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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의 예언대로 실현된 무신론 사회의 빈부격차와 약육강식의 현실

by gospel79 2024. 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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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리드리히 니체의 예언대로 실현된 무신론 사회의 빈부격차와 약육강식의 현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9세기 독일의 사상가 프리드리히 니체(Friedrich Nietzsche, 1844-1900)는 서구 사회에서 신 관념의 몰락을 예견하며, 그에 따른 도덕적 해이와 사회적 혼란을 경고했습니다.[1] 그의 유명한 선언인 "신은 죽었다(Gott ist tot)"는 서구 문명의 종교적 토대가 붕괴하고 있음을 알리는 신호탄이었습니다.[2] 니체는 기독교 윤리의 해체가 가치 전도와 허무주의를 낳을 것이라 내다보았습니다.[3]

니체는 기독교 도덕이 '노예 도덕'이라고 혹평했습니다. 즉 그것은 약자의 원한 의식에 기초한 것으로서, 지배 계급에 대한 적대감을 은폐한 위선적 관념이라는 것이죠.[4] 반면에 그는 힘에의 의지를 긍정하고 강자의 정복욕을 미화하는 '주인 도덕'을 옹호했습니다.[5] 니체는 기독교가 가르치는 겸손과 자비, 동정심 등을 '허약한 자들의 미덕'으로 깎아내리며, 권력에의 의지야말로 생명 그 자체의 본질이라고 보았습니다.[6]

니체의 주장은 오늘날 무신론이 팽배한 후기 산업사회의 민낯을 예견하는 것이었습니다.[7] 그는 신의 권위가 사라진 세계에서는 강자의 약탈과 정복이 당연시될 것이라 내다보았죠.[8] 지배 계급과 피지배 계급의 격차가 벌어지고, 약육강식의 논리가 판칠 것이라 했습니다.[9] 그런데 오늘날 우리가 목도하는 양극화와 불평등의 심화는 니체의 예언이 적중했음을 실감케 합니다.[10]

실제로 21세기의 자본주의 사회는 부와 소득의 양극단적 불균형을 낳고 있습니다.[11] 옥스팜의 2018년 보고서에 따르면 상위 1%의 부자들이 전 세계 부의 82%를 독점하고 있습니다.[12] 반면 하위 50%의 가난한 사람들은 전체 부의 0.5%밖에 갖지 못했죠.[13] 대기업 CEO 1인의 연봉이 그 회사 평균 노동자 연봉의 300배에 달한다는 통계도 있습니다.[14]

이런 불평등의 확대는 약자에 대한 착취와 수탈로 이어지고 있습니다.[15] 다국적 기업들은 개발도상국의 값싼 노동력을 이용하며 극심한 저임금을 강요하곤 합니다.[16] 방글라데시의 의류공장에서 하루 1달러도 못 받으며 일하다 숨진 노동자들의 사연은 유명합니다.[17] 리비아의 석유 채굴을 둘러싼 강대국들의 이권 다툼과 내전 역시 자원 약탈의 단면을 보여줍니다.[18]

이처럼 탐욕스러운 자본의 논리에 따른 구조적 불의는 그야말로 약육강식의 정글법칙을 방불케 합니다.[19] 신자유주의 경제질서 하에서 부국은 더욱 부유해지고, 빈국은 더욱 가난해지고 있는 것이죠.[20] 이는 정의로운 분배를 중시하는 기독교적 관점과는 정반대로 가고 있는 심각한 위기 상황입니다.[21]

게다가 이런 빈부격차의 심화는 사회적 혼란과 갈등을 낳고 있습니다.[22] 불평등에 대한 상대적 박탈감과 체제에 대한 불신이 팽배해지면서, 계층 간의 반목과 대립이 첨예화되고 있습니다.[23] 때로는 급진적이고 폭력적인 시위와 테러로 번지기도 하죠.[24] 이는 약자를 배려하고 평화를 도모하라는 성경의 정신과 배치되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25]

성경은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창조하셨으며, 차별과 불의를 미워하신다고 가르칩니다. 잠언 22장 2절은 "가난한 자나 부한 자나 일반이나 여호와는 그들을 다 지으셨느니라"고 말씀합니다.[26] 또한 레위기 19장 15절은 "너희는 재판할 때에 불의를 행하지 말며 가난한 자의 편을 들지 말며 세력 있는 자라고 두호하지 말고 공의로 사람을 재판할지며"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27]

하나님은 약자와 가난한 자, 소외된 자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그들을 보호하십니다.[28] 시편 10편 18절은 "주께서 고아와 압제당하는 자를 위하여 심판하사 세상에 속한 자가 다시는 위협하지 못하게 하시리이다"라고 노래합니다.[29] 누가복음 6장 20-21절에서 예수님도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것임이요 이제 주린 자는 복이 있나니 너희가 배부를 것임이요"라고 선언하셨습니다.[30] 

특히 예수님은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사랑하시며, 세상의 차별과 혐오를 뛰어넘는 겸손과 용서, 자비를 실천하셨습니다.[31] 그분은 억눌린 자와 병든 자, 죄인들을 품에 안으시고 그들에게 희망을 주셨습니다.[32] 그리고 마침내 모든 인류를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시고자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셨습니다.[33] 이것이 바로 예수님이 보여주신 평등과 사랑의 혁명이었습니다.[34]

그러므로 기독교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본받아 정의와 공의를 실천해야 합니다.[35] 우리는 불평등과 차별에 맞서 약자의 편에 서야 하며, 억압받는 자들을 해방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36] 단순한 구호가 아니라 실질적인 나눔과 섬김으로 사랑을 실천해야 하는 것이죠.[37] 그것이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부르심 받은 그리스도인의 소명입니다.[38]

반면에 무신론적 세계관은 강자의 정복욕을 정당화하고 약자에 대한 착취를 조장할 뿐입니다.[39] 신을 믿지 않는 자본주의 사회에선 이윤 추구가 최고선이 되고, 정의와 공정은 뒷전으로 밀려납니다.[40] 절대 권위에 의한 도덕적 통제장치가 없으니 탐욕과 불의가 난무하고, 극심한 양극화가 야기되는 것이죠.[41] 이는 결국 사회 전체의 건강성과 안정성을 해치는 자가당착에 빠지고 맙니다.[42]

그러므로 오늘날 우리에겐 무신론의 위험성을 직시하고, 다시금 기독교 신앙의 가치를 회복할 필요가 있습니다.[43] 정의로운 하나님을 경외하며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것만이 약육강식의 혼란을 극복하고 평화로운 공존을 이룰 수 있는 길이기 때문입니다.[44] 우리는 세속적 욕망과 불의에 타협하지 말고, 오직 복음의 진리 안에 굳게 설 때 진정한 자유와 해방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45]

사랑하는 여러분, 이제는 니체의 예언대로 신을 부정하고 약자를 짓밟는 냉혹한 약육강식의 질서에서 벗어나야 할 때입니다.[46] 우리 안에 내재한 이기적 본성을 회개하고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께로 돌아와야만 합니다.[47] 십자가의 복음만이 참된 화해와 용서, 평등과 자유를 가능케 하는 유일한 길이기 때문입니다.[48] 

그러므로 주저하지 말고 지금 이 시간 예수님 앞에 무릎을 꿇으시기 바랍니다.[49] 눈에 보이는 물질적 부와 권력이 아니라, 영원한 생명과 평안을 주시는 주님만이 진정한 소망이 되실 것입니다.[50] 여러분 안에 계신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좇아 사랑과 정의, 겸손과 섬김의 삶을 살아가시길 간절히 소망합니다.[51] 그것만이 폭력과 불의로 가득찬 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진정한 혁명의 시작이 될 것입니다.[52]

그렇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무신론은 강자의 약탈과 정복을 부추기며 극심한 빈부격차를 초래합니다.[53] 바로 니체가 예언했던 것처럼 말이죠. 이런 약육강식의 정글 법칙은 기독교의 사랑과 평등 정신과는 정반대로 나아가는 위험한 길입니다.[54] 우리는 반드시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돌아와 불의와 차별에 저항하고, 약자를 품는 따뜻한 공동체를 세워가야 할 것입니다.[55] 

이것이야말로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삶이며, 죄와 사망권세를 이기신 부활의 주님을 온전히 믿고 따르는 길입니다.[56] 이 진리를 거부하고 계속 죄 가운데 살아간다면 여러분은 영원한 심판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57] 더 이상 미루지 마시고 십자가의 은혜 앞에 겸손히 엎드려 회개하시기 바랍니다.[58] 오직 그리스도만이 여러분에게 참된 생명과 기쁨, 평안을 선물로 주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59]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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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Keith Ansell-Pearson, An Introduction to Nietzsche as Political Thinker: The Perfect Nihilist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4), 35.
[4] Friedrich Nietzsche, On the Genealogy of Morals and Ecce Homo, trans. Walter Kaufmann (New York: Vintage, 1989), 34.
[5] Friedrich Nietzsche, Beyond Good and Evil: Prelude to a Philosophy of the Future, trans. Walter Kaufmann (New York: Vintage, 1966), 205.
[6] Friedrich Nietzsche, The Will to Power, trans. Walter Kaufmann (New York: Vintage, 1968), 125.  
[7] Alistair Kee, Nietzsche against the Crucified (London: SCM Press, 1999),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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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Dave Robinson, Nietzsche and Postmodernism (New York: Totem Books, 1999),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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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Diego Alejo Vázquez Pimentel, Iñigo Macías Aymar and Max Lawson, "Reward Work, Not Wealth," Oxfam International, January 2018, accessed April 20, 2023, https://www.oxfam.org/en/research/reward-work-not-wealth. 
[13] Facundo Alvaredo et al., eds., World Inequality Report 2018 (Cambridge, MA: Belknap Press, 2018), 13.
[14] "CEO Pay in 2012 Was Extraordinarily High Relative to Typical Workers and Other High Earners," Economic Policy Institute, June 26, 2013, https://www.epi.org/publication/ceo-pay-2012-extraordinarily-high/.
[15] Abhijit V. Banerjee and Esther Duflo, Poor Economics: A Radical Rethinking of the Way to Fight Global Poverty (New York: PublicAffairs, 2011), 35.
[16] Pietra Rivoli, The Travels of a T-Shirt in the Global Economy: An Economist Examines the Markets, Power, and Politics of World Trade (Hoboken, NJ: Wiley, 2005), 84.
[17] Vijay Prashad, "Garment Workers in Bangladesh," Counterpunch, April 30, 2013, https://www.counterpunch.org/2013/04/30/garment-workers-in-bangladesh/.
[18] Horace Campbell, Global NATO and the Catastrophic Failure in Libya (New York: Monthly Review Press, 2013), 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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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Ron Sider, Good News and Good Works: A Theology for the Whole Gospel (Grand Rapids, MI: Baker Books, 1993), 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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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Charles H. Spurgeon, All of Grace (Chicago: Moody Publishers, 1894), 63.
[59] John Piper, The Passion of Jesus Christ (Wheaton, IL: Crossway Books, 2004), 26.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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