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고고학으로 확인된 성경 속 인물들의 실존 증거

by gospel79 2024. 3. 16.
728x90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고학으로 확인된 성경 속 인물들의 실존 증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구속사를 다루고 있는 책으로, 수많은 인물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그런데 성경 비평가들 중에는 이 인물들을 신화나 전설로 치부하며 그 역사성을 부정하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성경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실제 역사 속에서 존재했던 실존 인물들일까요? 

 

고고학은 이에 대해 어떤 증거를 제시하고 있을까요? 지금부터 성경 인물들의 실존성을 뒷받침하는 고고학적 발견들을 살펴봄으로써, 성경의 역사적 신뢰성에 대해 확신을 갖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1. 구약 시대 인물들의 실존성

(1) 다윗 왕 
다윗은 이스라엘의 위대한 왕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를 이루는 중요한 인물입니다. 그런데 성경 비평가들은 오랫동안 그를 전설적인 인물로 치부해 왔습니다. 하지만 1993년 이스라엘 북부 텔 단(Tel Dan) 유적의 발굴은 이러한 주장에 결정적인 반론을 제기하게 되었습니다. 


텔 단에서는 주전 9세기경 아람-다마스쿠스의 왕 하자엘이 세운 것으로 보이는 현무암 비문이 발견되었는데, 거기에는 히브리어로 '다윗의 집'(byt dwd)이라는 구절이 또렷이 새겨져 있었습니다.[1] '다윗의 집'은 '다윗 왕조'를 가리키는 표현으로서, 이는 이스라엘의 역사가 다윗이라는 실존 인물에 의해 세워졌음을 보여주는 강력한 고고학적 증거입니다. 


이러한 발견은 고고학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성서고고학의 권위자인 윌리엄 디버(William G. Dever) 교수는 "성경 밖에서 발견된 다윗의 이름을 담고 있는 텔 단 비문은 그의 실존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회의론자들에게 결정타를 날린 셈"이라고 평가했습니다.[2]


성경은 사무엘상 16장에서 다윗이 베들레헴 사람 이새의 막내 아들로 기름부음 받은 사실을 전하고, 사무엘하와 열왕기상에 걸쳐 그가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눈부신 업적을 남긴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새의 아들들 중에 하나를 왕으로 선택하였으니... 이새가 아비나답을 데리고 사무엘 앞을 지나가게 하매...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이는 내가 택한 자가 아니니라 하시더라 이새가 다윗을 데려오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가 그니 일어나 기름을 부으라 하시는지라 (삼상 16:1, 8~12)" 
  
"여호와께서 자기를 위하여 한 사람을 구하여 그 백성의 지도자를 삼으셨으니 곧 이새의 아들 다윗이라 하나님이 자기 마음에 맞는 사람을 얻어 그에게 명령하사 모든 백성의 지도자를 삼으셨음이니라 (행 13:22)"
  
텔 단 발견은 이러한 성경의 기록에 대한 강력한 고고학적 방증이 되고 있습니다.  

(2) 히스기야 왕과 산헤립의 침공
BC 8세기 말 유다 왕국을 다스린 히스기야는 성전과 예루살렘을 중수하고 종교개혁을 단행한 경건한 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경은 그가 앗수르 제국의 침략에 맞서 성전에서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을 기적적으로 구원하신 사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앗수르 왕 산헤립의 14년에 그가 올라와서 유다의 모든 견고한 성을 쳐서 취하니... 히스기야가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서 그 편지를 여호와 앞에 펴놓고 그것을 위하여 기도하여... 그 밤에 여호와의 사자가 나가서 앗수르 진영에서 18만 5천 명을 쳤으므로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본즉 시체 뿐이었더라 이에 앗수르 왕 산헤립이 떠나 돌아가서 니느웨에 거하더니... (왕하 18:13, 19:14~35)"


이 사건과 관련하여 1830년 모술(니느웨) 발굴에서는 산헤립 왕의 공격을 생생히 묘사한 '산헤립의 원통'(Sennacherib's Prism)이라 불리는 점토 기록물이 발견되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나는 유다 왕 히스기야의 46개 견고한 성읍과 요새들을 포위, 점령하고 그 전리품을 빼앗았다. 나는 200,150명의 포로와 말, 노새, 낙타, 소, 양 등 헤아릴 수 없는 전리품을 약탈해갔다. 나는 히스기야를 예루살렘, 그의 왕성 안에 갇혀버린 새장 속의 새처럼 가두어버렸다."[3]


이 '산헤립의 원통'은 성경의 기록과 일치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곧 산헤립이 유다의 견고한 성읍들을 함락하고 예루살렘을 포위했으나, 함락시키지는 못했다는 것입니다. 실제 산헤립의 기록은 예루살렘 함락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는데, 이는 그의 군대가 돌연 물러났다는 성경의 진술을 방증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4]
BC 701년경으로 추정되는 이 사건은 앗수르 제국과 이스라엘의 대결 구도를 잘 보여줄 뿐 아니라, 성경에 기록된 히스기야 왕과 그의 통치 시기에 대한 역사적 실재성을 입증해주는 중요한 고고학적 발견으로 평가됩니다. 
  
(3) 바벨론 포로기와 유다 왕가
유다 왕국은 주전 586년 바벨론의 침공으로 멸망하고 많은 백성들이 바벨론으로 잡혀갔습니다. 이 유다 왕족들의 실존에 대해 오랫동안 의문이 제기되어 왔으나, 최근 고고학 발견은 그들이 실제 역사 속 인물이었음을 입증해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발견이 바로 '바벨론 포로기 점토판'(Babylonian Tablets)입니다. 1899년 바벨론 지역의 발굴에서는 유다의 마지막 왕인 여호야긴과 관련된 점토판 문서가 다수 출토되었습니다. 주전 595-570년경 작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이 점토판들에는 '유다의 왕 야우킨'(Yaukin)이라는 이름이 총 12번이나 등장합니다.[5]


이는 여호야긴 왕이 바벨론 포로 생활 중에도 왕족의 대우를 받았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기록입니다. 실제로 성경은 그와 관련된 사실을 열왕기하 25장에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유다 왕 여호야긴이 사로잡혀 간 지 37년 곧 바벨론 왕 에윌므로닥의 즉위한 원년... 그가 유다 왕 여호야긴을 옥에서 내어 놓아 그 머리를 들게 하고 그에게 평안히 말하고 그의 위를 그와 함께 바벨론에 있는 왕들의 위보다 높이고 그 죄수의 의복을 바꾸게 하고 그의 평생에 항상 왕의 앞에서 먹게 하였고... (왕하 25:27~30)"


바벨론 점토판은 성경에 기록된 여호야긴 왕의 삶과 처우에 관한 묘사가 역사적 사실에 기반하고 있음을 입증해주는 강력한 고고학적 증거입니다.[6] 이는 구약 성경에 등장하는 인물과 사건들의 진실성에 대해 우리가 확신을 가질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발견이 아닐 수 없습니다.

Beitzel. Baker Encyclopedia of the Bible. Baker Book House, 1988.

우리가 살펴본 바와 같이, 고고학은 성경에 등장하는 수많은 인물들의 실존성을 입증해주는 객관적 물증들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비록 그것이 성경의 모든 내용을 완벽하게 증명해주지는 못하지만, 적어도 성경이 결코 허구의 산물이 아닌 실제 역사를 담고 있는 책임을 보여주기에 충분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사실을 통해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구원 메시지를 더욱 신뢰할 수 있게 되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십자가 사역이 역사 속에서 실재했던 진실임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성경과 역사, 신앙과 이성은 결코 대립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둘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조화를 이루며 완전한 진리로 우리 앞에 다가오고 있습니다. 


고고학의 손길을 통해 드러나는 성경적 진실 앞에서 우리는 더 이상 의심과 불신의 자리에 머물러 있을 수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신 살아계신 진리이심을 고백하며 그분께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14: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 3:16)"

사랑하는 여러분, 
지금까지 고고학으로 확인된 성경 속 인물들의 실존 증거를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우리는 이 사실을 통해 성경이 신뢰할 만한 역사 기록임을 확신하게 되었고, 동시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실제 역사 속에서 성취된 진리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이 복음을 온전히 믿고 받아들이는 참된 믿음입니다. 성경과 역사가 증언하는 예수 그리스도 앞에 우리의 지성과 마음을 겸손히 내려놓고, 그분을 나의 구주와 주님으로 고백하는 신앙의 결단이 있기를 바랍니다.


"만일 네가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롬 10:9-10)"
아무쪼록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성경과 역사 앞에 겸손히 설 수 있기를, 그리고 고고학이 증언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앞에 진실로 무릎 꿇는 저와 여러분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항상 너의 증거로 즐거워하니
   이는 나의 계획이 됨이니이다 
   주의 법도를 지키려고 내 마음을 기울였사오니
   내가 끝까지 이를 행하리이다 (시 119:111-112)"

참고문헌 

[1] Biran, Avraham, and Joseph Naveh. "An Aramaic Stele Fragment from Tel Dan." Israel Exploration Journal, vol. 43, no. 2/3, Israel Exploration Society, 1993, pp. 81–98.
[2] Shanks, Hershel, and others. "Face to Face: Biblical Minimalists Meet Their Challengers." Biblical Archaeology Review 23.4 (1997): 26–42, 66.
[3] Luckenbill, Daniel David (1924). The Annals of Sennacherib (PDF). University of Chicago Oriental Institute Publications 2.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4] McCullough, W. S. "Sennacherib." edited by Geoffrey W. Bromiley, The International Standard Bible Encyclopaedia (Eerdmans, 1988), 4:397.
[5] Weidner, Ernst. "Jojachin, König von Juda, in Babylonischen Keilschrifttexten." Mélanges Syriens Offerts à Monsieur René Dussaud (Paris: P. Geuthner, 1939), 2: 923–35.   
[6] Becking, Bob. "Jehojachin's Amnesty, Salvation for Israel? Notes on 2 Kings 25:27–30." Pentateuchal and Deuteronomistic Studies: Papers Read at the XIIIth IOSOT Congress, Leuven 1989, edited by C. Brekelmans and J. Lust, Leuven University Press, 1990, pp. 283–93. 
[7] Rochelle Altman, "Pontius Pilate: a Reassessment of the Inscription from Caesarea", Journal of the Ancient Chronology Forum 10 (2006), pp. 69-88 
[8] Lémonon, J.-P., Pilate et le gouvernement de la Judée. Textes et monuments, Paris, 1981.  
[9] Lemaire, Andre. "Burial Box of James the Brother of Jesus," Biblical Archaeology Review 28.6 (November/December 2002): 24–33.
[10] Ayalon, E., M. Bar-Matthews, and A. Kaufman. "Petrography, Strontium, Barium and Uranium Concentrations, and Strontium and Uranium Isotope Ratios in Speleothems as Palaeoclimatic Proxies." Geochimica et Cosmochimica Acta 63.22 (1999): 3815–829. 
[11] Pellegrino, Charles R. "The Judas Iscariot Ostracon." Biblical Archaeology Review 33.4 (2007). Platt, Rutherford H. "The Judas Iscariot Ostracon: A Reconsideration." Andrews University Seminary Studies 32.2 (1994): 135-153.
[12] Elwell, Walter A., and Barry J. Beitzel. Baker Encyclopedia of the Bible. Baker Book House, 1988.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한 고대 문서 이야기

1.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불편한 진실)

2. 당신이 복음을 믿지 못하는 이유

2-1. 신(하나님)은 과연 존재하는가? 신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는가?

2-2. 신의 증거(연역적 추론)

2-3. 신의 증거(귀납적 증거)

2-4. 신의 증거(현실적인 증거)

3. 비상식적이고 초자연적인 기적, 과연 가능한가

4-1.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2.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3.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4.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5.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6.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7.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5-1. 우주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 (빅뱅 이론과 정상 우주론)

5-2. 생명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창조론과 진화론)

6. 체험적인 증거들

7.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모순

8. 결정하셨습니까?

9. 구원의 길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최선규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실화 - 즉사했던 딸이 다시 살아나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