤 이가 수자 요한을 잡아 결박하여 옥에 가두었으니 이는 헤롯의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로 그렇게 하였음이라"(막 6:17) 등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예수님의 생애가 헤롯 가문의 통치 기간과 일치함을 보여줍니다.

즉, 헤롯 대왕이 통치할 당시 예수님께서 탄생하셨고(기원전 4년경), 그의 아들 헤롯 안티파스가 통치하던 시기에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여 사역하시다가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셨습니다[4].

이처럼 헤롯 왕조의 계보와 통치 기간은 예수님의 생애를 이해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사적 배경이 됩니다. 또한 예수님의 생애에 대한 복음서의 기록이 당시 헤롯 가문의 역사적 사실과 일치한다는 점은 성경의 역사성과 신뢰성을 입증하는 강력한 증거가 됩니다.

예수의 탄생 시기

예수님의 정확한 탄생 연도에 대해서는 학자들 사이에 이견이 있지만, 대부분 기원전 6-4년 사이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마태복음 2장에 따르면 동방박사들이 예수님께 경배하러 왔을 때가 헤롯 대왕 때였습니다(마 2:1). 역사적으로 헤롯 대왕은 기원전 4년에 죽었기 때문에[5], 예수님의 탄생은 그 이전이어야 합니다.

둘째, 누가복음 2장에는 "가이사 아구스도가 영을 내려 천하로 다 호적하라 하였으니 이 호적은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이 되었을 때에 처음 한 것이라"는 말씀이 나옵니다(눅 2:1-2). 여기서 언급된 두 사람은 로마 황제 아우구스투스(기원전 27년 - 기원후 14년)와 수리아 총독 구레뇨(기원후 6-7년)인데, 구레뇨는 기원후 6년에 총독이 되었으므로[6] 호적령은 그 이전에 시행되었을 것입니다.

셋째, 누가복음 3장에는 "디베료 가이사 제위 십오년, 본디오 빌라도가 유대의 총독으로, 헤롯이 갈릴리의 분봉왕으로, 그 동생 빌립이 이두래와 드라고닛 지방의 분봉왕으로, 루사니야가 아빌레네의 분봉왕으로, 안나스와 가야바가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눅 3:1-2)라는 말씀이 나옵니다. 디베료 가이사 곧 로마 황제 디베리우스는 기원후 14년에 즉위하였으므로, 그의 15년 되던 해는 기원후 29년입니다[7]. 누가복음에서는 그 해에 (1) 빌라도가 유대 총독이었고, (2) 헤롯 안티파스가 갈릴리의 분봉왕이었으며, (3) 안나스와 가야바가 대제사장이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사실과 앞서 본 헤롯 대왕의 사망 시기(BC 4년)를 종합해보면, 예수님이 탄생하신 시점은 기원전 6-4년경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탄생 시기를 기원전 6-4년경으로 보는 것은 역사적, 성경적 근거에 부합하는 타당한 추정이며, 또한 앞서 살펴본 헤롯 왕조의 계보 및 통치 기간과도 일치하는 결론입니다. 따라서 이는 복음서의 기록이 실제 역사와 부합함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증거입니다.

예수의 공생애 기간

예수님의 공생애 기간은 대략 3-3.5년 정도로 추정됩니다. 물론 복음서에는 예수님의 사역 기간을 정확히 명시하고 있지는 않지만, 우리는 복음서에 기록된 내용들을 토대로 이를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요한복음에는 예수님의 사역 중 세 차례의 유월절에 대한 언급이 등장합니다(요 2:13; 6:4; 11:55). 이를 토대로 볼 때 적어도 예수님의 사역은 2년 이상 지속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8].

또한 공관복음에서는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과 예루살렘 사역을 구분하여 묘사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서도 예수님의 사역이 꽤 오랜 기간 지속되었음을 엿볼 수 있습니다. 한 지역에서만 짧게 사역하신 것이 아니라, 갈릴리 전역과 예루살렘을 오가며 제자들과 함께 다니셨던 것입니다[9].

특히 공생애 초기에 가버나움에 중심을 두고 갈릴리 지방을 중심으로 사역하시다가(막 1-9장), 후반기에는 예루살렘으로 향하여 십자가에 돌아가시기까지 유대 지방에서 주로 활동하셨던 것으로 보입니다(막 10-16장).

이처럼 복음서의 기록을 종합해볼 때 예수님의 공생애는 3년에서 3년 반 정도 지속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기간은 앞서 살펴본 예수님의 탄생 시기(BC 6-4년경)와 사역 당시 유대를 통치했던 헤롯 안티파스의 집권 기간(BC 4 - AD 39년)과도 잘 부합합니다.

예수의 수난 시기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에 대해서는 복음서마다 조금씩 묘사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지만, 모든 복음서가 공통적으로 예수님의 죽음이 유월절 직전에 있었던 사건임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당시 유대력으로 니산월 14일 해질 무렵 유월절 만찬을 잡수시고, 그 날 밤 체포되어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마 26:17-19; 막 14:12-16; 눅 22:7-13).

공관복음에 따르면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신 날은 '안식일 전날'(막 15:42; 눅 23:54; 요 19:14,31), 곧 금요일이었습니다[10]. 그리고 예수님께서 무덤에 안치되신 날은 유대인의 안식일, 곧 토요일이었고(눅 23:5-56; 마 27:57-60), 안식 후 첫날 곧 일요일 새벽에 부활하셨습니다(막 16:1-2; 눅 24:1; 요 20:1).

이상의 복음서 기록을 종합하면, 예수님의 최후의 수난은 유대력으로 니산월 14일 목요일 저녁부터 시작하여 금요일에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고, 토요일에 무덤에 안치되셨다가 일요일 새벽에 부활하신 것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결론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헤롯 가문의 계보 및 통치 기간, 예수님의 탄생과 공생애, 수난에 대한 복음서의 증언은 당시 역사적 상황과 잘 들어맞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즉 성경은 단순한 신화나 전설이 아니라 실제 역사적 사실을 충실히 담고 있는 신뢰할 만한 기록인 것입니다.

또한 우리가 복음서를 통해 만나는 예수님은 단순히 2000년 전 역사 속의 인물이 아닙니다. 그분은 처녀 마리아에게서 탄생하시어 갈릴리와 유대 땅에서 사역하시다가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사흘 만에 부활하사 지금도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그분은 우리 죄를 대속하기 위해 이 땅에 오셨고, 죽음을 이기고 부활하심으로 우리에게 영생의 길을 열어주셨습니다.

역사적 증거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가 실제 역사적 사실임을 입증합니다. 성경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증언하는 바가 사실이라면, 그분이 우리의 주님이요 구원자가 되심도 마찬가지로 사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글을 읽는 여러분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할 것을 권면합니다. 예수님은 지금도 살아계셔서 여러분을 구원하기 위해 기다리고 계십니다. 주저하지 마시고 그분께 나아와 믿음으로 구원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금 이 자리에서 마음을 열고 예수님을 영접하시면, 여러분의 죄가 사해지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참고문헌

  1. Hoehner, H. W. (1977). Chronological Aspects of the Life of Christ. Grand Rapids, MI: Zondervan Publishing House.
  2. Finegan, J. (1998). Handbook of Biblical Chronology (Rev. ed.). Peabody, MA: Hendrickson Publishers.
  3. Meier, J. P. (1991). A Marginal Jew: Rethinking the Historical Jesus, Volume 1. New York, NY: Doubleday.
  4. Riesner, R. (1998). Paul's Early Period: Chronology, Mission Strategy, Theology. Grand Rapids, MI: W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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