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사도 요한의 주요 사역지였던 에베소 교회의 역사와 관련 유적들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초대교회와 신약성경의 역사적 신뢰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에베소 교회의 초기 역사와 사도 바울의 사역
에베소는 로마 제국 시대 소아시아 지역의 중심 도시로, 사도 바울과 요한의 주요 선교지였습니다. 사도행전에 따르면 바울은 제3차 전도 여행 때 에베소에 머물면서 복음을 전파했고, 제자들을 가르쳤습니다(행 19:1-10).
바울은 "두란노 서원"이라는 장소에서 2년 동안 날마다 가르침으로써 "아시아에 사는 유대인과 헬라인들이 다 주의 말씀을 듣게 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행 19:10).[1] 그의 사역을 통해 에베소 교회는 크게 부흥했고, 주변 지역으로 복음이 확산되는 거점이 되었습니다.[2]
또한 에베소서를 비롯하여 디모데전서와 고린도전서 등에서도 바울의 에베소 사역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엡 1:1; 딤전 1:3; 고전 15:32, 16:8).[3] 이는 에베소 교회가 1세기 중반부터 중요한 기독교 공동체로 자리매김했음을 보여주는 성경적 증거입니다.
사도 요한의 에베소 사역과 요한계 문헌
에베소 교회는 특히 사도 요한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교회사적 전승에 따르면 요한은 예루살렘 멸망(AD 70년) 직후 에베소로 옮겨와 활동했다고 합니다.[4] 이레니우스, 폴리갑 등 초대교회 교부들의 증언이 이를 뒷받침합니다.[5]
요한계시록 1-3장의 일곱 교회 중 맨 먼저 언급되는 곳도 에베소 교회입니다. 요한계시록 1장 11절은 "네가 보는 것을 두루마리에 써서 일곱 교회, 곧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교회에 보내라"고 말씀합니다. 이는 당시 에베소가 소아시아 교회들의 중심지 역할을 했음을 시사합니다.[6]
또한 요한복음과 요한1-3서의 기록 배경에도 에베소가 깊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많은 학자들은 이 문헌들이 요한에 의해 에베소에서 기록되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7] 요한복음이 전하는 예수님의 생애와 교훈은 사도 요한의 증언에 기초한 것이며, 요한서신들은 그의 목회적 권면을 담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에베소 교회는 사도 바울과 요한의 사역을 통해 건강한 교회로 성장했으며, 신약성경과 초대교회사의 중요한 무대가 되었습니다. 에베소 교회에 관한 성경과 교회사의 기록들은 기독교 초기 역사의 신빙성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증거라 할 수 있습니다.
2-3세기 저술들이 증언하는 에베소 교회의 위상
에베소 교회의 영향력은 2-3세기에 이르러서도 지속되었습니다. 당시 저명한 교부들의 글에는 에베소 교회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이 등장합니다.
먼저 터툴리안은 에베소에 있는 요한의 무덤에 대해 언급하면서, 그곳이 "사도의 유산"(apostolic seed)으로 남아 있다고 했습니다(Prescription against Heretics, 36).[8]
클레멘트 알렉산드리누스는 에베소에서 목회하던 요한이 한 청년을 돌보았다가 잃어버리고, 다시 회개시키는 감동적인 일화를 소개했습니다.[9] 이는 요한의 목양적 모습을 잘 보여주는 증언입니다.
이그나티우스는 에베소서에서 "너희는 바울의 동료들이요 나의 동료들"(Ign. Eph. 12.2)[10]이라고 말하며, 에베소 교인들과 사도 간의 긴밀한 관계를 시사했습니다.
에베소의 감독 폴리크라테스는 로마 감독 빅토르에게 보낸 편지에서 "빌립과 그의 두 딸, 다른 한 딸, 그리고 사도 요한이 모두 에베소에 잠들어 있다"(Eusebius, Church History, 5.24.2)[11]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은 2-3세기 교회 지도자들의 증언은 사도 요한과 에베소 교회의 밀접한 관계를 여실히 보여줍니다. 에베소가 사도의 가르침을 이어받아 건강한 신앙을 지켜 나간 교회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성 요한 교회당 유적과 에베소 고고학적 발견
에베소에서는 초대교회 시기와 관련된 다양한 고고학적 발견이 이루어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성 요한 교회당 유적은 사도 요한의 에베소 사역을 가장 잘 보여주는 물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6세기에 건축된 것으로 추정되는 이 건물은 사도 요한의 무덤 위에 세워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12] 교회당 내부에는 요한의 무덤으로 여겨지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그 주변으로 많은 순례객들이 방문한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13]
성 요한 교회당과 인접해서는 5-6세기경 건축된 또 다른 교회 건물이 발견되었는데, 바로 마리아 교회당입니다.[14] 에베소 공의회(AD 431년) 당시 이곳에서 마리아가 '하나님의 어머니'(Theotokos)로 선포되었다는 전승이 있습니다.[15]
또한 에베소 발굴에서는 디아나 신전, 대극장, 셀수스 도서관 등 사도행전 19장에 묘사된 1세기 로마 도시의 모습이 그대로 드러났습니다.[16] 특히 대극장은 바울의 전도로 아데미의 은세공업자들이 소동을 일으킨 현장으로 추정됩니다(행 19:23-40).[17]
이 밖에도 수많은 비문, 조각, 동전 등이 출토되어 고대 에베소의 일상과 문화를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18] 이러한 발견들은 에베소가 신약 시대에 번성했던 대도시였음을 실증적으로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에베소 교회의 몰락과 계시록의 경고
요한계시록에서 촌스러운 에베소 교회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는 이 교회가 실제로 영적 쇠퇴를 겪었음을 암시합니다. 요한계시록 2장 1-7절은 다음과 같이 말씀합니다.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 네가 나를 위하여 참고 견디며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실제로 5세기 에베소 공의회 이후 이 도시는 정치, 경제, 종교적으로 쇠퇴의 길을 걸었습니다. 윌리엄 램지 경은 "에베소에는 초기 교회의 영적 능력과 순수성이 사라진 채 화려한 의식만 남게 되었다"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19]
결국 에베소 교회는 주후 263년 고트 족의 침입으로 큰 피해를 입었고, 이후 islam 세력에 의해 함락되어 더 이상 기독교 도시로서의 면모를 잃어버리고 말았습니다.[20] 이는 계시록의 경고가 단순한 상징이 아니라 실제 역사 속에서 성취된 예언이었음을 보여줍니다. 에베소 교회의 흥망 역사는 신약성경의 예언적 권위를 입증하는 중요한 사례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상에서 살펴본 것처럼, 에베소 교회의 역사와 관련 유적들은 일관되게 신약성경과 초대교회의 기록을 뒷받침합니다. 사도 바울과 요한의 발자취가 살아 있는 이 도시의 이야기는 성경이 결코 신화나 전설이 아닌 역사적 사실에 기반을 둔 기록임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에베소에서 전해진 복음과 사도들의 가르침을 신뢰할 수 있으며, 그것을 토대로 신앙생활을 해 나갈 수 있습니다. 디모데후서 3장 14-15절의 말씀처럼,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네가 뉘게서 배운 것을 알며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고 하신 것입니다.
동시에 에베소 교회의 영적 퇴보와 몰락의 교훈 또한 오늘날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초대교회의 순수한 신앙과 사랑을 회복하고 말씀에 충실히 순종하는 일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때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이 시대 속에서도 에베소에 울려 퍼졌던 복음의 메아리에 귀를 기울여 보시기 바랍니다. 깨어 기도하며 처음 사랑을 회복하는 저와 여러분 모두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아직 영접하지 않은 분이 계시다면, 주저 없이 주님께로 나아오시길 권합니다. 에베소 교회가 증언하듯 복음은 결코 허구가 아닙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참된 구원자가 되십니다. 그분을 믿고 영생의 길로 인도함 받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참고문헌
[1] Eckhard J. Schnabel, Paul the Missionary: Realities, Strategies and Methods (Downers Grove, IL: IVP Academic, 2008),253-256. [2] John McRay, Paul: His Life and Teaching (Grand Rapids, MI: Baker Academic, 2003), 189-191. [3] Mark Harding, Early Christian Life and Thought in Social Context: A Reader (London: T&T Clark, 2003), 91-92. [4] Irenaeus, Against Heresies 3.1.1; 3.3.4, cited from The Ante-Nicene Fathers, vol. 1, ed. Alexander Roberts and James Donaldson (Grand Rapids, MI: Eerdmans, 1956). [5] Eusebius, Church History 3.23.6-19; 3.31.3, cited from Eusebius: The Church History, trans. Paul L. Maier (Grand Rapids, MI: Kregel, 2007). [6] G. K. Beale, The Book of Revelation: A Commentary on the Greek Text, NIGTC (Grand Rapids, MI; Carlisle: Eerdmans; Paternoster, 1999), 204-205. [7] D. A. Carson, The Gospel According to John, PNTC (Grand Rapids, MI: Eerdmans, 1991), 87-89.
[8] Tertullian, Prescription against Heretics 36, cited from The Ante-Nicene Fathers, vol. 3, ed. Alexander Roberts and James Donaldson (Grand Rapids, MI: Eerdmans, 1957).
[9] Clement of Alexandria, Who Is the Rich Man That Is Saved? 42.1-15, cited from The Ante-Nicene Fathers, vol. 2, ed. Alexander Roberts and James Donaldson (Grand Rapids, MI: Eerdmans, 1956). [10] Ignatius, Ephesians 12.2, cited from The Apostolic Fathers, trans. J.B. Lightfoot and J.R. Harmer (Grand Rapids, MI: Baker, 1992). [11] Eusebius, Church History 5.24.2. [12] Clive Foss, Ephesus After Antiquity: A Late Antique, Byzantine, and Turkish Ci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79), 93-95. [13] Mustafa Büyükkolanc, Ephesus, 8th ed. (Istanbul: Keskin Color, 2009), 22-23.
[14] Foss, Ephesus After Antiquity, 89-91. [15] John McManners, The Oxford Illustrated History of Christianity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1), 25. [16] Peter Scherrer, ed., Ephesus: The New Guide, 6th ed. (Selçuk, Turkey: Ege Yayınları, 2016), 84-118. [17] Jerome Murphy-O'Connor, St. Paul's Ephesus: Texts and Archaeology (Collegeville, MN: Liturgical Press, 2008), 182-183. [18] Rick Strelan, Paul, Artemis, and the Jews in Ephesus (Berlin: De Gruyter, 1996), 55-87. [19] William Mitchell Ramsay, The Letters to the Seven Churches, updated ed. (Peabody, MA: Hendrickson, 1994), 236. [20] Thomas F. Madden, Empire of Gold: A History of the Byzantine Empire (Washington, D.C.: Regnery History, 2019), 152-153.
사도 요한과 에베소 교회의 발자취는 우리에게 생생한 신앙의 교훈을 줍니다. 성경과 역사, 그리고 고고학은 하나님의 구원 활동이 실제 세계 속에서 전개되었음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우리 또한 이 위대한 믿음의 유산을 이어받아 말씀 위에 든든히 서 가는 성도들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신 구원자이십니다(히 13:8). 이제 신실한 증인들의 행렬에 동참할 차례는 바로 우리에게 있습니다. 에베소에 사역했던 사도 바울의 고백처럼, "자신을 돌아보지 않고 오직 주 예수의 복음의 은혜를 증언하기 위해"(행 20:24) 힘차게 달려가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갈 2:20)
지금 이 자리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시고, 그분과 동행하는 새로운 삶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인생 여정이 신실한 증인의 발자취로 가득 채워지기를, 에베소 교회에 주셨던 복음의 능력이 오늘날에도 풍성히 임하시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저는 그동안,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모르고 지었던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제 하나님 떠나 방황하며 고통하던 저를 다시 살리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의 구세주로 저의 그리스도로 저의 삶의 주인으로, 제 맘 속에 진심으로 영접합니다.
지금 제 마음 속에 성령으로 들어오사, 영원히 다스려주시고 책임져 주시고 인도해 주옵소서.
날마다 회개하며, 세상 욕심 버리고,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을 철저히 지키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절 구원하심을 믿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2-1. 신(하나님)은 과연 존재하는가? 신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는가?
4-1.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2.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3.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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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5-1. 우주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 (빅뱅 이론과 정상 우주론)
5-2. 생명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창조론과 진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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