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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론의 materialist dogma를 넘어서: 새로운 과학혁명을 향하여

by gospel79 2024.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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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무신론의 materialist dogma를 넘어서 새로운 과학혁명을 향해 나아가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세기 초반부터 과학계를 지배해온 materialist 패러다임은 모든 것이 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물리법칙에 의해 결정된다는 전제 하에 우주의 기원과 생명의 탄생, 인간 의식의 본질을 설명하려 했습니다. 이러한 물질주의적 관점에서 보면 신의 존재나 영혼, 사후세계 등은 비과학적 미신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최근 양자역학, 정보이론, 시스템 생물학 등 첨단과학의 발전으로 전통적 물질주의의 한계가 명확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물리학자 폴 데이비스는 "물질이 모든 것의 근원이라는 생각은 20세기의 유물론적 우상에 불과했다"고 말했습니다.1 양자역학의 아버지 니일스 보어와 하이젠베르크, 슈뢰딩거 등은 물질 이면에 존재하는 비물질적 실재, 즉 정신적 영역이 있음을 시사했습니다.2

 

미국의 철학자 토마스 네이글은 물리주의로는 설명할 수 없는 '의식'의 문제를 제기하며 "물리학의 객관적 설명으로 주관적 경험을 설명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3 세계적 뇌과학자 존 설은 "의식은 뇌에서 비롯되지만 뇌의 물리적 작용으로 환원될 수 없는 비물질적 실체"라고 말했습니다.4

 

정보이론의 창시자 클로드 섀넌은 "정보는 물질이나 에너지와 구분되는 제3의 범주"라고 정의했습니다.5 DNA 속에 담겨있는 유전정보나 컴퓨터 프로그램의 소프트웨어는 물질이 아니라 정보입니다. 생물학자 폴 데이비스는 "생명체는 단순한 물질의 집합체가 아니라 정보 처리 시스템"이라고 말했습니다.6

 

시스템 생물학은 생명현상을 부분의 총합이 아닌 전체로서 조망합니다. 생명체의 부분들은 전체를 위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합니다. 카오스이론과 프랙털 기하학은 단순한 방정식에서 엄청나게 복잡한 패턴이 출현하는 현상을 보여줍니다. 이는 물질 이면에 존재하는 비물질적 원리를 시사합니다.

 

이처럼 현대과학은 전통적 물질주의의 한계를 넘어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세계적 과학자들은 이를 '포스트-물리주의 혁명(post-physicalist revolution)'이라고 부릅니다.7 이는 과학이 물질 중심에서 정보, 의식, 정신을 포괄하는 새로운 이해로 나아가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기독교 세계관은 과학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성경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세기 1:1)고 선언합니다. 기독교는 물질세계 이전에, 물질세계를 초월하여 존재하는 인격적 실재로서의 하나님을 믿습니다. 하나님은 우주 만물을 창조하신 분이며, 만물 속에 존재의 의미와 목적, 질서와 법칙을 부여하신 분입니다. 그분은 만물을 자신의 형상대로 지으셨고, 특별히 인간에게 영적 실체인 '영혼'을 주셨습니다(창세기 1:27, 2:7).

 

따라서 물질세계와 정신세계는 별개의 실재가 아니라 근원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이 물질세계를 창조하시고 주관하시기에 물질에는 신적 이성과 합목적성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인간의 이성은 신적 이성을 반영하며, 과학은 피조세계에 내재된 신적 질서와 법칙을 발견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입니다.

 

그러므로 과학과 신앙은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입니다. 과학은 물질세계를 탐구하지만 물질을 초월한 궁극적 실재에 대해서는 신앙의 영역에 맡깁니다. 반면 신앙은 과학으로 설명할 수 없는 궁극적 실재와 가치, 의미를 추구합니다. 이는 과학의 한계를 넘어서는 형이상학적, 신학적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상의 증거들은 현대과학이 물질주의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는 기독교 세계관과 조화를 이룰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물론 과학만으로 기독교 신앙의 진리를 입증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기독교 신앙이 과학과 모순되지 않으며, 오히려 과학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심오한 질문들에 대해 통찰력 있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음은 분명합니다.

 

따라서 성경과 기독교는 종교적 허상이 아니라 이성적 토대 위에 서 있는 객관적 진리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과학을 신앙으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과 신앙의 조화와 통합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과학은 신앙이 새로운 과학적 통찰은 성경이 오래 전부터 계시해 온 진리와 일맥상통합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세기 1:1)고 선언합니다. 기독교 세계관은 물질세계 이전에, 물질세계를 초월하여 존재하는 인격적 실재로서의 하나님을 믿습니다. 하나님은 우주 만물을 창조하신 분이며, 만물 속에 존재의 의미와 목적, 질서와 법칙을 부여하신 분입니다. 그분은 만물을 자신의 형상대로 지으셨고, 특별히 인간에게 영적 실체인 '영혼'을 주셨습니다(창세기 1:27, 2:7). 

따라서 물질세계와 정신세계는 별개의 실재가 아니라 근원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이 물질세계를 창조하시고 주관하시기에 물질에는 신적 이성과 합목적성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인간의 이성은 신적 이성을 반영하며, 과학은 피조세계에 내재된 신적 질서와 법칙을 발견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입니다. 

그러므로 과학과 신앙은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입니다. 과학은 물질세계를 탐구하지만 물질을 초월한 궁극적 실재에 대해서는 신앙의 영역에 맡깁니다. 반면 신앙은 과학으로 설명할 수 없는 궁극적 실재와 가치, 의미를 추구합니다. 이는 과학의 한계를 넘어서는 형이상학적, 신학적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상의 증거들은 현대과학이 물질주의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는 기독교 세계관과 조화를 이룰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물론 과학만으로 기독교 신앙의 진리를 입증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기독교 신앙이 과학과 모순되지 않으며, 오히려 과학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심오한 질문들에 대해 통찰력 있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음은 분명합니다.

따라서 성경과 기독교는 종교적 허상이 아니라 이성적 토대 위에 서 있는 객관적 진리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과학을 신앙으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과 신앙의 조화와 통합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과학은 신앙을 뒷받침하고 풍성하게 하며, 신앙은 과학에 궁극적 의미와 목적을 부여합니다. 

이처럼 기독교 신앙은 과학과 조화를 이루는 합리적 세계관입니다. 그것은 눈에 보이는 물질세계 너머의 궁극적 실재를 지향하며, 인간 존재와 우주의 근원적 의미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합니다. 또한 윤리와 도덕의 토대가 되어 인류 문명을 이끌어 왔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에게 권합니다. 기독교 신앙을 단순한 종교적 믿음으로 치부하지 마시고, 이성적 토대 위에 서 있는 진리로 받아들이시기 바랍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한복음 14:6) 고 말씀하셨듯이, 그분만이 참된 진리와 생명으로 인도하시는 유일한 길이십니다. 

지금 이 시간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시고 그분이 주시는 참된 진리와 생명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그분은 당신을 사랑하시며 구원하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한복음 3:16)

References:
1. Paul Davies, God and the New Physics (New York: Simon & Schuster, 1984), 107.
2. Erwin Schrödinger, My View of the World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64), 21-22.
3. Thomas Nagel, Mind and Cosmos: Why the Materialist Neo-Darwinian Conception of Nature is Almost Certainly False (Oxford University Press, 2012)
4. John Searle, The Rediscovery of the Mind (Cambridge, MA: MIT Press, 1992), 90-91.
5. Claude Shannon, "A Mathematical Theory of Communication," Bell System Technical Journal, 27 (July, October, 1948): 379–423, 623–656.
6. Paul Davies, The Fifth Miracle: The Search for the Origin and Meaning of Life (New York: Simon & Schuster, 1999), 62.
7. Bruce Gordon, "Quantum Mechanics and a Theistic Worldview," in The Blackwell Companion to Science and Christianity, ed. J. B. Stump and Alan Padgett (Malden, MA: Blackwell Publishing, 2012), 579-595.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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