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비과학적 기적, 믿을 수 있는가? 믿음에 이르는 이유 (4)

by gospel79 2023. 9. 7.
728x90
반응형

믿음에 이르는 이유

크레이그는 상아탑의 독단주의자가 아니라 자신의 기독교 철학을 날마다 삶으로 옮기는 사람이다. 자신의 질병이라는 지극히 현실적인 이슈와의 씨름에서도 그는 자신의 믿음이 올바르다고 확신하고 있다. 기적이 핵심 축이다시피 한 기독교가 합리적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다.

 

"가장 널리 읽히는 박사님의 책 중에 Reasonable Faith (합리적인 믿음)이라는 제목의 책이 있습니다. 그 말 자체가 모순이라고 하는 회의론자들도 있습니다."

 

 

 

Defending Biblical Christianity | Reasonable Faith

Reasonable Faith provides a Christian perspective on the most important issues. Find a deep library of resources featuring the work of Dr. William Lane Craig.

www.reasonablefaith.org

 

나는 가방에 손을 넣어 Critiques of God (하나님 비판) 이라는 제목의 책을 꺼내 '종교와 이성' 장을 폈다. 옥스퍼드 대학교와 코넬 대학교에서 공부한 무신론 철학자 리처드 로빈슨이 쓴 글이었다. 나는 미리 표시해 두었던 부분을 크레이그에게 읽어 주었다.

 

"기독교 신앙은 단지 신의 존재를 믿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증거가 어떻든 무조건 신의 존재를 믿는 것이다. 기독교적 의미에서 믿음을 갖는다는 것은 '증거와 상관없이 억지로 신의 존재를 믿는다'는 뜻이다"

 

나는 책을 덮은 뒤 크레이그를 올려다보며 물었다.

 

"박사님은 믿음과 이성 사이의 상호 작용을 어떻게 보십니까? 비평가들의 주장처럼 정말 상충되는 것입니까?"

 

크레이그는 우선 정의를 내렸다.

 

"믿음이란 자신이 사실로 생각하는 것에 대해 신뢰하고 헌신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독교를 진실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하나님이 자신의 심령에 말씀하시고 자기 안에 그것이 사실이라는 확신을 심어 주시기 때문일수 있습니다. 그것도 분명히 유효합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의 경우에는, 증거에 대해 지적으로 집요하게 탐구함으로써 같은 결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두 경우 모두, 자신이 사실로 생각하는 것에 대해 신뢰하거나 헌신하지 않고는 믿음에 이르지 못합니다 .이런 범주에서 믿음을 이해하면 그것이 전적으로 이성과 조우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내가 자세한 설명을 부탁하자 크레이그는 잠시 생각한 뒤 자신이 경험한 예를 하나 들어 주었다.

 

"얼마 전 각막 이식 수술을 받았습니다" 그 말을 하면서 그는 웃음을 터뜨렸다. 그의 건강에 대해 이미 했던 얘기를 생각할 때,또다른 건강상의 문제는 내게도 과연 '산 너머 산' 으로 들렸다. 크레이그는 어깨를 으쓱하더니 웃으며 말했다.

 

"내 아내는 걸어다니는 종합병원인 나를 제일 건강한 사람으로 알고 있답니다."

 

어쨌든 누군가에게 안심하고 눈 수술을 맡기기 위해 나는 아내와 함께 국내 최고의 각막 전문의를 수소문해 보았습니다.

조사하여 증거를 살핀 뒤 연락을 취해 대화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최고라는 증거를 바탕으로 확신을 얻은 뒤에 믿고 눈 수술을 맡겼습니다. 내가 그를 신뢰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자격과 신빙성에 대해 내가 확보한 좋은 증거들이 바탕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이나 기적에 대한 믿음에 있어서도 많은 사람들은 기독교가 사실이라는 증거를 바탕으로 확신을 얻은 후에야 신뢰하고 헌신합니다. 모든 사람이 다 그렇지는 않지만 분명 그렇게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이성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성을 활용하는 것이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접근입니다"

 

증거라는 주제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또하나의 근본적 이슈다. 크레이그는 만일 하나님이 존재한다면 기적이 일어날 가능성을 믿는 것은 합리적이라고 거듭 말했다. 맞는 말이지만 역시 만만치 않은 '가정' 을 기초로 한 말이다.

 

"박사님은 어떤 증거를 토대로 기적을 행하는 실체가 존재한다고 믿게 되었습니까? 창조주와 기독교를 신뢰하게 된 확고한 이유를 몇 가지 제시해 주시겠습니까? " 나는 물었다.

 

내가 질문하는 동안 내내 크레이그는 고개를 끄덕거렸다.

 

"1986년에 앨빈 플란틴가 (Alvin Plantinga) 가 하나님을 믿는 이유로 24가지로 소개한 강연을 들은 일이 있습니다. 오늘날 최고의 기독교 철학자답게 유신론적 주장을 눈부시게 피력했지요."

 

나는 이렇게 제의했다.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이유 다섯 가지만 중점적으로 말씀해 주시면 어떻겠습니까?"

 

"좋습니다. 서로 공모하듯 연관을 가지고 피차의 기반을 강화해 주고 있는 이유들을 말씀 드리지요."

 

크레이그는 옷소매를 걷어올리며 자세를 고쳐 앉았다.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간행된 The Existence of God and the Beginning of the Universe (하나님의 존재와 우조의 시작)의 저자이자 Theism, Atheism, and Big Band Cosmology(유신론, 무신론, 빅뱅 우주론)의 공동 저자가 주장하는 기적의 실체에 대한 증거는 누구나 기대할 만한 것이다.

 

 

비과학적 기적, 믿을 수 있는가? (1)

윌리엄 레인 크레이그 박사는 영국 버밍엄 대학교에서 철학 박사, 독일 뮌헨 대학교에서 신학 박사 학위를 받고 현재 탈봇 신학대학원 철학 연구 교수로 재직 중이다. 미국 종교 아카데미, 성경

gospel79.tistory.com

 

 

비과학적 기적, 믿을 수 있는가? (2)

아주 특별한 증거 크레이그의 요지는 알 만 했지만 나는 이 부분을 좀 더 깊이 파고 들고 싶었다. "일부 비판자들은 예수의 부활이 특이한 사건인 만큼 특이한 증거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어느

gospel79.tistory.com

 

 

비과학적 기적, 믿을 수 있는가? 마호메트의 기적(3)

마호메트의 '기적' 목격자들도 기적으로 인정하는 놀라운 일을 예수가 과연 행했고 그 역사적 증거가 있다고 하자. 그렇다면 다른 종교들의 기적은 어떻게 되는가? 흄에 따르면, 종교들이 제각

gospel79.tistory.com

 

 

비과학적 기적, 믿을 수 있는가? 믿음에 이르는 이유 (4)

믿음에 이르는 이유 크레이그는 상아탑의 독단주의자가 아니라 자신의 기독교 철학을 날마다 삶으로 옮기는 사람이다. 자신의 질병이라는 지극히 현실적인 이슈와의 씨름에서도 그는 자신의

gospel79.tistory.com

 

 

다음 글에서 하나씩 확인해보자

 

 

하나님이 존재하는 이유, 근거 (1)

"박사님은 어떤 증거를 토대로 기적을 행하는 실체가 존재한다고 믿게 되었습니까? 창조주와 기독교를 신뢰하게 된 확고한 이유를 몇 가지 제시해 주시겠습니까?" 이유 1 : 하나님, 우주의 기원 "

gospel79.tistory.com

 

 

하나님이 존재하는 이유, 근거 (2)

하나님이 존재하는 이유, 근거 (1)"박사님은 어떤 증거를 토대로 기적을 행하는 실체가 존재한다고 믿게 되었습니까? 창조주와 기독교를 신뢰하게 된 확고한 이유를 몇 가지 제시해 주시겠습니

gospel79.tistory.com

 

출처 : 특종, 믿음 사건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한 고대 문서 이야기

1.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불편한 진실)

2. 당신이 복음을 믿지 못하는 이유

2-1. 신(하나님)은 과연 존재하는가? 신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는가?

2-2. 신의 증거(연역적 추론)

2-3. 신의 증거(귀납적 증거)

2-4. 신의 증거(현실적인 증거)

3. 비상식적이고 초자연적인 기적, 과연 가능한가

4-1.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2.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3.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4.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5.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6.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7.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5-1. 우주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 (빅뱅 이론과 정상 우주론)

5-2. 생명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창조론과 진화론)

6. 체험적인 증거들

7.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모순

8. 결정하셨습니까?

9. 구원의 길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최선규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실화 - 즉사했던 딸이 다시 살아나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